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헤임 모더
지금까지 에이크쉬르, 엘더, 본매스를 잡았고 드디어 이제 발헤임 네번째 지역 산에 있는 드래곤 보스 '모더' 를 잡아보자. 모더도 역시 특정 재료를 재물로 바쳐 소환하는 형식으로 만날 수 있다.
늪지대 보스와 비교하면 체감상 난이도는 더 쉬운 편이고 원거리, 근거리 모두 딜이 잘 들어가기 때문에 모더의 체력이 더 많더라도 레이드 시간도 비슷한 편이다.
그러면 이제 모더의 위치와 소환 방법 및 준비, 패턴, 보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모더 위치 찾기
모더의 위치를 찾는 방법은 설산을 탐사하다 보면 나오는 폐가 또는 석재 건물에서 베그비실 모더를 찾으면 된다. 보통 해골 따위가 지키고 있으니 가볍게 처리해주면 된다.
아니면 설산 동굴 중에서도 큰 곳에서도 찾을 수 있긴 하다. 하지만 설산 동굴 자체를 발견하기 쉽지 않고 찾아도 큰 동굴이 나올 확률은 적기 때문에 석재 건물에서 찾는 것이 더 빠르다.
베그비실 모더를 찾았다면 다가가서 E 키를 누른 후 지도에 모더 표시를 확인하자.
2. 모더 소환 준비
모더의 체력은 7500이다. 엘더의 체력이 2500, 본매스의 체력이 5000이었으니 어느정도 가늠이 될 것이다. 모더 역시 본매스를 상대 했던 것처럼 잘 준비해서 가야 한다.
불이 약점이며 냉기, 영혼 공격에는 면역이다. 다른 대부분의 공격에는 딜이 제대로 들어가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마음껏 무기를 선택하면 된다.
장비
무기 : 드라우그 송곳니 + 화살을 준비해보자. 우선 모더의 약점은 불이기 때문에 불 화살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지만 불 화살은 관통 딜이 너무 낮다. 공중에 있는 모더를 견제할 때에는 활이 필요하니 냉기 화살, 은 화살을 제외하고 화살을 준비하자. 모더를 상대할 때 바늘 화살 → 흑요석 화살 → 불 화살 순으로 딜이 잘 들어간다.
근접 무기는 취향에 따라 알아서 선택하면 되는데 프로스트너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셀프로 카운터 치는 급이라 딜이 잘 안 박힌다.
방어구 : 모더의 공격은 피하면 되서 방어구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
요리
소시지, 아이크림, 바다뱀 스튜를 추천한다. 바다뱀 스튜가 없다면 블랙 수프로 대체하면 된다. 음식 재료 및 효과가 궁금하다면 음식 공략을 참고하자.
버프
보스 전에는 언제나 휴식함 버프를 챙기자. 스태미나 및 체력 회복에 큰 도움이 되서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가 꽤 많이 난다.
휴식함 버프는 불 옆에서 20~30초 앉아서 쉬면 얻을 수 있다. 모더 근처에 포탈을 설치하고 자고 일어난 후 바로 도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보스 스킬은 본매스 스킬을 준비하자. 물리 저항 상승은 근접 전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포션
냉기 저항의 벌꿀주, 중급 회복 벌꿀주가 필요하다. 냉기 저항 벌꿀주가 필요한 이유는 모더의 공격이 냉기 속성이기 때문이다.
늑대 망토나 갑옷을 입어서 추위 패널티가 없다고 해도 모더의 공격은 갑옷의 냉기 저항을 무시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냉기 저항의 벌꿀주를 마시고 도전해야 한다. 재료 및 효과는 벌꿀주 공략을 참고하자.
포탈
모더를 잡다가 죽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포탈을 꼭 설치하자. 한번 죽고 다시 가기에는 너무 머나먼 길이니 포탈이 없다면 최대한 안전하게 잡아보자.
3. 모더 소환 재료
모더를 소환하기 위해서는 드래곤의 알이 3개 필요하다. 소환에 필요한 드래곤의 알은 산을 탐험하다 보면 드레이크가 지키는 둥지에 1개씩 있다.
포탈 이동이 불가능하고 무게가 무려 200이기 때문에 총 3개를 가지고 올라가는 것은 무리이니 하나씩 옮겨야 한다. 보통 모더 소환 지역에 드래곤의 알이 근처에 있을 것이다. 그러니 현장에서 직접 공수하는 것이 좋다.
