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좀보이드 무들 공략

좀보이드를 하다 보면 다양한 상태 이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무들'이라는 시스템이다. 무들[기분]은 캐릭터의 현재 상태를 의미하며 정확히는 정신적, 육체적 상태를 말하며 게임 내에서 우측 상단에 표시된다.

 

사망이나 좀비화 무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무들은 4단계로 진행되며 진행이 될수록 더 색이 진해지며 더 강력한 효과를 캐릭터에게 부여한다. 긍정적인 무들은 거의 존재하지 않고 대부분 부정적인 무들이다.

 

그러면 무들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프로젝트 좀보이드 무들

    무들의 종류는 총 23가지가 있으며 각 명칭은 출혈, 부상, 지침, 배고픔 & 배부름, 감기, 취함, 무거움, 더움, 찬 바람, 고통, 긴장,질병, 목마름, 피곤함, 불행함, 젖음, 스트레스, 지루함, 사망, 좀비화, 분노가 있다.

     

    이제 각 무들의 효과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알아서 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검색하는 것이 편리하다.

     

    출혈

    단계 설명 효과
    사소한 출혈 "붕대가 필요합니다"  1. 지혈할 때까지 서서히 체력 소모
    2. 높은 단계일 수록 빠르게 감소
    3. 피 냄새가 나서 좀비가 옴
    4. 목에 출혈이 생기면 순식간에 죽음
    5. 다리 상처는 움직이면서 치료 x
    출혈 "근력과 이동속도가 저하됨"
    심각한 출혈 "근력과 이동속도가 크게 저하됨."
    과다 출혈 "사망 직전"

     

    캐릭터가 물리거나, 긁히거나 기타 부상으로 상처를 입고 피를 흘릴 때 생긴다. 출혈의 심각도에 따라 캐릭터가 얼마나 빠르게 HP를 깎이는 지를 나타낸다.

     

    대처 방법은 해당 신체 부위에 붕대나 찢어진 천을 감아서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붕대나 천은 오염되며 오염된 것을 감고 있으면 감염이 될 수 있으니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아니면 위스키, 소독약 등으로 살균해서 사용하자.

     

    또한 창문을 아무런 장비 없이 깨다가 깊은 상처를 입었다면 바늘과 실로 봉합을 해야 하며 유리 조각이 있다면 핀셋으로 빼야한다.

     

    부상

    단계 설명 효과
    경상 응급조치가 필요함 단계가 높을수록 힘, 이동속도 감소
    부상 근력과 이동속도가 저하됨
    심각한 부상 근력과 이동속도가 크게 저하됨.
    치명적인 부상 편희 잠들지 못할 것 같다.

     

    현재 체력이 감소하면 나오는 무들이다. 보통 출혈이 나서 체력이 깎이고 제때에 붕대를 감지 못해서 부상의 강도가 심해지는 편이다. 부상 무들이 나오면 전투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전투는 피하는 것이 좋다.

     

    대처 방법은 다친 부위를 치료하고 휴식을 취해서 체력을 회복시키면 된다. 물론 휴식을 하지 않아도 체력은 조금씩 회복을 하며 부상의 강도가 심하다면 잠을 자는 것이 좋으며 수면제라도 먹어서 휴식을 취해보자.

     

    참고로 감염되고 시간이 지나면 무슨 짓을 하더라도 체력이 점점 줄어들게 된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빠르게 체력이 감소되며 체력이 0이 되면 좀비가 된다.

