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스탯 가이드 - 어떻게 찍어야 좋을까

안녕하세요? 황금백수입니다. 이번에는 아크 서바이벌을 하다가 궁금했던 스탯에 대한 공략입니다. 대략적인 뜻은 알겠지만 스탯 투자시 어떤 효과가 나는지 궁금했고 어떻게 찍어야할 지 고민도 많았구요.

 

근접 공격력을 찍으면 테이밍 할 때 쓰는 마비 화살에 영향을 줄까? 자원을 수확할 때 얼마나 영향을 줄까? 라는 고민에 어느정도 답을 드리겠습니다. 스탯의 각 의미와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투자해야 좋을지에 대한 대략적인 가이드입니다. 

 

아크서바이벌 스탯 공략

아크서바이벌 스탯

게임을 시작하고 나면 다양한 활동으로 경험치를 얻게 되어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레벨업을 하면 우리는 스탯 포인트가 주어지는데 이것을 어떻게 찍어야 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스탯은 체력, 기력, 산소, 음식, 물, 무게, 근접공격력, 속도, 제작기술, 인내, 마비수치가 존재하며 마비수치는 올릴 수 없습니다.

 

1포인트를 투자시 [체력, 기력, 음식, 물, 무게, 제작 기술]은  10이 올라가며 산소는 20, 근접 공격력은 5, 속도는 1.5, 인내는 5가 올라갑니다.

 

아크서바이벌 체력

체력은 생존자가 가지고 있는 생명력이며, 체력이 30이하이면 부상 상태에 빠져 뛰거나 점프, 기력을 회복할 수 없으며 마비 수치는 빠르게 증가합니다. 체력은 요리된 고기, 혈액 주머니, 의료용 브루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아크서바이벌 기력

기력달리기, 점프, 수영, 수확, 공격과 같은 행동을 할 시 감소합니다. 감소된 기력을 회복시킬 때 음식과 물 수치가 감소합니다. 기력은 걷거나 가만히 있거나 누워 있을 경우 회복됩니다. 스팀베리, 흥분제, 에너지 브루를 이용하여 회복이 가능합니다. 야생 공룡은 기력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아크서바이벌 산소

산소물속에서 오랫동안 버틸 수 있게 하며 수영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만약 물속에서 산소 수치가 다 떨어진 경우 서서히 체력이 떨어지며 질식사합니다. 100의 수치는 33초동안 물속에 머무를 수 있으며 포인트 1개를 추가할 경우 7초가 증가합니다. 나자로 차우더와 스쿠버 장비를 착용하면 더욱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아크서바이벌 음식

음식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내려가며 기력을 회복시킬 때 그 양에 따라 비례하여 감소합니다. 날씨에 영향을 받아 추운 날씨에 더욱 빠르게 감소합니다. 음식 수치가 0으로 떨어지면 지속적으로 체력이 떨어지며 기절 수치는 올라갑니다. 공룡을 테이밍 할 시 음식 수치가 떨어져야 고기를 먹어 테이밍이 시작됩니다. 

 

음식 수치 표

메조베리(1.5) 농작물(20) 요리된 고기(20)
나코베리(4) 농작물 씨앗(0.8) 요리된 고기 육포(20)
베리씨앗(1) 생고기(10) 고품질 생고기(20)
날 생선살(5) 요리된 생선살(10) 요리된 고품질 고기(35)
고품질 생선살(10) 요리된 고품질 생선살(18) 거대 벌꿀(20)
희귀 버섯(25) 희귀 꽃(15) 와이번 젖(100)
선인장 수액(1) 네임리스 독소(100) 상한 고기(2.5)

아크서바이벌 물

시간이 지나가면 자동으로 감소하며 기력을 회복시킬 때 그 양에 따라 감소합니다. 날씨에 영향을 받아 더운 날씨에 빠르게 내려갑니다. 스팀 베리나 아우릭 버섯을 먹으면 급격히 떨어집니다. 0에 도달하면 탈수 증상이 일어나 지속적으로 체력을 감소시키며 기절 수치가 올라갑니다. 비가 오거나 물에 들어가 E키를 누르면 회복되며, 물병에 물을 담으면 오랫동안 보관하며 마실 수 있습니다. 켈리언 스프나 선인장 즙을 마시면 천천히 감소합니다.

