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3 고타쉬의 네더스톤 획득하기
고타쉬의 네더스톤 퀘스트는 최종 전투에 필요한 네더스톤 3조각을 모으는 퀘스트 중 하나로 해당 퀘스트는 가장 늦게 클리어하는 것이 좋다.
순서에 맞지 않게 무리하게 클리어하면 3막 아랫도시에 있는 퀘스트들이 취소되거나 오작동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순서를 대략적으로 이야기하면 대관식을 보고 아랫도시에 도착한 뒤, 사이드 퀘스트 및 오린 네더스톤을 얻고 철왕좌 → 강철 감시대 주조소를 획득한 뒤 동맹이 깨지면 고타쉬를 죽이러 가면 된다.
고타쉬의 네더스톤 획득하기 시작
고타쉬를 만나기 위해서는 3막에 도착 → 남부 일대 검문소 → 웜바위 요새에 도착해야 한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자.
웜바위 요새에 도착하면 강철 감시자가 잠시 가로 막는데, 고타쉬가 감시자를 통해 주인공 일행에게 자신의 대관식에 참여하라는 말을 건낸다.
뭔가 악세력의 대관식에 참가하라니 거부감이 들 수 있는데 대관식에 참여해야 정상적으로 이후의 내용들이 돌아가니 참가하는 것이 좋다.
고타쉬 대관식
고타쉬의 대관식은 웜바위 요새 알현실에 들어가면 된다. 다만 웜바위 요새에 있는 감시자 및 불주먹 용병대 병력을 잘못 건드리면 알현실에 들어가자마자 모두가 적대하니 주의하자.
대관식 전투
이 경우에는 엄청난 난이도의 전투가 시작되는데 수많은 병력들과 강철 감시자가 일제히 공격하기 때문에 만렙에 가도 정면 싸움으로는 승산이 거의 없는 수준이다.
대관식 전투는 그 어떤 전투보다 어렵기 때문에 초보 유저들은 안하는 것을 추천하고, 여기서 이겨도 상당수의 퀘스트가 비활성화 되니 더욱 추천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에서 전투를 하고 이기고 싶은 유저는 무적 구체와 화약통, 블랙홀 스킬, 실명 장치 아이템 등을 사용하자. 당연히 빌드도 사기급 빌드로 가야한다.
대관식 전투 없이 통과
대관식에 참여해서 지켜보는 것이 정석적인 루트이다. 대관식에 참여해서 고타쉬에게 다가가면 잠시 강철 감시자가 막을텐데, 전투를 한다고 해도 그냥 대관식은 시작된다.
이후 대관식을 지켜보면 고타쉬가 엘더 브레인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네더스톤이 3개 필요하다고 한다. 그런데 유저가 이미 1개를 가지고 있어서 곤란하다고 하면서 엘더 브레인이 통제에 풀려나면 서로 곤란하니 동맹을 맺자고 한다.
고타쉬 동맹
대화를 듣다보면 오린의 네더 스톤을 가지고 와서 네더 스톤을 합치자고 주장한다. 사실상 오린을 유저가 처리하고 가지고 오라는 뜻이다.
그리고 이 제안을 승낙하면 동맹을 맺고 왕국을 같이 다스리자고 하는데, 우선 동맹을 맺어보자. 어차피 거절하면 대관식에서 처절하게 죽게 되고, 나중에 동맹은 파기할 수 있으니 걱정 할 필요 없다.
다만 이 동맹을 진짜로 끝까지 유지할 수도 있으니 이것은 유저의 선택이다. 이 경우는 최종 전투까지 고타쉬와 함께 간다.
아무튼 대관식에서 동맹을 맺었다면 웜바위 요새를 떠나 아랫도시로 향하면 된다.
고타쉬 동맹 파기 및 고타쉬 제거 과정
고타쉬와 동맹을 체결한 후 아랫 도시에서 열심히 퀘스트를 진행 할텐데, 여기서 동맹을 파기하는 행동들이 있다. 총 3가지인데, 철왕좌 및 강철 감시대 주조소를 파괴하거나 고타쉬의 부모를 살해하는 행동이다.
참고로 고타쉬 부모는 아랫도시 X -36, Y -110에 있는 플림네 구두 수선에 있는 드라보 플림과 셀림 플림이다.