     

    지침

    단계 설명 효과
    약간 지침 "조금만 쉬십시오" 근접 공격력 50%감소
    공격 속도 7% 감소
    장애물 뛰어 넘을 때 넘어질 확률 10% 증가
    이동 속도 19% 감소
    좀비 공격 막을 확률 2% 감소
    많이 지침 "달리기도 힘듦." 근접 공격력 80% 감소
    공격 속도 14% 감소
    이동속도 37% 감소
    장애물 뛰어 넘을 때 넘어질 확률 20% 증가
    좀비 공격 막을 확률 4% 감소
    전력질주 비활성화
    매우 지침 "걷는 것도 힘듦" 공격력 90% 감소
    공격 속도 21% 감소
    넘어질 확률 30% 증가
    이동속도 56% 감소
    좀비 공격 막을 확률 6% 감소
    빨리 걷기 및 운동 비활성화
    기진맥진 "움직이기도 힘듦" 공격력 95% 감소
    공격 속도 28% 감소
    넘어질 확률 40% 증가
    이동속도 75% 감소
    좀비 공격 막을 확률 8% 감소

     

    지구력이 감소하면 생기는 무들이다. 지구력이 감소하는 경우는 달리기, 장애물 넘기, 무기 휘두르기, 채집 등의 행동이다. 또한 양손 무기가 한손 무기보다 훨씬 빠르게 지치게 만든다.

     

    대처 방법은 가만히 있으며 더이상 다른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회복한다. 빠르게 회복하고 싶다면 앉거나 차에 타거나 인삼을 먹거나 체력 스탯이 높으면 된다.

     

    전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침 무들이 나오면 바로 도망가서 휴식을 취한 뒤 좀비들을 정리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트루 액션 모드를 설치한 사람들은 피아노 의자 등을 챙겨서 다니는 경우도 있다.

     

    감기

    단계 설명 효과
    콧물이 남 가끔식 재채기를 함 단계가 높을수록 더 크고 자주 재채기를 한다.

    재채기 소리를 듣고 좀비가 캐릭터를 추적한다.
    두통이 동반된 콧물 자꾸만 재채기를 함
    감기 기침을 동반한 재채기. 이동속도와 치유 능력이 저하됨.
    지독한 감기 이동속도와 치유능력이 크게 저하됨.

     

    추움 & 젖음 무들이 높으면 생길 수 있다. 대처 방법은 음식을 많이 먹어서 회복 속도를 올리거나 휴식, 잠을 통해서 회복하면 된다. 재채기가 거슬리다면 휴지를 가지고 다니면 소리를 감소시킬 수 있다.

     

    등산애호가, 강한 회복력 특성이 있다면 왠만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으니 참고하자.

     

    취함

    단계 설명 효과
    약한 술기운 술기운이 돌기 시작. 1. 긴장 무들 상쇄
    2. 피로도 증가
    3. 고통 무들로 인한 수면 방해 효과 상쇄
    4. 열 발생 감소
    조금 취함 몸이 마음대로 잘 안 움직임
    많이 취함 몸을 가누기가 힘듦.
    꽐라 느어랑 나밖에 업쓰어~ 이 세상은 쓰렉기야! 사랑해~사랑해...

     

    취함은 술을 마시면 생기는 무들이며 진행될수록 피로도가 빠르게 상승한다. 다수의 좀비 무리를 만나도 긴장 무들이 나오지 않으며 고통으로 잠을 잘 수 없을 때 술에 취하면 잠을 잘 수 있다.

     

    그래서 광장 공포증, 실내 공포증 같은 부정적인 특성이 있으면 잠을 잘 수 없는데 술을 먹으면 잘 잔다. 또한 1/4만 마시기를 선택하고 아주 조금만 마신 뒤 행동을 취소하면 술을 마신 것으로 판정되어 고통이 잠시 사라져서 잘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지는 무들이다.

     

    무거움

    단계 설명 효과
    약간 무거움 짐이 버거움. 이동속도 19% 감소
    공격 속도 7% 감소
    치명타 확률 5% 감소
    넘어질 확률 13% 증가
    지구력 회복량 감소
    많이 무거움 이동속도가 저하됨. 이동속도 37% 감소
    공격 속도 14% 감소
    치명타 확률 10% 감소
    넘어질 확률 26% 증가
    지구력 회복량 크게 감소
    매우 무거움 이동속도가 크게 저하됨. 이동속도 56% 감소
    넘어질 확률 39% 증가
    치명타 확률 15% 감소
    공격속도 21% 감소
    전력질주 비활성화
    체력 감소
    용량초과 등을 다칠 위험이 있음. 움직임이 제한됨. 이동 속도 75% 감소
    넘어질 확률 52% 증가
    치명타 확률 20% 감소
    공격 속도 28% 감소
    체력 감소량 증가

     

    인벤토리 허용 무게보다 많은 무게를 가지고 있으면 생긴다. 캐릭터 인벤토리는 물론 보조슬롯의 가방, 등에 맨 가방도 적용된 총 무게량을 의미한다.

