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듀밸리 스마피(설치/업데이트/오류해결)

안녕하세요! 황금백수입니다. 스타듀밸리를 하다보면 어느새 모드를 적용하고 싶어서 검색해보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스타듀밸리는 스팀의 창작마당이 지원하지 않습니다.

 

모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피'라는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설치해야만 합니다. 스마피를 설치하고 난 후 스팀에 연동을 해야하고 그 다음에 모드를 설치 폴더안에 넣어야합니다.

 

참고로 스타듀밸리 스마피 1.5버전이며 PC 스팀버전 기준입니다. 

    스타듀밸리 스마피란 무엇일까?

    오픈 소스 모딩 프레임워크 및 API로 스타듀밸리의 모드 적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게임의 파일을 변경하지 않으며, 안전하게 무료로 설치하며 게임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물론 모든 모드에 스마피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요약하자면 스타듀밸리와 모드의 징검다리 역할을 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마피는 과연 안전한 프로그램일까?

    Nexus라는 사이트에 등록이 되어있으며, 이곳에 등록된 것은 대부분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모드 설치시 Nexus에 가입하고 이용을 해야하니 Nexus의 설명은 다음에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피 설치 방법 따라하기

     

    1. 우선 가장 기본적인 설치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SMAPI - SMAPI.io

    SMAPI The mod loader for Stardew Valley. Compatible with GOG/Steam achievements and Linux/Mac/Windows, uninstall anytime, and there's a friendly community if you need help. What's new SMAPI 3.5 mainly prevents more game errors for invalid item data (so you

    smapi.io

     

    2.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Download SMAPI 3.13.4을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되었다면 버전의 숫자는 더 올라갔겠죠? 클릭을 하면 Download from NexusDirect download 둘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3. 저같은 경우에는 Direct download를 선택했습니다. 굳이 넥서스까지 들어가서 설치하기는 귀찮습니다.

     

    4. 클릭을 했다면 약 40 Mb의 압축 파일을 받은 후 압축 파일을 풀면 됩니다. 한개의 폴더와 4개의 파일이 보이네요. 압축을 풀고 install on Windows.bat를 클릭하면 됩니다.

     

    5. 검은색 CMD창이 나오는데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스마피를 어디에 설치할 것인가입니다. 1번의 경우에는 기본 경로로 설치하며 2번은 직접 경로를 지정해서 설치하는 것입니다.

     

    저는 스타듀밸리를 기본 경로에 설치했으므로 1번을 입력해서 진행했습니다. 만약 기본 경로로 설치하지 않았다면 2번을 입력해야 합니다.

     

    그 후 자신이 스타듀밸리를 받은 경로를 모른다면 스팀 라이브러리 → 스타듀밸리 우클릭 → 관리 → 로컬 파일 보기를 통해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경로를 지정했다면 이제 1번을 눌러 설치하면 됩니다. 만약 기존에 설치된 예전 스마피가 있다면 2번을 누르고 삭제한 후 1번을 눌러 설치해주면 됩니다.

     

    7.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녹색 부분의 가운데에 있는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Stardew Valley\StardewModdingAPI.exe" %command%를 복사해야 합니다. 경로는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의 스마피 창에 나온것을 복사해주세요.

     

    D드라이브라면 D:\SteamLibrary\steamapps\common\Stardew Valley에 있을 수 있고 다른 경로라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8. 그 다음 스팀에 들어가셔서 라이브러리에 들어가면 됩니다. 들어가서 스타듀밸리 우클릭후 속성에 들어가야 합니다.

     

    9. 일반 -> 시작 옵션에 경로를 입력할 수 있는데 아까 스마피 녹색 글씨 경로를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완료 했으면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게임 시작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실행 될 때 스마피도 같이 실행됩니다. 만약 둘다 동시에 실행되지 않았다면 무언가 잘못된겁니다.

     

    이제 스마피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모드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고화질 초상화 리텍부터 대확장 모드, 엘리베이터 모드 등 여러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피에 help를 입력하면 다양한 명령어를 볼 수 있으며 여러가지 치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스타듀밸리 스마피 치트[명령어] 사용법

    스타듀밸리를 처음 하면 스마피는 기본적으로 깔게 되죠. 이러한 스마피는 사실 사용할 방법이 많은데 그걸 아는 분들은 많이 적은 듯 하네요. 이 글은 스마피에 존재하는 모든 명령어가 아닌

    golden-game.tistory.com

     

    스마피 Q&A

    모드를 사용하지 않을건데 다운받지 않아도 될까요? 

    귀찮다면 안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스마피는 오류가 어디서 났는지 확인해주는 기능과 백업 기능이 존재하여 오류 수정이 좀더 쉬워집니다.

     

    스마피를 이용하여 치트키를 사용할 수 있는데 날씨를 변경할 수 있고, 돈치트, 아이템치트, 닉네임 수정 등 여러가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니 있는것이 좋습니다.

     

     

     

    "Oops, couldn't find the game automatically."라는 내용이 나와 안됩니다.

    게임이 기본경로에 설치되어 있지않고 다른 곳에 있는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C와 D드라이브의 경로가 아니라면 나오는 오류중 하나입니다.

     

    '경로에 대한 액세스가 거부됬습니다'라는 오류가 나왔습니다.

    PC 관리자 문제이므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됩니다.

     

    경로에 잘못된 문자가 있다거나 지정된 파일을 찾을수없다라는 오류가 나왔습니다.

    보통 넷프레임 워크가 설치가 안됬을시 나는 오류입니다.

     

    어셈블리 바인딩 오류가 나왔습니다.

    스마피 버전이 낮아서 게임이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에 나오는 오류입니다. 스마피를 제거한 후 최신 버전으로 재설치해보세요.

     

    리텍스쳐나 모드를 깔다보면 오류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미리 모드를 적용하기 전에 백업 파일을 만들고 적용하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타듀밸리가 업데이트 하면 모드는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오류가 난 모드는 모드를 만드는 분들이 그 버전에 맞는 모드를 만들어야 업데이트 버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스타듀밸리 스마피 설치 방법 및 오류 해결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로그인 없이 댓글을 남길 수 있으니 물어보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스타듀밸리에 관한 더 많은 공략이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즐겜하시고 행복한 스듀 생활 하시길!!

     

     

    스타듀밸리 공략 모음

    스타듀밸리라는 게임을 플레이 할 때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아둔 공간입니다. 게임을 하다가 막혔을 때 필요한 대부분의 공략글이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스타듀밸리의 유용한 정보나 추천 리텍

    golden-game.tistory.com

     

    스타듀밸리 초상화 리텍 적용법/추천 - 너무 쉽다

    스타듀밸리에서 아주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초상화를 바꾸는 방법 및 추천 초상화에 대한 글입니다. 처음 스타듀밸리를 시작하면 당황스러운 초상화와 캐릭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형편없는

    golden-gam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