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황금백수입니다. 이번에는 아크서바이벌을 하다보면 농사를 지어야만 하는 그런 순간이 옵니다. 특히 테이밍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면 키블이 빠질 수 없습니다. 그 키블을 만드려면 감자,당근과 같은 채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니 농사를 늦추면 늦출수록 테이밍 속도와 효율은 더 늦어진다는 것과 같습니다.
농사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필수적인 준비물은 밭, 씨앗, 물, 비료입니다. 이것중 하나라도 빠지면 농사는 더이상 진행할 수 없죠. 온실은 농사의 시간을 단축시킬 뿐 필수는 아닙니다.
이렇게 중요한 '농사' 자세히 알아봅시다!
아크 서바이벌 농사는 어떻게 시작할까?
현실에서 농사를 지으려면 땅이 필요하듯 아크도 땅이 필요합니다. 작물을 심을 땅은 물이 근접한 곳이 좋으며 이곳에 작물 밭을 설치하면 됩니다.
- 작물밭의 종류는 크기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으로 구분됩니다. 만들기 위한 재료는 공통적으로 목재, 돌, 섬유, 짚만 있으면 됩니다.
- 작물밭은 크기에 따라 심을 수 있는 씨앗이 정해져 있습니다. 소형은 베리류, 중형은 베리류와 채소, 대형은 모든 작물을 심을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작물밭은 1단이 아닌 그 이상으로 겹겹이 높이 쌓아 올릴 수 있으니 공간과 효율을 중시한다면 겹쳐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그 아래에 있는 것들을 확인하기가 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땅이 생겼으니 이제는 무언가를 심을것이 필요해졌습니다.
다음 과정은 씨앗입니다. 모드를 적용한다면 더 많은 씨앗이 있겠지만 기본 아크에서는 총 13가지의 씨앗이 존재합니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씨앗을 구해야하는데, 키블을 만드려면 감자와 같은 채소가 필요하고, 마취약이 필요하면 나코베리가 필요하며, PVP 방어시에는 X종과 같은 씨앗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씨앗은 어떻게 채집할까요?
씨앗은 초식 공룡을 이용하여 채집합니다. 베리류와 당근과 같은 채소는 평소 주위에 널려 있는 풀을 채집하면 낮은 확률로 나옵니다. X종은 늪지에서 Y종은 스코치드 어스에서 Z종은 에버레이션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브론토사우루스 매머드, 트리케라톱스, 테리지노사우루스를 추천하며 이구아노돈은 열매를 씨앗으로 바꾸는 능력이 있으니 활용하면 좋습니다.
▶거름(비료)를 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크서바이벌에서 비료로 쓸 수 있는 재료는 총 7가지가 있습니다. 소형 동물 대변, 인간 대변, 중형 동물 대변, 대형 동물 대변, 거대 동물의 배설물, 눈올빼미 토사물, 비료가 있습니다.
거름의 효율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이름(효율) | 인간 대변(1000) |
소형 동물 대변(3500) | 중형 동물 대변(7500) |
대형 동물 대변(15000) | 거대 동물의 배설물(35000) |
눈 올빼미 토사물(50000) | 비료(54000) |
비료는 비료통에서 만들며 비료통에 크기와 상관없이 배설물 3개, 짚 50개를 넣어주면 50분 간격으로 1개를 생산합니다. 시간이 꽤 걸리고 효율도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비료를 얻는 방법은 또 한가지가 있는데, 바로 쇠똥구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쇠똥구리를 자유행동을 해놓고 대변을 넣어두면 15분 간격으로 비료와 오일을 생산해 매우 효율적입니다. 쇠똥구리 공략은 블로그에 올려두었습니다.
이 쇠똥구리와 피오미아를 연계하면 아주 좋습니다. 피오미아에게 스팀 베리를 먹이면 대량으로 중형 동물 대변을 얻을 수 있어 평생 비료 걱정은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화장실입니다. 화장실은 물과 연결되어 있어야 제 기능을 발휘하며, 수도 꼭지와 취수관, 수도관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결된 화장실에서 앉은 다음 +를 누르면 대변을 누며, 버프가 생기고 물을 내리면 비료가 생깁니다. 이것을 계속 반복할 수 있어 빠르고 간단하게 비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을 공급해야합니다. 물을 공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천장이 뚫린 곳에 지어 비와 눈을 맞게 하면 됩니다. 이것은 수시로 비가 오는 지역에만 가능하며 아일랜드나 제네시스의 보그 지역에서 가능할 듯 합니다. 다만 비가 정기적으로 내리는 것이 아니라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2) 물통에 물을 담아 옮기는 방법입니다. 매우 번거롭고 귀찮으니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탱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3) 가장 좋은 방법은 수도관에 연결하여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게 하는 것입니다. 물에 연결된 수도관은 파괴되지 않는 이상 영구적으로 물을 공급합니다.
준비물은 취수관, 수도꼭지, 수도관(직선,경사로 등등)입니다. 물에 취수관을 설치한 후 수도관(직선,수직,경사)을 작물밭 근처까지 연결합니다. 그런 후 작물밭 근처에 수도꼭지를 연결하면 물이 흘러 나오며 주위에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합니다.
작물 밭, 씨앗, 비료, 물이 모두 준비되었다면 작물이 재배되기 시작합니다.
아크서바이벌 작물밭 생산 효율 높이기
작물 밭이 재배되기 시작했으나 속도가 느립니다. 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온실이 필요하며 토대 위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온실의 규모는 본인의 선택이나 벽은 2층 이상을 추천하며 천장만큼은 온실 천장으로 해야 효과를 얻습니다.
왜냐하면 햇빛을 받아야 온실 효과가 적용 되는데, 다른 천장으로 막아버리면 효과가 0%이며, 햇빛을 받지 못하는 동굴도 역시 0%입니다.
온실 효과는 300%까지 가능하며 온실 건축물(벽,천장) 1개에 15% 효과를 얻습니다. 즉, 온실 건축물 20개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다만 문과 문틀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작물 밭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수도관을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온실 효과를 받은 작물과 받지 못하는 작물의 성장 속도와 생산 속도가 최대 4배까지 차이납니다. 만약 온실 효과를 받지 않았다면 성장까지 실제시간으로 하루가 걸립니다. 씨앗을 심는 순간부터 발아기, 중간기, 성숙기, 열매 맺음 단계를 거쳐 성장합니다.
농작물이 다 자라면 열매를 맺고 본격적으로 수확이 가능한데 300개 이상으로는 더이상 생산하지 않으니 지속적으로 관리 해주어야 많은 농작물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아크서바이벌 농사에 관한 공략이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금방 답변하겠습니다. 블로그에 아크서바이벌에 관한 다양한 공략을 올려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