     

    2~3단계 무거움 무들일 때 달려서 장애물을 넘어가면 발을 접질러서 찢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천천히 걸어가서 E키를 눌러 넘어가는 것이 좋다.

     

    더움

    단계 설명 효과
    약간 더움 더워지기 시작함. 옷을 벗고 싶음. 갈증이 증가함 갈증 좀 더 빠르게 증가한다.
    지나치게 더움 목이 마르고 땀이 남. 햇빛에 과다 노출됨. 체온이 39도 이상일 때 발생한다.
    공격 속도가 34% 감소하며 이동 속도도 약간 감소한다.
    찜통 메스껍고 집중력이 떨어짐. 수분을 찾아 혈안이 됨 체온이 40도 이상일 때 발생한다.
    공격 속도가 67% 감소하며 이동 속도가 더 감소한다.
    열사병 열사병으로 의식이 혼미함. 심각한 위기 상황 체온이 41도 이상일 때 발생한다.
    이동 속도가 크게 감소하며 체력이 서서히 깎인다.

     

    날씨, 차량 히터, 운동, 열 노출 등 다양한 이유로 생길 수 있는 무들이다. 대처 방법은 옷을 벗거나 보온성이 낮은 옷을 입으면 된다. 아니면 더 차가운 곳으로 가면 된다.

     

    만약 질병에 의한 발열이라면 더움 무들을 제거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좀비화인 경우가 있는데 백신 모드 등이 아니라면 죽음을 기다리자.

     

     

    추움

    단계 설명 효과
    쌀쌀함 여긴 좀 추운 것 같은데... 효과 없음
    추움 따뜻하게 있을 방법을 찾으십시오. 체온이 35도 이하일 때 발생한다.
    공격 속도가 34% 감소하며 이동 속도가 살짝 감소한다.
    매우 추움 아직 살아있다. 엄청나게 추워 체온이 30도 이하일 때 발생한다.
    공격 속도가 67% 감소하며 이동 속도가 감소한다.
    저체온증 몸가 마음이 추위에 사로잡혔음. 얼어죽는다. 체온이 25도 이하일 때 발생한다.
    공격 속도가 90% 감소하며 이동 속도가 심각하게 감소한다. 또한 체력이 서서히 감소한다.

     

    추움은 겨울, 옷의 보온성, 젖음 무들, 에어컨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무들로 진행될수록 감기에 걸릴 확률이 증가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배고프고 피곤하면 냉기 저항이 감소한다.

     

    대처 방법은 보온성이 높은 옷을 입거나 실내에 머물거나 모닥불, 히터 등으로 체온을 유지하면 된다. 굳이 하지는 않지만 상한 음식을 먹어서 질병 무들을 발생시켜 더움 무들 효과를 받으면 추위를 상쇄시킬 수 있다.

     

    찬 바람

    단계 설명 효과
    가벼운 찬 바람 실제보다 5-10도 정도 차갑게 느낀다. 체감 온도 -5도
    성가신 찬 바람 실제보다 10-15도 정도 차갑게 느낀다. 체감 온도 -10도
    얼어붙을 것 같은 찬 바람 실제보다 15-20도 정도 차갑게 느낀다. 체감 온도 -15도
    엄청나게 추운 바람 실제보다 20도 넘게 차갑게 느낀다 체감 온도 -20도

     

    바람이 불어 원래 온도보다 더 추위를 느낄 때 생기는 무들이다. 공기가 차가울수록 체감온도가 낮아진다. 대처 방법은 실내로 들어가면 된다.

