프로젝트 좀보이드는 바닐라로 즐겨도 충분하다. 하지만 모드를 적용하면 훨씬 더 많은 컨텐츠를 즐길 수 있고 불합리한 이벤트를 만들어 난이도를 상승시키거나 여러가지 편의성 모드를 적용해 불편한 점을 개선시킬 수 있다.
실제로 수많은 유저들이 모드를 적용하고 있고 어떤 유저는 100개 이상의 모드를 적용하고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다. 어떤 모드를 적용할 지 모르는 초보 유저들은 모드 추천글을 읽어보자.
많은 사람들이 적용하고 있는 인기 있는 모드 위주로 추천하는 글이며 실제로 테스트 해서 2023년 5월 기준으로 오류가 없는 것들이다. 그리고 다른 모드로 인한 모드 충돌은 알아서 해결하자.
좀보이드 모드 추천
맵 추가 모드
로즈우드 확장[Rosewood Expansion] : 뉴비들의 성지 로즈우드의 맵을 확장하는 모드이다. 정확히는 로즈우드 북부에 군 막사, 의무대, 벙커, 총포상, 서점 등이 추가된다.
웨스트포인트 확장[WestPointExpansion] : 웨스트포인트 동쪽에 생성된다. 병원, 아파트, 소방서, 경찰서, 서점 등 여러가지 파밍지가 추가된다.
웨포는 좀비들만 많고 파밍이 좋지 않은 편이어서 인기가 없었는데 이 모드를 적용하면 수많은 상점들이 생긴다.
멀드로우 군부대 추가 : 멀드로우 서쪽에 군부대가 추가 된다. 수많은 좀비 떼가 기다리고 있지만 정리하기만 한다면 수많은 총기와 탄약이 기다리고 있다.
포트락릿지[Fort rock ridge] : 군부대 추가 모드 중 가장 인기있는 모드이다. 리버사이드 아래에 생성되며 수많은 좀비떼가 기다리고 있다. 무기고, 벙커, 창고, 사격장 등 여러가지 건물에서 탄약을 수급할 수 있다.
레이븐크릭 : 모드 맵 중에서 가장 인기 있고 평가도 아주 높은 편이다. 왼쪽 아래 구석에 레이븐크릭이라는 대도시가 생성되며 수많은 상점들이 생긴다.
물론 엄청난 수의 좀비 떼가 한입하러 기다리고 있으며 폐차들이 도로를 꽉 막아서 이동도 불편하기 때문에 이 도시에서 시작한다면 오랜시간동안 탈출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미로 터널처럼 좁고 긴 통로에 잘못 들어가는 순간 공포감이 밀려온다.
트렐라이 : 레이븐크릭과 마찬가지로 대도시가 생성된다. 위치는 리버사이드 아래에 생성되며 리버사이드 확장 모드라고 봐도 무방하다. 역시나 평가가 아주 우수한 편이니 믿고 다운받자.
이스터에그처럼 드래곤볼 수집 같은 요소도 있을만큼 많은 컨텐츠가 존재한다.
피트스탑 : 멀드로우와 로즈우드 사이에 생기는 소규모 도시. 미로나 엑스포가 생기고 2개의 총포상과 1개의 사격장에서 대량의 총을 구할 수 있는 것이 매력.
백신 모드
좀비에게 물리고 좀비화 증상이 뜨면 표백제를 마시고 죽거나 삶을 포기하고 좀비에게 달려가게 된다. 그러나 백신 모드를 적용하면 좀비에게 물려도 살 수 있기 때문에 생존력이 대폭 증가한다. 그리고 백신 모드는 2가지 중 하나만 적용하면 된다.
they knew : 백신 좀비 추가 모드. 백신을 가지고 있는 좀비가 일정 확률로 리스폰된다. 백신 모드 중 가장 인기 있음.
Zombie Virus vaccine Update 41+ MP : 백신 제조 모드. 단순히 좀비만 잡아서 백신을 얻는 것이 너무 쉽다고 느껴지면 백신을 제조해보자. 상당히 많은 공정을 거쳐서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음.
편의성 모드
자마존[Zamazon] : 상점 모드. 좀비를 죽이고 귀금속을 팔고 달러를 모아 필요한 물품을 원격으로 거래할 수 있는 모드이다. 처음부터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송신기를 구해야 한다.
기존에는 좀비를 잡아봤자 큰 이득이 없었지만 이 모드를 적용하는 순간부터 좀비가 돈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다만 파밍이 귀찮아지기 때문에 오토 루트 모드도 같이 사용하는 편.
Minimal Display Bars : 피로도 같은 수치들을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모드이다. 어떤 수치들만 보일 수 있을 지 조정할 수 있으니 알아서 설정하면 된다. 설정도 쉬운편.
