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3 간드교 신도 구하기
간드교 신도 구하기 퀘스트는 아랫 도시에 있는 강철 감시대 주조소에서 시작되는 퀘스트로 투빈에게 받는 퀘스트이며, 전설활을 얻는 장소이다.
해당 퀘스트는 필수는 아니나 선택에 따라 최종전에 아이언 핸드와 간드교 신도들이 최종 전투에 합류할 수 있다.
또한 고타쉬의 네더스톤을 획득하기 위한 하위 퀘스트인 강철 감시대 멈추기 퀘스트와 동시에 진행하면 된다.
※ 주의해야 할 점
ⓐ철왕좌를 먼저 클리어하고 해당 퀘스트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정확히는 강철 감시대 주조소를 폭파하기 전에 철왕좌에 있는 인질들을 구출해야 한다.
ⓑ주조소는 다수의 강철 감시자와 보스가 있는 곳이라서 전투 난이도가 높은 편이고, 퀘스트 순서상 거의 가장 늦게 클리어 하는 것이 깔끔하다.
ⓒ 진행 상황에 따라 투빈이 죽는 경우가 있는데, 투빈이 있어야 주조소 파괴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죽은 경우에는 망자와의 대화로 암호를 알아내자.
그러면 이제 바로 간드교 신도 구하기 퀘스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간드교 신도 구하기 시작
3막 아랫 도시에 있는 강철 감시대 주조소로 들어가자. 다만 외부에 강철 감시자 2대가 순찰을 돌면서 들어가지 못하게 막고 있다.
그러니 깔끔하게 처리하고 들어가면 되는데, 전투가 귀찮다면 시야에 닿지 않을 때 몰래 들어가거나 투명화를 사용해서 들어가면 된다.
감독관 죽이기
강철 감시대 주조소 내부로 처음 들어가면 간드교 신도들이 감독관에게 자신은 물론 가족의 생사 문제로 협박을 받으면서 노예처럼 일하는 장면이 나온다.
파티가 감독관에게 접근하면 여러 선택지가 나올 것이다. 여기서 협박이나 설득을 성공시켜서 간드 신도들이 감독관에게 맞서 싸우게 하자.
주사위 굴림에 실패하면 감독관과 간드 신도들이 모두 유저를 적대하게 될텐데, 이 경우에는 간드교는 무시하고 검은 건틀릿 타미아 홀스트만 제거하면 간드교 신도들은 아군으로 전투에 참전한다.
전투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고, 타미아 홀스트를 제거하면 동기 부여자가 활성화 되는데, 이것을 비활성화 하지 않으면 간드교 신도들은 물론 철왕좌까지 폭발해서 그 안에 있는 대공, 오멜로움 등의 인질들도 모조리 죽게 된다.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동기 부여자를 누르고 지능[난이도 5]만 통과하면 된다.
경비실에 있는 재너 투빈과 대화하기
방금 죽인 타미아 홀스트가 가지고 있는 열쇠를 챙기고 경비실 문을 열면 곧바로 재너 투빈이 보일 것이다. 재너 투빈은 감옥에 있는 가족들을 무사히 풀어주면 룬 화약이 없이 주조소를 무너뜨리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감옥으로 이동하기
해당 내용은 위의 철왕좌 공략을 통해서 인질들을 구출하고 오면 된다.
강철 감시대 주조소로 이동하기
철왕좌에서 투빈의 가족 및 간드교 신도들을 구했다면 다시 강철 감시대 주조소로 이동하자. 그러면 검은 건틀릿과 투빈 일당들이 대립하고 있을 것이다.
검은 건틀릿들을 가볍게 제거한 후 투빈에게 인질들을 무사히 구출했다고 대답하자. 그러면 신경 축전지로 가자고 하는데, 2번을 선택하면 굳이 룬 화약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다.
이후, 투빈이 파티에 참여하게 되고 강철 감시대 주조소 연구층으로 가면 된다.
강철 감시대 심층부 탐험하기
연구소에 도착하면 곧바로 전투가 시작되는데, 이곳에도 역시 간드교 신도들이 있다.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굳이 모두를 구하려고 무리할 필요는 없다.
