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서바이벌 라그나로크는 가장 인기 많은 무료 DLC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아일랜드를 제외하면 가장 방대한 맵 크기를 자랑하며 다양한 생물종과 자원이 있어서 인기가 없을 수 없죠.
맵이 크다 보니 동굴도 정말 많이 존재해서 제가 알기로는 유물이 나오는 동굴을 포함해서 수십곳이나 됩니다. 그래서 모든 동굴을 소개해드리는 것보다는 유물이 나오는 동굴 위주로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동굴을 탐험하려면 보통 준비물이 필요한데 그래플링훅이나 공룡을 넣은 포드, 수달, 방충제, 글라이더, 낙하산 등이 있으면 좋습니다.
The Monkey's Puzzle : [좌표 24.6, 25.0] - 강함의 유물
동굴의 입구는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으며 내부에 원숭이 석상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위에는 거대한 석탑과 물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밤에 오면 더 찾기 쉬운 것이 동굴 주위에 불빛이 밝혀져 있습니다.
내부에 처음 들어가면 이러한 바위로 막혀져 있을 수도 있는데 곡괭이로 캐주면 바위가 부서지고 강함의 유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크서바이벌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유물 중 하나이며 드래곤 레이드시 필요한 공물입니다. 방해하는 적대적 생물도 없어 편리합니다.
Fallen Redwood Cave 좌표[36.2, 76.9] - 짐승의 유물
입구는 총 3곳으로 좌표는 [36.2,76.9], [34.1, 78.9], [34.6, 77.8]입니다. 특징으로는 물이 흐르는 강가로 들어가면 그곳이 동굴의 입구라는 것입니다. 방해하는 생물도 없고 물을 따라 가다 보면 손쉽게 짐승의 유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짐승의 유물 좌표는 [35.2, 78.2]입니다. 특징으로는 좁기는 하지만 초반에 사용할만한 나쁘지 않은 집터랄까?
Carnivorous Caverns 좌표[21.8,42.2] 교활함, 면역의 유물
동굴의 입구는 총 3곳으로 좌표는 [17.7,42.4], [21.1, 40.4], [21.8, 42.2]입니다. 추천하는 좌표는 제일 마지막 좌표로 그 기준으로 동굴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입구에서부터 긴 길을 걸어오다 보면 좌우 갈림길이 하나 나옵니다. 오른쪽으로 쭉 가면 됩니다.
오른쪽으로 가다 보면 거의 바로 발광 버섯이 나오는 좁은 틈이 나옵니다. 그곳에 들어가서 오른쪽 벽만 보고 진행한다고 생각하면서 가다 보면 얼마 가지 않아 면역의 유물이 나옵니다.
나올때는 다시 역순으로 왼쪽벽만 보고 간다고 생각하면 쉽겠죠? 그 다음은 교활함의 유물을 먹으러 가봅시다. 아까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가면 됩니다.
아까 발광버섯이 시작되는 틈으로 나와서 오른쪽으로 10초만가도 이러한 갈림길이 나옵니다. 한쪽은 물웅덩이가 얕게 있고 한쪽은 내리막길이 있는데 웅덩이쪽으로 가면 됩니다.
왼쪽 벽만 보면서 가다 보면 거대한 크리스탈이 있는 지형이 나오는데 그러면 거의 다 온겁니다. 갈림길에서 크리스탈쪽으로 가지말고 오른쪽으로 가다가 좌표 20.4,45.6에서 하늘을 쳐다보면 긴 절벽이 나옵니다.
이 유물은 등반용곡괭이나 그래플링훅이 필요한데 좁은 원형의 절벽을 올라가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활함의 유물 좌표는 [20.2, 46.0]입니다.
나오는 생물은 메갈로사우루스, 메갈라니아, 오니크입니다. 많은 수의 생물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미로같은 지형에 한번 잘못 꼬이면 나가기가 너무 힘듭니다.
정글 던전(Jungle Dungeon): 좌표[18.2, 28.4] - 사냥꾼의 유물
동굴의 입구는 거의 산 정상 근처에 있으며 폭포 위로 올라가면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작은 웅덩이가 있는 곳이 입구 근처이며, 물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다른 입구의 좌표는 [18.7, 27.8]입니다.
준비물은 그래플링훅입니다. 방충제도 있으면 오니크에게 안전하니 잡기 귀찮다면 가져가 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느곳에서 출발하던 상관은 없지만 저는 첫번째 동굴 좌표로 출발해서 오른쪽 벽만 보고 가면 됩니다. 그러다가 좁은 틈새가 나오는 곳까지 가면 어느정도 성공한겁니다.