Skill Recovery Journal : 일기장 모드. 죽으면 캐릭터를 복구할 수 없는데 이 모드를 적용하면 죽더라도 일기장을 통해 스킬 레벨을 복구할 수 있다. 상당히 강력한 모드이니 재미가 떨어질 수 있다.
난이도 관련 모드
Random Zombies : 일명 뛰좀 모드. 좀비가 달리기 시작하면서 평범하던 아포칼립스 생활이 무너진다. 기존 바닐라에서는 달리는 좀비들의 비율을 설정할 수 없다. 하지만 이 모드를 설정하면 가능해지니 꼭 적용해보자.
5퍼 뛰좀, 10퍼 뛰좀 등 다양하게 설정하고 게임을 시작하면 순식간에 억까 당하고 죽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또한 밑에 설명할 다른 모드들까지 적용한다면 난이도는 몇배 상승한다.
호드 나이트[Horde Night] : 좀비 무리가 유저를 습격하는 모드. 기존에 안전한 거점을 만들고 룰루랄라 좀타듀밸리를 하다가 지루해졌다면 이 모드를 적용해보자.
설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규모 좀비 무리가 유저의 위치로 오며 습격을 물리칠수록 더 많은 좀비떼가 나중에 나타난다.
헬기 모드[Expanded Helicopter Events] : 헬리콥터 이벤트 추가 모드. 기존에 바닐라의 헬기는 유저 근처로 좀비를 모으는 역할만 한다.
하지만 이 모드를 적용하면 헬리콥터가 좀비는 물론 유저에게도 총을 쏘기도 하고 보급 물자를 떨어트리기도 한다. 헬기에게 총을 맞으면 즉사는 아니지만 상당히 아프니 조심하자.
다크니스 이스 커밍 : 바닐라의 안개 버전을 더 업그레이드 했다. 더 짙은 안개가 생성되어 코앞에 있는 좀비조차도 인식하기가 어려워진다.
CDDA 좀비 모드 : 여러가지 특수 좀비를 대거 추가시키는 모드이다. 총기 모드 같은 것이 없다면 그대로 아삭아삭 한입하게 될 것이다.
기타 추천 모드
스네이크 모드 : 농사, 낚시, 채집, 요리 등 다양한 영역에 컨텐츠가 추가된다. 특히 기존에 없던 사냥 시스템이 추가되어 곰이나 사슴 등을 잡을 수 있고 양봉장을 건설하여 꿀을 만들 수 있다.
그 외에도 버려진 배가 추가되거나 대 저택, 창고 등 다양한 맵도 추가되는 인기 있는 대형 모드이다.
캠핑카 모드 : 캠핑카가 추가되어 거점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캠핑카로 전 맵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맵들을 활용해보자. 캠핑카 뿐만 아니라 요트, 버스 등 다양한 차종을 추가할 수 있다.
모어 트레잇 : 특성 추가 모드. 기존에 있던 특성보다 더 많은 특성이 추가되고 효과도 좋은 것들이 많다. 긍정적인 특성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특성도 존재한다.
브리타 총기 모드 : 총기 추가 모드. 강력한 총들이 추가되어 좀비들을 더 손쉽게 제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소음기까지 있어서 강력함과 더불어 어그로가 거의 끌리지 않게되니 난이도 조절을 잘해야 한다.
소음기 모드 : 바닐라 버전의 총기에 소음기를 추가할 수 있는 모드이다. 브리타 총기 모드가 너무 강력해서 쓰기 싫은데 소음기는 사용하고 싶다면 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탈출 모드 : 특정 장소에 도착해서 좀비 디펜스를 한 뒤 맵을 탈출하는 모드이다. 엔딩이 없기 때문에 마지막을 의미 있게 장식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모드이다.
필수 모드
모드 매니저[Mod Manager], 모드 옵션[Mod Options] : 모드 받으면 필수이니 이것부터 다운로드해야 한다.
Change Sandbox Options : 게임 도중에 샌드박스 옵션을 수정할 수 있는 모드. 일부 모드의 설정도 변경하기 때문에 필수..
모드 적용 순서
상단부터 타일 맵 차량 무기 편의 한글로 적용하면 된다. 즉 한글은 가장 밑, 타일은 가장 위로 적용해야 오류가 덜 난다.
모드 적용 방법
이 서버에 모드 넣는 방법은 글에서 설명했다.
혼자하는 경우 모드 설정에 들어가자.
원하는 모드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위에 필수 모드에 들어가 있던 모드 매니저를 다운받아야 똑같은 화면이 나온다.
활성화 한뒤 모드 우선 순위에 들어가자. 모드 우선순위에서 각종 모드들을 하나씩 위 아래로 옮겨야 한다. 순서는 위에서 설명 했으니 자신이 적용한 모드를 이동하고 확인, 적용 누르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