철왕좌
이후의 내용은 아랫 도시에 있는 사이드 퀘스트들과 오린의 네더스톤을 모으는 과정이다. 그 후 철왕좌에 가서 레이븐 대공 및 인질들을 구출하자.
자세한 내용은 철왕좌 공략에서 언급했으니 참고하자.
강철 감시대 주조소 파괴하기
고타쉬를 죽이기 위해서는 강철 감시대 주조소를 파괴하여 강철 감시자들을 비활성화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해당 내용은 강철 감시대 주조소 공략을 참고하자.
고타쉬 제거하기
강철 감시대 주조소를 폭파했다면 이제 고타쉬를 제거 할 차례이다. 웜 바위 요새로 건너가서 차례대로 보이는 병력들을 모조리 제거하자.
만렙 때 오면 그리 어려운 적들이 아니라서 무지성으로 돌아다니면서 전투 뜨면 모조리 제거하면 된다.
웜바위 요새 1층에는 화염 에나멜 갑옷 외에는 딱히 주목할만한 아이템은 없다. 화염 에나멜 갑옷은 X -28, Y 183에 있는 상자에 있다. 해당 갑옷까지 획득 했으면 회복하고 바로 알현실으로 들어가자.
알현실 전투
알현실에 도착하면 대관식에 있던 수많은 강철 감시자들은 모조리 죽어 있고, 고타쉬도 없다. 그래서 전투가 쉬울 것 같지만 주의해야 할 것들이 꽤 있다.
턴마다 수류탄 발사기에서 뿌려지는 진탕 수류탄과 벽면에 붙어 있는 소각기가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무시하고 적들을 죽이다가는 오히려 유저의 캐릭터들이 눕게 되니 조심하자.
특히 진탕 수류탄은 전술가 난이도 이상에서 주우면 바로 터지니 균형 이하 난이도에서만 줍고 다니자. 전술가 난이도 이상에서는 원거리[번개 마법 화살 또는 투척(타격)] 공격으로 수류탄 발사기와 소각기를 부수고 천천히 적들을 제거하면 편하다.
고타쉬 만나러 가기
알현실에 있는 적들을 모두 제거하고 뒷문으로 나가서 해당 위치로 가자. 그러면 위로 올라가는 사다리와 발판이 있으니 비행이나 점프 등으로 올라가면 된다.
위로 올라와서 길 따라 오면 중앙에 문이 있고, 그 안으로 들어가면 된다.
안으로 들어오면 엔버 고타쉬 경이 있는데, 아직 다가가지 말고 주위에 있는 함정들부터 부수고 진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수류탄 발사기 2개와 소각기 4개 정도는 부수고 진입하자.
고타쉬 전투
고타쉬와의 직접 전투는 사실 3명의 네더스톤 보스 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쉬운 편이다. 가까이 다가가면 대화가 시작되고 전투가 시작되는데, 함정이 발동되니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스토리를 이미 본 유저라면 대화 없이 미리 함정을 제거한 구역에서 원거리로 선빵 날려서 싸우는 것이 현명하다.
고타쉬는 공격 반사 경비라는 수류탄을 투척하는데, 이 효과가 활성화 된 대상에게 원거리 공격을 날리면 공격이 되돌아와 유저가 피해 받으니 근접으로 때려 잡으면 된다.
고타쉬는 일정 체력으로 떨어지면 폭정의 현신으로 변신해서 임시 체력 및 스킬들이 추가되는데, 그리 어려울 것도 없다. 변신하기 전에 죽여도 되고, 변신해서 사용하는 베인의 주먹은 이동으로 피하면 되니 간단한 전투이다.
고타쉬를 잡은 후에 고타쉬에게 네더스톤 및 날조의 석궁, 폭군의 건틀릿, 폭군의 군화, 권위의 의상을 획득하면 된다.
고타쉬가 있던 곳 왼쪽 벽면에는 냇물이 흐르는 계곡이라는 그림이 있을텐데 그림을 떼보자. 그러면 금고 하나가 보일텐데 이곳에 엄중 경비 5번 금고실 열쇠가 있고, 근처 상자에는 검은 손 장갑의 수하가 있으니 획득하자.
오른쪽 벽면에 있는 도금된 궤짝에서 지옥 어스름 장화 획득하면 된다.
여기까지 발더스 게이트3 고타쉬 네더스톤 공략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블로그에 발더스3 관련 공략이
더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