     

    젖음

    단계 설명 효과
    축축함 약간 축축하다. 비인가? 땀인가? 단계가 높아질수록 감기 무들 발생 확률 및 심화 가능성 증가, 이동 속도 감소
    젖음 축축하다. 땀이 많이 나는 건가? 비가 많이 오는 건가?
    많이 젖음 감기에 걸릴 것 같다.
    흠뻑 젖음 몹시 감기에 걸릴 것 같다.

     

    비를 맞거나 땀과 운동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더운 옷을 입거나 더움 무들에 오래 노출되면 발생하기도 한다. 

     

    대처 방법은 수건이나 행주를 이용하여 몸을 닦아내면 되며 비가 올 경우에는 우산을 장착하면 된다.

     

    고통

    단계 설명 효과
    약간 아픔 약간의 고통을 느낌. 넘어질 확률 5% 증가
    고통 이동속도와 명중률이 조금 저하됨. 넘어질 확률 10% 증가, 부위에 따라 이동속도 또는 근접 피해, 공격 속도 약간 감소
    심한 고통 이동속도와 명중률이 저하됨 넘어질 확률 15% 증가, 부위에 따라 이동속도 또는 피해량, 공격 속도 감소
    극도의 고통 이동속도와 명중률이 크게 저하됨. 넘어질 확률 20% 증가, 부위에 따라 이동 속도 또는 피해량, 공격 속도 대폭 감소

     

    상처, 근육통 등 다양한 부상으로 인해 고통을 느끼면 생기는 무들이다. 또한 품질이 좋지 않은 침대이거나 차량에서 잠을 잤을 경우 목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대처 방법은 진통제를 사용하거나 술을 마셔 취하면 일시적으로 무시할 수 있다. 고통 무들이 2단계 이상이면 통증 때문에 제대로 잘 수 없고 비몽사몽 상태이거나 취한 상태, 진통제 복용을 해야 잠을 잘 수 있다. 

     

    긴장

    단계 설명 효과
    살짝 긴장됨 숨어서 심호흡을 하십시오. 지루함 무들 상쇄
    단계가 높을수록
    명중률, 피해량, 시야, 장전 속도가 감소되며 심장 박동 소리가 더 크고 빠르게 들린다.
    긴장됨 명중률이 저하됨.
    심하게 긴장됨 명중률이 크게 저하됨.
    공황상태 명중률과 시야가 심각하게 저하됨.

     

    일반적으로 캐릭터는 좀비를 발견했을 때 긴장을 느끼며 좀비의 수가 많을수록 더 빠르게 상승한다. 특히 사각지대에서 좀비가 갑자기 튀어나오거나 겁쟁이, 폐소공포증, 광장공포증 특성이 있다면 더욱 빠르게 상승한다.

     

    긴장을 느끼면 전투에 관련된 능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긴장 무들이 있냐 없냐에 따라 좀비를 처리하는 속도가 크게 차이나게 된다.

     

    대처 방법은 생존 기간이 길어질수록 긴장을 잘 느끼지 않으며 최대 효과는 150일 생존이며 자정을 기준으로 적용된다.  아니면 긴장 완화제를 파밍하여 큰 전투가 있을 때마다 복용하면 된다.

     

    또한 퇴역군인의 둔감함 특성 덕분에 긴장 무들이 죽기 직전이나 악몽이 아니라면 생기지 않고 용감함 특성은 소수의 좀비 무리까지는 커버가 가능하다.

     

    질병

    단계 설명 효과
    속이 안 좋음 쉬어가면서 행동하십시오. 1. 체력 회복 속도 감소
    2. 힘 감소
    3. 발열로 인한 더움 무들 심화
    4. 체력 감소
    메스꺼움 근력과 치유능력이 저하됨.
    아픔 근력과 치유능력이 크게 저하됨.
    고열 죽음의 위험이 점점 커짐

     

    오염된 물, 상한 음식, 독버섯, 독베리를 먹거나 좀비에게 다쳐 감염되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 생기는 무들이다. 흔하지는 않지만 파리떼가 꼬이는 시체 옆에 있거나 시체를 옮기는 등의 행위를 장시간 하다 보면 생기기도 한다.