지옥불 감시자가 강해서 좀 까다로울 수 있는 전투인데, 노움 은신처에 파는 실명 장치를 가지고 있다면 감시자에게 던져주자. 정지 명령과 함께라면 신도들도 모두 구하고 전투도 쉽게 이길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동기 부여자가 대략 3개정도 떨궈지니, 1턴 후에는 꼭 회수해줘야 한다.
강철 감시자 타이탄 쓰러트리기
모든 신도들을 쓰러트리고 관제소에 도착하면 지옥불 감시자 3대가 보이는 곳에 도착한다. 이곳에 도착하면 해당 장소의 보스 '타이탄'이 등장한다.
타이탄은 상당히 단단한 편이고, 데미지도 강하며 일정한 대미지를 입으면 쉴드와 함께 일정 대미지를 무시하기 때문에 다단히트 보다는 강력한 한방 대미지가 있는 스킬 세팅으로 상대하는 것이 좋다.
타이탄의 패턴 중에서 알아둘만한 것은 방벽 수칙을 사용하면 쉴드가 생기고 일정 대미지를 무시하는 것과 지옥불 투사체를 떨어트리는데 빨간색 원으로 표시되니 보고 피하면 된다.
그리고 일정 체력 이하로 내려가면 자폭을 준비하는데 쉴드를 없애면 자폭은 못한다. 2턴 안에 없애면 되니 크게 위험하지는 않지만 맞으면 대략 100정도의 화염 피해가 들어오니 조심하자.
타이탄 잡는 방법
타이탄을 쉽게 없애는 방법은 은검을 낀 파이터에게 가속을 걸고 타이탄을 일점사하면 순식간에 반피는 깎을 수 있다.
그 외에 추천하는 스킬은 클레릭의 정지로 오버 캐스팅해서 타이탄과 함께 지옥불 감시자 모두 걸어주면 거의 맞지도 않고 턴을 넘기게 된다.
아이템의 경우는 앞에 설명한 실명 장치로 타이탄과 감시자 모두 통하니 투척하면 2턴 동안 아무것도 못하는 깡통이 되기 때문에 전투의 난이도는 대폭 쉬워진다.
곤트르 마엘[전설 활]
타이탄을 성공적으로 쓰러트렸다면 타이탄 시체에 전설 활 '곤트르 마엘'이 있으니 파밍해주자.
곤트르 마엘은 종결급 활로 사용하면 될 정도로 대미지와 효과가 매우 좋은 편이다. 특히 천상의 가속은 탈력이 없기 때문에 파이터 같은 캐릭터들에게 특히 좋다.
가끔 타이탄 활 + 힘영약을 먹은 것과 마엘을 비교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미지 자체는 구름거인 영약을 먹은 타이탄이 조금 더 강하다. 다만 스킬 자체가 훨씬 마엘이 좋으니 알아서 판단하고 사용하자.
강철 감시대 주조소 파괴하기
타이탄을 쓰러트린 후 파밍까지 다했다면 이제 재너 투빈에게 시작하자는 말을 하면 주조소는 폭파된다.
만약 투빈이 죽은 상태라면 투빈에게 망자와의 대화를 사용해서 암호 '네벨룬' 알아내자. 그 후에 축전기에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투빈을 찾기 어렵다면 룬화약을 신경 축전기에 설치하면 주조소는 폭파된다. 다만 이 경우에는 룬화약이 소모되니 마지막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조소 폭파 후
아이언핸드의 지도자 월브렌이 도착해서 축하해주는데, 대화 선택지가 갈리게 된다. 대략 2가지로 나뉘는데 월브렌을 몰아내서 바커스 루트를 새로운 지도자로 내세우거나 월브렌을 밀어주는 선택으로 나뉜다.
둘다 보상 차이는 없고, 최종 전투에 누가 합류하냐의 차이이다. 심지어 최종 전투에 합류하는 녀석들도 동일하기에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월브렌을 몰아내는 경우에는 설득[난이도 15]을 성공시키면 된다. 그러면 깔끔하게 전투 없이 해당 퀘스트는 종료되고 바커스 루트가 새로운 지도자가 되며 간드교와 화합을 이뤄낸다.
퀘스트 완료
해당 퀘스트 보상은 따로 없고, 퀘스트 과정중에 얻을 수 있는 곤트르 마엘 활과 간드교 신도들이 최종 전투에 합류한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까지 발더스 게이트3 간드교 신도 구하기 공략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블로그에 발더스3에 관한 공략이
더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