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3 희망의 저택
희망의 집[저택]은 라파엘의 집이자 수많은 라파엘들의 노예들이 있는 장소이다. 또한 3막 스토리 중에서도 중요한 장소이며, 라파엘 보스전 난이도는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좋은 아이템을 파밍할 수 있는 기회의 장소이기도 하다.
희망의 저택 내부에서 구할 수 있는 전설 아이템만 3개이며, 이후 키스라크 보스에게 오르페우스 해머를 보여주면 영계의 은검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총 4개라고 볼 수도 있다.
또한 진귀 등급의 아이템도 상당히 좋은 것들만 있는데, 체력 에뮬릿 & 언덕 거인 건틀릿 & 지옥 어스름 투구, 장갑은 꼭 챙겨가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면 우선 희망의 저택을 가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희망의 저택 가는 방법
희망의 저택은 3막 아랫도시에 있는 악마의 요금소에서 특정 재료를 배치한 뒤 포탈을 생성해서 갈 수 있는 장소이다. 재료는 해골, 마몬의 동전, 지옥 대리석, 다이아몬드, 향이 필요하다.
모든 재료는 악마의 요금소에서 구할 수 있으며, 해골과 향은 헬시크에게 구매하면 되고 나머지 재료는 2층에 있는 상자에서 파밍이 가능하다.
모든 재료를 모았다면 이미지를 참고해서 배치하면 포탈이 생성된다. 더 궁금한 정보가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희망의 저택 지도
해당 공략은 현관 → 축제 회관 → 외부 차원 관문 → 안방 → 보물방 → 기록보관소 → 감옥 순서대로 진행했다.
현관
악마의 요금소에서 진입하면 처음 오게 되는 장소로 4개의 영혼 기둥과 탈출 통로가 있는 공간이다. 오르페우스 망치 또는 영혼계약서를 훔치기 전까지는 다시 돌아갈 수 있다.
현관에서 희망이라는 영혼을 만나게 되며, 희망의 저택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변장 마법을 걸어준다. 그러면 채무자의 의상을 입게 되며, 채무자 변장이라는 상태가 유지된다.
만약 이 변장을 풀게되면 곧바로 저택에 있는 노예들이 적대하니 참고하자.
또한 희망이는 유저가 필요한 오르페우스 망치 및 계약서의 위치를 알려준다. 그러면서 자신을 구해달라고 하며, 수락하면 희망 구하기 퀘스트가 진행된다.
희망 구하기 퀘스트는 계약서를 찾고 오르페우스 망치를 회수한 뒤 감옥에 있는 희망이를 구출하는 과정이 담긴 퀘스트이다.
이제 축제 회관으로 들어가자.
축제 회관
희망의 저택 중앙에 있는 장소로 지옥의 석공이 있는 공간이다. 지옥의 석공은 2막에서 봤던 달 오름 탑을 건축했던 건축가이며, 케더릭 토름을 모셨던 시종이기도 하다.
케더릭 토름이 광기에 빠지자 라파엘과의 거래로 케더릭 토름의 군대를 없앤 장본인이며, 유저가 2막에서 그림자 저주를 해제 해제 했다면 기뻐한 채로 대화는 종료된다.
이제 오른쪽 문을 통해 가면 된다.
외부 차원 관문 입구 전에 감옥 쪽문이 있는데, 이 감옥 안에는 희망이가 묶여 있는 장소이다. 다만 오르페우스 해머를 가지고 와야 풀어줄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외부 차원 관문부터 가자.
라파엘과의 거래로 이미 오르페우스 해머를 얻었다면 먼저 들어가서 희망이를 구출해도 상관은 없다. 이 경우에는 더 빠르게 희망의 저택에 있는 자들과 전투가 시작되지만 희망이가 전력에 포함되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정리할 수 있다.
외부 차원 관문
다양한 장소로 연결되는 포탈들이 있는 장소이며, 아쉽게도 포탈은 이용할 수 없다. 상호작용을 해도 연결된 장소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들을 수 있는 정도이다.
이곳에는 누발딘이라는 노움이 있으며, 외부 차원 관문의 관리자이다. 희망이가 어디에 있는지 설득이나 협박을 통해 알아낼 수 있고, 고타쉬를 죽였다면 안방에 들어가는 비밀 통로에 대해 알려준다.
안방
안방은 할렙이 있는 방이며, 오르페우스 망치를 감싸고 있는 결계를 해제할 수 있는 단서가 있는 장소이다. 또한 희망의 저택에서는 야영지로 갈 수 없지만 이 장소에 있는 회복 수전으로 긴휴식을 대체할 수 있다.
안방의 정문은 신비한 역장 막으로 막혀 있으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대장이 필요하다. 초대장은 기록보관소에 있는 기록 관리자에게 얻을 수 있다.