진행하다 보면 이러한 둥근 원판을 밟으면 화살이 날라오니 밟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 좋겠죠? 여러대 맞으면 기절도 하고 피도 깎이니 나름 조심해야 할 함정.
가다보면 이렇게 내려가는 계단이 나오고 용암까지 나오면 잘 가고 있는겁니다.
이 동굴은 다량의 보급품 상자가 있어 천천히 먹으면서 진행해도 좋습니다. 이러한 사원에 도착하면 작은 용암 폭포가 있는 곳까지 올라가 주시면 됩니다.
계단을 내려가다 보면 사냥꾼의 유물에 도착합니다. 용암에 빠지면 순식간에 죽으니 주의해주세요. 괜히 점프로 가려고 하지 말고 그래플링 훅으로 이동하면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유물방 근처에는 크리스탈로 막힌 작은 틈이 있으며 좌표는 위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이곳에 들어가면 정글 던전의 보스인 용암정령을 잡을 수 있습니다. 앉아서 이동하면 됩니다.
보스방에 도착하면 잠시후 Lava Elemental(용암 정령)이 소환됩니다. 체력 6만에 공격력은 120입니다. 바위 정령과 마찬가지로 특유의 방어력도 가지고 있어서 일반적인 렉스와 같은 공룡들로는 잡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바위에 맞으면 무려 최대 체력의 20%를 10초간 깎아서 아무리 잘키운 공룡이라도 죽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많을수록 용암정령의 레벨은 증가해서 나옵니다.
상대하는 방법은 잘키운 벨로나에 탑승해서 순식간에 녹이는 방법과 방패를 들어 바위를 막고 로켓런처로 죽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로켓 런처의 경우에는 저는 천장에 약간의 틈이 있는 곳이 있어서 그래플링 훅으로 올라가 그곳에서 쏘는편입니다.
용암 정령을 처치하면 시체에 다량의 고등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붉은색 보급 상자를 여러개 나와서 거기서도 얻을 수 있죠.
얼어붙은 던전(Frozen Dungeon) : 좌표 [30.9, 37.8] - 무리의 유물
매우 추운 지역에 있으며 그에 맞는 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카레를 먹거나 수달을 착용하고 모피 갑옷을 필수겠죠.
이곳은 또다른 입구입니다. 작은 폭포 뒤에 숨겨져 있어서 잘 모를 수도 있겠네요. 얼음으로 막혀져 있을 수 있는데 곡괭이로 부셔주면 통과할 수 있습니다.
나오는 생물로는 다이어베어, 카이루쿠가 주로 나옵니다.
어떤 입구로 들어오든 상관 없고 이 좁은 틈새까지 오셔서 들어가면 됩니다. 좌표는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쭉 직진하다 보면 밑으로 내려가는 좁은 틈새가 있는데 내려가시면 됩니다. 중간에 이곳저곳 빨간색 보급들도 있으니 필요하시면 먹으면 됩니다. 다만 아이스웜이 방해하는데 체력은 낮지만 공격력은 쌔니 테리지노등을 소환해서 죽여주면 됩니다.
거대한 폭포까지 와서 내려가게 되면 아이스데스웜퀸이 소환됩니다. 알파 데스웜과 동일한 스탯을 가지고 있으나 진입한 플레이어 숫자에 따라 레벨이 달라져 더 강력해집니다. 기가노토나 렉스등을 이용하여 상대하면 됩니다.
잡으면 빨간색 비콘이 3개 생성되니 먹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펌프액션 샷건 블프가 나왔네요
데스웜 잡은 곳에서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무리의 유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나가는 곳은 다시 아이스웜퀸 잡은 곳에 가면 얼어붙은 곳이 있는데 곡괭이로 살포시 부숴주시고 나가면 됩니다.
가다보면 폭포가 나오고 그곳에 떨어져 주시면 바깥으로 드디어 탈출하게 됩니다.
생명의 미궁(Life's Labyrinth) : 좌표[51.6, 77.5] - 하늘군주, 현명함, 거대함, 기만의 유물
다량의 유물이 있는 라그나로크 사막 던전의 좌표는 [51.6, 77.5]입니다 큰 바위 밑에 작은 입구가 존재하여 플레이어조차도 앉아서 통과할만큼 작습니다.
안에 들어가면 함정이 기다리고 있는데 적절히 회피해주면서 미션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첫번째 방에는 버튼을 누르는 미션이 있는데 처음에 들어가면 뭘 누르라는지 전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순서에 맞게 알파벳을 눌러야하는데 순서에 대한 힌트가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공략에 의지해서 알아내서 진행하는 수 밖에 없더군요. 우선 알파벳의 순서는 G -> R -> Á -> T -> A입니다. G는 처음 입구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다른것들은 벽뒤나 천장쪽에 숨겨져 있습니다. 스위치를 밟고 벽을 올라가는 등 열심히 점프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등반용 곡괭이를 사용하면 더 쉽구요.
