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 게이트3 하수구 공략[위치 & 지도 & 버려진 수조]

발더스3 하수구

발더스3 하수구

3막 아랫도시에는 하수구로 갈 수 있는 다양한 입구들이 있다. 이 하수구는 생각보다 넓기 때문에 어디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유저들이 꽤 많을 것이다.

 

심지어 순간이동진도 1개이기 때문에 찾기가 어려울 텐데, 지도를 참고해서 하수구를 천천히 공략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수구 위치

하수구를 가는 방법은 정말 너무 많고, 어디로든 진입해도 모두 이어져 있어서 대표적인 1개의 입구만 알면 된다. 바실리스크 게이트 바로 위에 있는 맨홀로 진입하면 된다.

 

하수구 지도

3막 아랫도시 하수구 지도이다. 중요 인물, 출입구, 순간이동진을 보고 이동하면 된다. 하수구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에 따로 표시하지는 않았다.

 

키스라크 보스에게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영계의 은검, 민스크가 있는 곳에서 젠타림 소속이 가지고 있는 금화 정도가 중요 아이템이다.

 

하수구 유독가스

하수구에는 유독 가스가 있는 구간이 있다. 이 유독 가스는 그리 강하지는 않지만 거슬리는 수준은 되는데, 없애는 방법은 간단하다.

 

유독 가스에게 가려서 잘 보이지 않는 통풍구에 물건을 올려두면 된다. 아니면 손잡이가 있는 곳도 있는데 원거리 무기로 공격해서 레버를 당겨도 유독 가스는 사라진다.

 

아라벨라

1막부터 2막까지 무사히 아라벨라를 생존시켰다면 3막 하수구에서 볼 수 있다. 딱히 중요한 것도 없고 파밍 할 아이템은 없기 때문에 굳이 가지 않아도 된다.

 

그저 아라벨라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정도인데, 말을 들어보니 주위에 있는 도적들을 죽인 모양이다. 레벨 1 아라벨라가 어떻게 10레벨 도적들을 죽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위더스의 말대로 상당히 재능 있는 아이인 듯하다.

 

키스라크 보스

샤리스의 포옹에서 키스라크 보스를 만나서 라파엘과 키스라크와 대화를 한 뒤, 키스라크가 오르페우스 해머를 가지고 하수구로 오라고 했다면 하수구에서 키스라크 보스[X -73, Y 827]를 만날 수 있다.

 

희망의 저택 또는 라파엘과의 거래로 오르페우스의 망치를 획득한 뒤, 키스라크에게 보여주자. 그러면 키스라크 보스 돕기 퀘스트가 완료되며, 전설 등급 양손 무기인 영계의 은검을 획득할 수 있다.

 

에일리스 시리아시우스

에일리스 시리아시우스 근처로 가면 자동으로 대화가 걸리는데, 자신의 친우 세이린이 죽어서 애도를 표하고 있다.

 

또한 유저를 절대자 신도로 오해하고 있어서 시비를 걸고 죽이려고 한다. 설득을 통해서 오해를 풀 수 있어서 전투는 피할 수 있다. 하지만 경험치 및 아이템 파밍을 위해 죽이는 편이 더 좋다.

 

다만 주변에 기름이 있어서 이동하기 짜증나고 기름 관련 몬스터들이 여럿 있다. 이 기름은 화염 공격으로 사라지고, 심지어 기름 몬스터들은 화염 취약이기 때문에 화염 벽만 설치해 줘도 살살 녹는다.

 

에일리스 시리아시우스를 죽이면 불나방 망토를 얻을 수 있다.

 

세이린의 해골

에일리스 시리아시우스 바로 근처에 세이린의 해골[X -124, Y 831]이라는 것이 있다. 상호작용하면 아이템 삽입을 하나 하라고 되어 있을 텐데, 세이린의 두개골을 찾아서 조합하면 된다.

 

세이린의 두개골은 지하 도시 폐허 순간이동진 옆에 있는 무언의 참회자 바레키 근처에 있다. 정확히는 바레키 뒤에 있는 주머니 속에 있으니 잘 찾아보자.

 

세이렌의 두개골을 조합하면 마법 애뮬릿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다이로우 빈

하수구에서 자고 있는 다이로우 빈은 깨울 수 없는 잠 상태에 빠져 있는데, 말 그대로 깨울 수 없다. 얻을 아이템도 없으니 무시하고 가도 된다.

 

버려진 수조

하수구에 있는 버려진 수조 지역에는 바위 군주[민스크]를 따르는 신도들이 있다. 당연히 절대자쪽 세력이기 때문에 유저를 보자마자 대화도 없이 적대하니 암습 공격으로 선턴 잡고 빠르게 제거하자.

 

버려진 수조에는 수문이 있는데, 이 수문을 열어야 바위 군주[민스크]가 있는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 다만 이 수문을 열기 위해서는 수위 조절기와 온도 조절기를 적절히 만져서 눈금을 녹색 표시로 만들어야 한다.

 

녹색 표시로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수위 조절기를 건드리면 수위 상승이 2로 표시되는데, 조금 기다리면 낮은 수위가 되고, 수위 상승이 다시 2가 되는 시점에서 바로 온도 조절기를 건드리면 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수문이 열리게 된다.

 

보통 공략을 모르고 먼저 건드리는 유저들이 있을 텐데, 이럴 경우에는 두개 모두 과열, 넘침 상태가 될 때까지 기다리자. 이 상태가 되면 오른쪽에 있는 긴급 방출 개폐기만 누르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수조가 열린다.

 

하수구 바위군주[민스크]

수문을 통해서 가거나 자니스 부인의 장원 밑에 있는 접근 금지를 통해 민스크가 있는 지역으로 가자. 민스크는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젠타림 요원들과 같이 있을 것이다.

 

민스크를 영입하기 위해서는 자헤이라가 파티에 존재해야 하며, 민스크를 비살상으로 기절시켜야 한다. 그 외에는 젠타림 요원들은 죽여도 상관 없다.

 

다만 젠타림 요원[로아 문글로우]은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길드 회관으로 도망갈텐데, 라이케스가 찾아달라는 금화를 가지고 있으니 빠르게 죽여주고 회수하면 된다.

 

다만 길드 편이 아닌 젠타림 편을 들어주고 싶다면 도망가게 놔둔 후에 길드 회관에 있는 젠타림 세력들을 도와 길드 세력을 제거하면 된다.

 

 

발더스 게이트3 바위 군주 돕기 공략

발더스3 바위 군주 돕기 바위 군주 돕기 퀘스트는 3막에서 볼 수 있는 세력인 길드와 바위 군주와의 분쟁으로 시작되는 퀘스트이다. 정확히는 전작의 동료였던 민스크가 세뇌되어 길드 세력을

golden-game.tistory.com

 

발더스 게이트3 고위 하퍼 공략[민스크 영입]

발더스3 고위 하퍼 고위 하퍼 퀘스트는 자헤이라를 영입한 후 시작할 수 있는 동료 퀘스트이다. 이 공략글은 자헤이라를 파티에 넣었을 경우를 기준으로 알려주는 글이다. 물론 파티에 넣지 않

golden-game.tistory.com

자세한 내용은 바위 군주 돕기 또는 고위 하퍼 공략을 참고하자.


여기까지 발더스 게이트3 하수구 공략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블로그에 발더스3 관련 공략이

더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