초대장을 얻지 않았더라도 누발딘이 알려준 비밀 통로로 들어갈 수 있으며, 외부 차원 관문 옆 테라스를 통해 들어가면 된다.
그러면 곧바로 침대에 누워 있는 할렙을 마주치게 될텐데, 할렙을 죽이거나 19금 이벤트를 보고 열쇠를 얻으면 된다. 어떤 것을 선택해도 상관은 없지만 할렙을 죽이고 나오는 장갑이 꽤 성능이 좋으니 선택에 참고하자.
할렙에 관한 정보가 더 필요하다면 할렙 공략을 참고하자.
할렙이 사라진 후에는 라파엘 그림 밑에 있는 단추를 누르고 라파엘의 금고를 털어가면 된다. 안에 있는 쪽지를 읽어야 기록 보관소에 있는 중요 아이템[오르페우스 망치 또는 영혼 계약서]을 털어갈 수 있다.
체력 또는 스펠을 많이 소모했다면 회복 수전을 통해 회복하는 것을 추천한다. 라파엘과의 보스전이 끝나기 전까지는 계속 사용할 수 있으니 부담없이 사용하자.
이제 곧 전투가 계속 될 것이니 소환수와 버프를 모두 두르고 다니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까지 했으면 이제 안방을 떠나서 바로 앞에 있는 보물방을 가자.
보물방
비활성 지옥 보석을 포착하고 활성화하자. 활성화를 하려면 [지혜 난이도 10], [지능 난이도 20]을 모두 성공시키면 된다. 실패해도 날라갈 뿐이고 계속 시도하면 된다.
보물방 안에는 주문력의 지팡이, 지옥 어스름 투구, 몰의 계약서가 있다. 지옥 어스름 투구는 실명 면역이기 때문에 꽤 쓸만하다.
기록 보관소
기록 보관소 입구에 희망이가 기다리고 있을텐데, 설득에 성공하면 기록 관리자는 베릴리우스를 무서워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변장을 하고 다니기 때문에 속일 수 있을 거라고 이야기한다.
그래서 기록 관리자에게 대화를 걸어보면 베릴리우스라고 속일 수 있고, 속이는 것에 성공하면 안방 초대권을 얻게 된다. 이 초대권은 아까 말했듯이 안방 입구에 있는 신비한 역장 막을 제거할 때 사용된다.
기록 보관소에 있는 진열장에서 2개의 진귀 등급 아이템[강력한 체력의 애뮬릿, 언덕 거인의 힘 건틀릿]을 얻을 수 있다. 두 아이템 모두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니 꼭 파밍하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라파엘과의 거래를 파기하지 않을 유저들도 상급 투명 사용하고 해당 아이템만 훔친 뒤, 발더스게이트로 돌아가면 된다.
또한 퀘스트에 따라 중앙에 오르페우스 해머 또는 영혼 계약서가 있을 것이다. 이 불투과성 구체는 마법의 구문 "내 마음이 원하는 것을 다오"를 외치면 해제된다.
만약 이 지문이 나오지 않는다면 안방에서 라파엘의 금고에 있는 쪽지를 읽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 결계를 부수고 안에 있는 아이템을 훔치면 더이상 라파엘과는 거래를 유지할 수 없고, 저택에 있는 대부분의 노예들과 적대하게 된다.
채무자들을 죽이면 임프 같은 약한 악마들로 변하게 되고, 주의할만한 적은 지옥 구체 외에는 없다.
감옥
외부 차원 관문 앞에 있는 감옥 쪽문으로 들어가자.
감옥 안으로 들어가면 희망이가 묶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텐데, 조금만 더 가까이 가면 스펙테이터 2마리와 임프 5마리가 나타나며 전투가 시작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임프가 섬뜩한 파동을 사용해서 낙사를 시키니 안전한 지점에서 원거리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전투 종료 후 스펙테이터에게 광을 낸 반지를 얻으면 된다.
이제 오르페우스 망치를 들고 돌을 부숴주면 희망이의 족쇄가 풀려나면서 자유를 얻게 된다. 이제 라파엘과의 최종 전투만 남았으니 회복 수전에서 한번 더 회복하고 현관으로 돌아가자.
라파엘 전투
차원 관문을 누르면 라파엘이 등장하고 보스전이 시작된다. 해당 내용은 라파엘 공략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라파엘을 제거하면 라파엘 시체에서 지옥 어스름 갑옷을 얻을 수 있고, 희망이가 라파엘과의 전투동안 죽지 않았다면 영혼 포획 장갑을 얻을 수 있다.
희망의 저택 관련 퀘스트
1) 희망 구하기
2) 악마 상대하기 & 거래 벗어나기
3) 오르페우스 풀어주기
4) 헬시크를 위해 건틀릿 획득하기
5) 기스양키 전사 & 키스라크 보스 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