     

    대처 방법은 음식을 많이 먹고 휴식을 잘 취하면 된다. 아니면 레몬그라스를 섭취해도 질병을 낮출 수 있다. 하지만 좀비화로 인한 질병이라면 모드나 설정을 건드리지 않는 이상 질병 무들을 치료할 수 없다.

     

    목마름

    단계 설명 효과
    살짝 목마름 입이 마름 효과 없음
    많이 목마름 수분 부족 갈증 25% 이상일 때 발생한다.
    무게 감소 1 감소
    심한 갈증 정신이 혼미하고 어지러움 갈증 70%이상일 때 발생한다.

    무게 2 감소
    말라죽기 직전 물을 찾아 눈이 돌아감 갈증 85%이상에 발생한다.

    무게 3 감소
    체력이 감소

     

    물이 필요한 무들로 3단계까지는 큰 패널티는 없다. 하지만 4단계가 되는 순간부터 체력이 감소하니 조심해야 한다. 전기가 끊기기 전까지는 어느 집에나 가서 물을 구하기 쉽다.

     

    하지만 전기가 끊기는 순간부터 물을 구하기 힘들어지는데 이런 경우에는 목공 레벨을 올려 빗물받이 통을 만들면 된다. 그리고 물병에 물을 채워놓고 인벤토리에 넣으면 자동으로 마신다. 보통 높은 갈증 특성을 들고가기 때문에 빠르게 갈증을 느끼게 되는데 물병 2개정도는 꼭 챙기고 다니자.

     

    배고픔

    단계 설명 효과
    출출함 먹을 게 있었으면 좋겠음 배고픔 15% 이상일 때 발생하며, 아직 효과는 없다.
    배고픔 말이라도 있으면 먹고 싶음 배고픔 25% 이상일 때 발생
    무게 감소 1, 체력 회복 속도 35% 감소
    매우 배고픔 근력과 치유능력이 크게 저하됨 배고픔 45% 이상일 때 발생
    무게 감소 2, 체력 회복 속도 60% 감소
    굶주림 체력이 지속적으로 깎임 배고픔 70% 이상일 때 발생
    무게 감소 2, 체력 서서히 감소

    배부름

    단계 설명 효과
    요기는 때움 신경 쓰이는 배고픔이 사라졌다. 무게 증가 2, 체력 회복 속도 증가
    적당한 포만감 배가 꽉찼다. 당신의 몸을 이롭게 할 겁니다.
    배가 든든함 위장이 만족했다. 잠깐 체력과 근력이 증가한다.
    어머니의 밥상 한 입 더 먹는 걸 멈추지 못했어... 근력과 치유 능력이 장시간 유지됨.

     

    배고픔은 4단계까지 가지 않으면 패널티가 그리 심하지 않은 편이다. 또한 식량은 구하기도 쉬운 편이라서 걱정이 거의 없는 편이다. CDDA에서도 그리 크게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편이라 대식가 특성을 찍고 포인트를 버는 경우가 많다.

     

    피곤함

    단계 설명 효과
    피곤함 누울 데가 있으면 좋겠음. 피로도 60% 이상일 때 발생

    근접 피해 50% 감소, 시야각 약간 감소, 지구력 재생 크게 감소
    졸림 집중력이 저하됨 피로도 70% 이상일 때 발생

    근접 피해 80% 감소, 시야각 & 인식 반경 크게 감소
    심한 졸림 집중력이 크게 저하됨 피로도 80% 이상일 때 발생

    근접 피해 90% 감소, 시야각 & 인식 반경 크게 감소, 지구력이 거의 재생되지 않는다.
    비몽사몽 너무 피곤하고 힘이 안 난다. 무시무시하게 피곤하다. 피로도 90% 이상일 때 발생

    근접 피해 95% 감소, 시야각 & 인식 반경 손상, 지구력 재생 멈춤

     

    오랜시간 잠을 자지 않으면 생기는 무들로 전투에 엄청난 패널티를 준다. 해결 방법은 자면 끝이고 비타민이나 커피로도 피로를 줄일 수 있다.

