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보이드 세계관에서 스킬 레벨의 중요성은 엄청난 편이다. 스킬 레벨이 낮으면 하지 못하는 행동들이 무수히 많으며 전투는 물론 파밍, 기지 건설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레벨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들은 초, 중반에는 스킬 레벨을 올리는 것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하는 편이다. 그러면 스킬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프로젝트 좀보이드 스킬
스킬은 캐릭터가 배운 능력으로 해당 기술의 숙련도는 스킬 레벨로 표시된다. 일정량의 경험치[XP]를 얻으면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스킬은 신체 능력, 생존 능력, 운동능력, 전투 능력, 제작 능력, 총기로 구분된다.
단축키 'L' 키를 눌러 쉽게 열고 닫을 수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왼쪽 상단에 있는 하트 아이콘을 누른 후 기술 탭에 들어가면 볼 수 있는 화면이다.
좀보이드 스킬 경험치
캐릭터가 해당 스킬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 경험치를 얻게 된다. 또한 얻은 경험치가 일정량 쌓이면 다음 레벨로 넘어가며 스킬 레벨이 올라갈수록 더 효과적이며 필요한 경험치가 더 요구된다.
스킬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다음 레벨로 가기 위한 요구 경험치량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스킬 경험치 레벨업 요구량
경험치와 관련된 스킬 당 경험치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신체 능력을 제외한 모든 스킬을 동일하다.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그 외 스킬 | 75 | 150 | 300 | 750 | 1500 | 3000 | 4500 | 6000 | 7500 | 9000 |
신체 능력 [근력/체력] |
1500 | 3000 | 6000 | 9000 | 18000 | 30000 | 60000 | 90000 | 12만 | 15만 |
좀보이드 스킬 경험치 보너스
스킬을 올릴 때 경험치 보너스가 있는 경우가 있다. 캐릭터를 처음 생성할 때 직업 특성 또는 포인트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 특성으로 경험치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초기에 특성이 부여된 것과 아닌 것의 레벨업 속도 차이는 엄청난 수준이다.
스킬 레벨 +1의 경우 75%의 추가 경험치, +2는 100%의 추가 경험치, 특성 3이상일 경우에는 125%의 추가 경험치가 적용된다고 적혀있지만 실제 적용되는 보너스 경험치는 스킬마다 다르다.
전투/생존/총기/제작
특성 +0 | 1배 |
특성 +1 | 4배 |
특성 +2 | 5.32배 |
특성 +3 | 6.64배 |
예를 들어 도끼로 좀비를 맞췄을 경우 도끼 특성이 없는 캐릭터라면 경험치가 0.7이 오르면 싸움꾼과 같이 도끼 스킬을 1 올려주는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면 약 3정도의 경험치를 얻는 의미이다.
편하게 생각하면 25%마다 1배의 경험치를 추가로 얻는다고 계산하면 편하다. 그러니 전투 능력의 경우 +1이라도 특성을 얻는 것과 아닌 것의 차이는 다른 스킬보다 크다.
운동 능력[달리기/발걸음/움직임]
특성 +0 | 1배 |
특성 +1 | 1.25배 |
특성 +2 | 1.33배 |
특성 +3 | 1.66배 |
운동 능력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경험치 보너스보다 확실히 낮은 배율을 보여준다. 그래서 생각보다 차이는 크지 않은데 전투에 큰 역할을 하는 조준시 발걸음을 올리기 힘들어 하는 이유이다.
능력 관련 도서
전공 서적이라고도 부르는데 그냥 능력과 관련된 책들이며 서점이나 서재 같은 곳에서 흔히 발견된다. 종류는 금속, 낚시, 농사, 목공, 요리, 의료, 재단술, 전기, 차량정비, 채집, 함정 관련 책이 1~5권까지 존재한다.
또한 읽을 수 있는 시기가 있는데 1권은 해당 스킬의 1,2 레벨에 영향을 주고 2권은 3,4레벨에 영향을 주는 식이다.
만약 해당 책을 읽을 레벨이 아니라면 '능력 단계가 너무 낮아 읽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와 읽지 못한다.만약 이미 책 없이 목공 레벨을 5까지 올려두었다면 1~2권은 읽을 필요가 없고 3권을 읽으면 된다.
그리고 알아야 할 점은 다 읽어야 경험치 보너스를 최대로 받을 수 있고 중간에 끊으면 그만큼의 경험치 보너스만 받는다고 알면 편하다. 그 밖에 잡지들은 레시피 습득시 필요하니 경험치 관련 부스터와는 관련이 없다.
전공 서적을 읽으면 얻을 수 있는 추가 경험치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전공 서적 1권 | 3배 추가 경험치 |
전공 서적 2권 | 5배 추가 경험치 |
전공 서적 3권 | 8배 추가 경험치 |
전공 서적 4권 | 12배 추가 경험치 |
전공 서적 5권 | 16배 추가 경험치 |
추가 경험치 공식
얻을 수 있는 추가 경험치는 초기 특성, 현자, 전공 서적이며 모두 곱연산으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목공 스킬을 올린다고 가정해보자. 아무런 추가 경험치 없이 교회 장의자를 분해하면 대략 7.5의 경험치를 얻는다.
1. 직업효과 +125%[6.64배]를 받는 목수의 경우 49.8의 경험치를 얻는다.
2. 목수[6.64배] + 현자를 추가하면 64.74의 경험치를 얻는다.
3. 목수[6.64배] + 목공 2권[5배]을 읽으면 249의 경험치를 얻는다.
4. 목수 + 목공 2권 + 현자의 경우에는 교회 장의자를 분해하면 323.7의 경험치를 얻으니 기존에 비해 43배에 달하는 경험치를 얻는 것이다.
5. 목수 + 목공 5권 + 현자의 경우에는 1035.84의 경험치를 얻게 되므로 약 138배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는 소리이다.
즉 초기 특성으로 목공을 올려주는 특성도 없고 현자도 없으며 책도 안 읽을 경우 기껏해야 7.5의 경험치를 얻었지만 모든 것을 갖춘 상태에서는 1035의 경험치[138배]를 얻으니 레벨업 속도의 차이는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 체력, 근력은 현자 특성 효과를 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