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밸리 초상화 리텍 적용법/추천 - 너무 쉽다

스타듀밸리에서 아주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초상화를 바꾸는 방법 및 추천 초상화에 대한 글입니다. 처음 스타듀밸리를 시작하면 당황스러운 초상화와 캐릭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형편없는 외모와 싸가지 없는 대사, 불친절한 시스템까지 대환장 파티입니다. 너무 비관적으로 말한 것 같지만 어떠한 모드와 리텍스처 적용 없이 하는 바닐라 버전과 적절한 편의성 모드와 리텍스쳐를 받은 후의 게임은 너~~무 다릅니다.

 

참고로 여기서 리텍스쳐는 기존에 있는 파일, 이미지 등등을 바꾼 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천천히 확인하면서 따라와주세요!

 

가장 기초적인 초상화부터, 캐릭터 모습, 맵 확장, 가구 외형, 대사, 이벤트까지 취향대로 마음껏 바꿀수가 있습니다. 단!! 파일을 수정해야하는 작업이라 우선 원본 파일을 미리 백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작업은 모바일 스타듀밸리가 아닌 PC 스타듀밸리이니 혼동하지 마세요. 또한 초상화 리텍스처는 일반 초상화와 고해상도 초상화가 있으며 적용 방법이 다릅니다.

 


1. 스타듀밸리 원본 파일 백업하기.

우선 스팀 라이브러리에 들어가면 자신이 구매한 게임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스타듀밸리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누르면 됩니다. 

 

그 후에 로컬 파일을 누른후 로컬 콘텐츠 폴더를 클릭하면 쉽게 내가 게임을 받은 폴더로 들어가집니다. 이곳을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도 마구마구 들어갈꺼니까요.

 

그러면 스타듀밸리 폴더 자체를 복사한 후 스팀 폴더가 아닌 바탕화면과 같은 곳에 붙여넣기를 하면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는 순정 파일을 백업하신 겁니다.

 

폴더명은 기억하기 쉽게 스타듀밸리 순정과 같은 이름으로 지어두면 편리합니다. 나중에 문제 생기면 오류난 파일만 붙여넣기 하면 되니까요 ㅎㅎ

 

2. 원하는 초상화 리텍스처를 찾아보자.

첫번째 방법네이버에 있는 스타듀밸리 카페를 들어가시는 것입니다. 리텍스처 자료실에 들어가면 정말 하루가 멀다하고 수많은 리텍이 쏟아져 나옵니다.

 

자료실에 들어가 좋아요 순서로 정렬하여 인기 많은 것들을 보면 취향도 잘 안타고 퀄리티가 훌륭한 리텍 자료들을 선정하여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예전에는 스파클링워터님의 초상화를 적용하고 플레이했습니다만 지금은 도용 문제로 내렸으니 이번에 새로 바꾸어 볼까 합니다.이번에 적용하는 초상화는 배추한포기님의 초상화입니다.

 

작년에도 추천했었는데 이번년도에 새롭게 바뀌었더라구요! 비쥬얼이 어마어마하죠? ㅎㅎ 저는 올해에 이걸로 게임을 즐길 생각입니다.

 

스타듀밸리 초상화 리텍 추천

스타듀밸리 초상화 by배추한포기

진공님의 초상화도 너무너무 매력적입니다!! 쉽게 다운받을 수 있도록 이미지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스타듀밸리 넥서스모드 링크

두번째 방법 넥서스모드에 가입하여 다운로드 받는 것입니다. 스타듀밸리란에 들어가 port만 쳐도 다양하게 찾을 수 가 있는데 보통 외국인 감성이라 그런지 저와는 맞지 않는 것이 더 많았습니다. 그래도 취향에 따라 다르니 한번 둘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넥서스모드는 모드 적용이나 고해상도 초상화로 리텍하려면 꼭 가입해야 하니 이왕이면 한번쯤 둘러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타듀밸리 고해상도 초상화 링크 by 아도르

cafe.naver.com/starvall/200279

 

참고로 아도르님의 고화질 초상화는 장난 아니네요...