 

아크서바이벌 무게

무게아이템을 얼마나 많이 들 수 있는지에 대한 스탯입니다. 모든 아이템에는 무게가 있으며 총 무게의 50%가 되면 이동속도가 감소하며 85%가 차면 이동 속도가 매우 느려지며 점프를 할 수 없습니다. 무게가 100%가 되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공룡에 탑승시 플레이어의 무게를 공룡이 감당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크서바이벌 근접공격력

근접공격력전투와 수확에 관련되있습니다. 스탯을 올리면 데미지가 강해지며 수확량과 희귀 자원을 캘 확률이 증가합니다. 전투 타르타르와 앤듀로 수프를 마시면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근접 무기만 영향이 있으며 원거리 무기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근접 데미지는 정확히 데미지에 비례하여 올라가지만 자원 수확량은 조금 다릅니다. 만약 100% 곡괭이질 1번에 철 1개를 얻는다면 600%는 6개가 아닌 그 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크서바이벌 이동속도

이동속도는 투자할수록 걷기, 달리기, 수영 속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기력의 효율이 좋아져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기력이 적게 감소합니다. 예전에는 익룡에 이동 스탯을 투자할 수 있었으나 지금은 불가합니다. 이동속도를 투자하지 않았다면 야생 공룡에게 도망치기 힘듭니다.

 

아크서바이벌 제작 기술

제작 기술생존자가 아이템을 만드는 제작 속도와 아이템의 품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탯을 투자할 경우 빠르고 품질 좋은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제작은 도면으로 만든 아이템과 커스텀 요리에만 영향을 줍니다. 포칼칠리를 먹을 경우 속도는 2배 빨라지며 커스텀 요리에만 영향을 줍니다.

 

아크서바이벌 인내

인내추위와 더위 저항 능력(4.5)을 올려주며, 기절 수치에도 저항력을 가집니다. 극한(폭염,빙하)의 날씨로 생존하기 어려울 때 찍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스탯에 어떻게 찍을지 고민이 많으셨을 겁니다. 체력을 찍어야 오래 살 수 있고, 무게를 안찍자니 움직이기도 힘들고 이동 속도를 안찍으면 도망치기도 힘듭니다.

 

그렇다면 스탯은 어떻게 투자해야할까?

 

아크서바이벌 추천 스탯

 

 

 

PVP와 PVE는 중요한 스탯이 다르지만 보통 체력은 300, 무게는 400, 이동 속도는 150을 추천합니다. 이것은 최소한의 투자 스탯이며 필요에 따라 더 찍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력과 인내는 답답하다면 찍어도 좋지만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나머지 스탯은 생각할 가치가 없습니다. 만약 아이템 제작을 담당한다면 제작 기술을 찍는 것도 좋습니다.

 

공룡은 너무나도 많아 쓰임새가 달라 찍는 것이 다르지만 육식은 체력과 근접공격력외에는 거의 찍지 않습니다. 그리고 초식은 무게와 체력 근접 공격력을 찍습니다. 익룡은 쓰임새에따라 체력, 기력, 무게, 근접 공격력을 적절히 분배해야 합니다.

 

캐릭터 스탯을 잘못찍었다고 생각해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정신수양 강장제를 먹으면 스탯과 엔그램이 초기화 됩니다.

 


스탯 투자는 어디까지나 자기의 취향입니다. 어떻게 찍을지는 본인이 결정해야 좋으며, 어떤 역할을 할건지 어떤 것이 좋다고 판단하는 것은 본인이니 너무 스트레스 받으며 찍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지인끼리 하는 아크 서바이벌이라면 더욱 마음이 가는대로 찍는 게 좋습니다.

 

아크서바이벌에 관한 다양한 공략을 블로그에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될만한 글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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