     

    비몽 사몽으로 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유저가 있지만 현재에는 수면 부족 따위로는 기절하는 시스템은 없다. 체력도 깎이지 않기 때문에 피곤함 무들로 죽는 경우는 없다. 다만 좀비 한마리를 처치하는 것도 힘들 뿐이다.

     

    불행함

    단계 설명 효과
    슬퍼짐 기분 전환을 할만한 것을 찾으십시오. 효과 없음
    울고싶음 흥분될만한 행동이나 사람들을 찾으십시오. 행동 속도, 물건 이동 속도 감소, 질병 가능성 증가
    우울함 쓸쓸함과 슬픔에 휩싸이고 있음.
    극심한 우울함 현실도피를 할 방법을 찾으십시오.

     

    집이나 차 안에서 오랜 시간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좋지 않은 음식이나 재료를 생으로 먹으면 불행함이 오른다.

     

    대처 방법은 항우울제를 먹거나 조리된 음식, 달콤한 음식, 독서 등으로 줄일 수 있다. 다만 독서는 스킬 북이 아닌 만화책과 같이 흥미로운 책이어야 한다.

     

    큰 패널티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신경 쓰이고 의외로 자주 걸린다.

     

    스트레스

    단계 설명 효과
    불안함 굉장히 예민함. 스트레스 25% 이상일 때 발생
    효과 없음
    동요함 신경과민. 피해량 감소, 정확도, 내구도 소모 증가, 불행 무들 발생 및 진행 가능성 증가
    심한 스트레스 식은땀이 나고 불안감이 엄습.
    신경과민 정신분열이 일어남

     

    좀비에게 둘러싸이거나 다치거나 좀비화가 진행될 때 발생한다. 또한 피 공포증 특성인데 피가 묻어 있거나 골초 특성을 가지고 담배를 피우지 않을 경우에 생기며 잠을 자던 도중에 강제로 깨어날 때 생긴다.

     

    대처 방법은 담배를 피우거나 책, 잡지를 읽으면 된다.

     

    지루함

    단계 설명 효과
    심심함 할 일이나 즐거운 일을 만들어 보십시오. 행동 속도 감소
    불행 무들 및 진행 가능성 증가
    지루함 우울증에 걸릴 수 있음.
    매우 지루함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음.
    극심한 지루함 우울증으로 가는 길

     

    캐릭터가 활동이 없어 지루함을 느낄 때 발생한다. 정확히는 오랫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서있거나 실내에 있거나 스킬북을 읽거나, 품질이 좋지 않은 음식을 먹으면 발생한다.

     

    대처 방법은 흥미로운 잡지 따위를 읽거나, TV, 라디오, CD 등을 이용하면 된다. 또한 좀비와 마주쳐서 긴장 무들이 뜨면 즉시 제거 되며 밖에 나가도 서서히 낮아진다.

     

    사망

    말그대로 사망 상태이며 비감염으로 사망하면 죽는다. 좀비화 무들과 다른 점은 사망한 상태가 되면 지나가던 좀비들에게 뜯어 먹힌다.

     

    좀비화

    좀비에게 물려 감염이 된 후 죽거나 시간이 지나 좀비화하면 생기는 무들이다. 사망한 상태에서 지켜보면 좀비들에게 뜯어먹히다가 좀비가 되어 다른 좀비들과 배회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분노

    NPC가 있던 시절부터 있던 무들이지만 지금은 별 효과가 없는 무들이다. 분노 무들이 높아지면 NPC와 상호작용 후 전투로 이어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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