순서에 맞게 입력하면 바닥이 열리는데 이곳에 떨어지면 됩니다. 다만 시간 제한이 있으니 신속하게 가지 않으면 다시 닫혀서 다시 입력해야 합니다. 처음에 몰라서 저는 헤맸던 기억이 있습니다. 바닥이 열리는 곳은 가시가 올라오는 함정 근처에 있습니다.
길을 따라가면 문이 열리고 이러한 동상이 있는 방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곳은 화염을 뿜는 동상이 있어 맞으면 치명적인 함정이죠. 갑옷이 없다면 즉시 죽으니 꼭 방어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염에 맞으면 방어구의 내구도가 급격히 깎이니 천이나 가죽과 같은 수리가 쉬운 것을 입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왼쪽문은 하늘군주의 유물을 얻는 곳으로 가는 문이며 화염을 내뿜는 동상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눌러야 문이 열립니다.
오른쪽 문은 입구 바로 왼쪽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문이 열리며 현명함의 유물을 얻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이 방에서는 무조건 앉거나 누워 있어야 화염이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지형 지물에 닿거나 조금이라도 몸이 올라가게 되면 화염을 내뿜습니다.
화염은 생각보다 딜이 강하니 한대라도 맞으면 의료용 브루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딜이 들어오는데 감당하기 힘듭니다.
시간 제한이 있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문을 닫으니 엎드려서 가는 것은 비추천드립니다. 앉아서 신속하게 가거나 아니면 문이 다 열리면 화염을 맞는 것을 감수하고 의료용브루를 먹으면서 달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일단 오른쪽 문으로 가는 현명함의 유물을 먹는 방부터 설명하겠습니다.
화염방을 통과하면 점프맵에 도착합니다. 이곳은 점프를 통해 다음 지점으로 넘어가는 곳입니다. 그러나 등반용곡괭이, 테크 갑옷중 하나라도 있으면 손쉽게 통과할 수 있죠.
점프할 필요도 없이 처음부터 떨어져서 달려간 후 올라가면 개꿀이니깐요. 아니면 메갈라니아와 같은 벽을 타는 생물을 가져오는 것도 좋습니다.
점프방을 통과하고 나면 오니크가 반겨주는 방에 도착합니다. 가뿐히 잡아주고 오른쪽의 버튼을 눌러서 문을 열고 가면 됩니다. 다만 출구 근처에서 화살이 날아오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 다음 방은 빨간 보급품 상자가 있는 방인데 상자에 다가가면 화살이 나오니 살짝 다가갔다가 빠져주면서 화살을 피해주시면 손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버튼은 출구를 스샷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구를 바라보며 왼쪽 구석에 있는 버튼입니다.
이번에는 미로로 이루어진 곳입니다.지도가 있으니 참고해서 손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길을 잘못 가면 다량의 함정과 아라네오, 티타노보아, 아트로플레우라, 펄머노스콜피어스가 나오니 포드에 넣어뒀던 생물들을 꺼내거나 샷건 등으로 정리해줘야 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한칸 한칸 내 위치를 알고 발걸음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천천히 가더라도 옳은 방향으로 가면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피니쉬 라인에 도착하면 아래로 떨어지는 공간이 있고 내려가면 유물이 있으니 먹어주시면 됩니다.
유물을 먹고 가면 이제 특이한 방이 나옵니다. 이곳은 희생방이라고도 하는데 공룡이나 플레이어를 희생시켜서 문을 열어야합니다. 공룡을 희생시키면 왼쪽 문이 열리고 사람을 희생시키면 오른쪽이 열리는데 오른쪽 문을 열면 빨간 보급품 상자를 2개 얻을 수 있습니다. 문에 들어가면 상당히 어두우니 횃불이나 광원 생물을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문을 선택하던 메인 유물방에 들어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spirit 다이어 베어와 다이어 울프를 처치해야 합니다. 50레벨부터 250레벨까지 50레벨 단위로 순차적으로 나옵니다. 생각보다 체력이 낮으니 테리지노 등을 꺼내서 사뿐히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클리어 하면 거대함의 유물과 기만의 유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얻은 후 아래로 내려가는 통로에 가서 빠져나가면 끝이 납니다.
하늘 군주의 유물을 획득할 수 있는 왼쪽문은 생략하겠습니다. 글로 설명하기 힘드니 유튜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