보통 모더를 소환할 수 있는 산이면 드래곤의 알 3개는 있다. 만약 없다면 어쩔 수 없이 다른 산에 가서 구해와야 하고 시간이 넉넉하다면 리스폰 되니 한번 캐고 다음에 다시오자.
4. 모더 소환하기
지도에 표시된 곳으로 가서 드래곤의 알 3개를 제물 그릇에 넣고 소환하면 된다. 소환하기 직전에 냉기 저항 포션과 음식, 버프가 잘 있는지 확인하자.
소환을 시작하면 분홍색 연기와 함께 등장한다. 공중에 있기 때문에 바로 활로 딜 하면 되고 내려와도 유저가 다가가지 않는 한 오지 않아서 원거리로 잡으면 편하다.
모더 패턴
맨 몸으로 맞을 경우 직접 공격은 50, 브레스는 90, 얼음 수정을 내뿜는 것은 120이 닳는다.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공중에서 얼음 수정을 내뿜는 것이다. 4레벨 늑대 갑옷을 입어도 50씩 닳는데 다단 히트라 잘못 맞으면 죽거나 빈사 상태가 된다.
그 다음 브레스는 냉기 저항 벌꿀주를 먹으면 가장 딜량이 낮지만 30 정도는 닳기 때문에 무시할 정도는 아니다. 활을 쏠 때 이게 가장 거슬린다. 얼음 수정은 피하는 게 쉬운데 이건 활 쏘다가 자꾸 맞게 된다.
드라우그 송곳니 기준 흑요석 화살 115, 철 화살 100, 부싯돌 화살 80, 냉기 화살 85가 닳으니 화살 준비할 때 넉넉하게 챙겨가자. 흑요석 화살 150발 챙기면 넉넉하게 죽일 수 있다. 실제로 100발이면 죽이고도 남는다.
근접전을 할 경우에는 본매스 버프를 켠 상태에서 늑대 갑옷 4레벨 기준으로 10 이하로 닳기 때문에 맞딜해도 상관 없는 수준이며 방패로 막으면 거의 닳지 않는다. 하지만 본매스 버프가 없다면 무지성으로 맞딜하다가는 순식간에 죽으니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만 개겨보자. 4레벨 은검 기준으로 3타 200이 닳아서 빠르게 녹일 수 있다.
5. 모더 처치 & 보상
드라우그 송곳니와 흑요석 화살로 활 스킬 레벨이 높다면 5~6분이면 혼자서 잡는다. 모더를 처치하면 드래곤의 눈물 10개와 모더의 트로피 1개를 얻을 수 있다.
드래곤의 눈물
드래곤의 눈물은 오직 장인의 작업대를 만들 때 2개 사용하며 장인 작업대는 물레, 풍차, 용광로, 석재 오븐을 건설할 때 필요한 작업대이다. 평원에 진출하면 많이 사용되므로 꼭 모더를 잡고 가야하는 이유이다.
짧게 설명하자면 물레는 아마포실을 만들 때 사용하고 아마포 실은 평원의 무기, 방어구 등에 사용된다. 풍차는 보리를 보리 곡분을 가공할 때 사용하며 보리 곡분은 요리의 재료이다.
용광로는 제련소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모든 금속을 녹일 수 있고 제련소가 녹이지 못하는 평원의 흑철을 녹일 때 사용한다. 석재 오븐은 가마솥과 마찬가지로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한다.
버려진 자의 힘[모더]
모더의 트로피는 이전의 보스와 마찬가지로 시작 지점 비석에 바쳐서 버려진 자의 힘[스킬]을 얻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모더의 스킬은 항해를 할 때 엄청난 성능을 발휘하는 데 스킬을 사용하면 5분동안 무조건 순풍을 받기 때문에 항해 시간을 엄청나게 줄여줄 수 있다. 특히 역풍이 불 때 사용하면 체감이 확 날 정도이다.
배의 방향을 바꿔도 바람 방향이 계속 바뀌면서 순풍을 유지해준다.
여기까지 발헤임 모더 공략이었습니다. 로그인 없이 댓글을 달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블로그에 더 많은 공략이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