 

 

3-1 받은 파일을 게임에 적용해보자! [ 일반 초상화 리텍스처 ]

우선 컴퓨터마다 저장 경로가 다르니 스팀에 들어가야 합니다. 아까 백업한 것처럼 라이브러리에 들어가 스타듀밸리 우클릭 -> 속성 -> 로컬파일 -> 로컬 콘텐츠 폴더 보기를 클릭해야 합니다.

 

그러면 자신이 게임을 어디에 다운로드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폴더를 보면 Content 파일을 클릭하고 그 다음 Portraits에 들어가면 됩니다.

 

그 폴더는 각 캐릭터의 초상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곳입니다. Portraits 폴더에 자신이 받아놓은 초상화를 붙여넣기를 하면 완료됩니다. 

 

방법만 알면 1분이면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쉬운 작업입니다. 오히려 원하는 리텍을 찾다가 선택 장애가 와서 시간을 허비하는 게 더 큽니다. 또한 캐릭터나 가구같은 것도 비슷한 방법입니다.

 

위의 초상화만 봐도 확 달라지지 않았나요? 스타듀밸리는 리텍을 했냐 안했냐의 차이가 매우 크니 꼭 꼭 해주세요!!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받은 파일의 이름 맨 뒤가.xnb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에 .png .dll .json .pdb와 같은 확장자라면 모드이므로 다르게 적용해야 합니다.

 

3-2 받은 파일을 게임에 적용해보자! [ 고화질 초상화 리텍스처 ]

1) 우선 스마피가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하니 만약 안받아 두셨다면 스마피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이게 선행 1순위입니다.

 

스타듀밸리 스마피(설치/스팀연동/오류해결)

안녕하세요! 황금백수입니다. 스타듀밸리를 하다보면 어느새 모드를 적용하고 싶어서 검색해보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스타듀밸리는 스팀의 창작마당이 지원하지 않습

golden-game.tistory.com

 

 

2) 스마피가 있다면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 PORTRAITURE라는 파일과 PYTK 파일을 받으셔야합니다.

 

Portraiture

Add higher resolution portraits and easily switch between different Portrait Mods.

www.nexusmods.com

 

PyTK - Platonymous Toolkit

Toolkit for Smapi Mods

www.nexusmods.com

이 사이트는 넥서스모드라는 사이트며 수많은 게임의 모드를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회원이 아니라면 꼭 회원 가입을 하셔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 받는 방법은 오른쪽에 Download: Manual 이라는 것을 누르면 되니 아주 간단합니다.

 

그 후에 무료 다운로드인 SLOW DOWNLOAD를 클릭하면 됩니다. 다운을 다 받았다면 압축을 해제해야 합니다. 

 

3) 다음에는 위에서 설명한 스타듀밸리 폴더에 들어가면 Mods라는 하위 폴더가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가 아까 받은 PYTKPORTRAITURE를 넣어두시면 됩니다. 

 

4)Mods 폴더에 파일을 넣었다면 이제 방금 넣은 PORTRAITURE 파일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면 다시 하위 파일에 Portraits 파일에 들어가 폴더 하나를 만들면 됩니다. 저는 여러분이 알기 쉽게 고화질초상화라고 지었습니다.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Stardew Valley\Mods\Portraiture-999-1-8-1-1574796563\Portraiture\Portraits\고화질초상화

 

5) 이것이 제 최종 경로입니다. 핵심은 Portraits 폴더에 새 폴더를 만들고 그 폴더안에 내가 받은 고해상도 초상화를 넣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저는 아주 잘 적용 됬습니다 ㅎㅎ 키보드 P키를 눌러야만 바뀝니다. 안누르면 계속 일반 초상화로 됩니다.

 

이것을 응용해서 여러가지 폴더를 만들어서 한캐릭에 다양한 취향으로 초상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말을 건 상태에서 M을 누르면 내가 적용하고 싶은 초상화를 클릭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P가 더 편합니다.

 


궁금하거나 수정 사항, 요청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다음에는 캐릭터 외형 및 가구, 모드 적용 법 등을 쓰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