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어센디드는 무수히 많은 아이템과 공룡이 존재하고, 수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파밍을 하면서 조금씩 더 강해지는 게임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간이 너무 아까운 경우도 있고 강력한 무기나 강력한 공룡을 노력 없이 얻고 싶은 사람들은 많이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치트키를 사용하면 되는데 아크 어센디드와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의 치트키와 유사하기 때문에 사실 아크 서바이벌 치트키 편을 보고와도 큰 차이는 없다.
※ 치트키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야 할 점 서버 관리자이거나 관리자 권한을 부여 받은 유저만 사용할 수 있으며, 싱글 플레이의 경우에는 당연히 자신이 서버장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 바로 아크 어센디드 치트키 사용 방법부터 알아보자.
아크 어센디드 치트키 사용방법
1. 게임에 접속 후 Esc 키를 누른 후 설정 누르기
2. 고급탭에 들어가서 좌측 하단에 있는 Console Access On으로 변경 후 저장하기
3. 설정에서 나간 뒤 보통 숫자 1 버튼 옆에 있는 ` 키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검은색 창이 아래에 나오고 한번 더 ` 키를 누르면 큰 화면으로 보인다.
4. 해당 창에 치트키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된다. 치트키 명령어는 아래에 있는 치트키 모음을 참고한 뒤 자신이 필요한 명령어를 찾았다면 복사한 뒤 입력해주면 끝이다.
또한 한번 입력한 치트키는 방향키 ↑↓를 누르면 손쉽게 재입력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아크 어센디드 치트키 모음
① 치트키 설명을 할 때에 <>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이 있을텐데 모두 제거하고 입력하면 된다.
② 싱글의 경우 아래의 치트키만 입력하면 되지만 멀티 서버의 경우 cheat를 앞에 입력한 뒤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싱글은 God만 입력하면 되지만 멀티의 경우 cheat god을 입력하자.
③ 멀티 서버의 경우 치트를 사용하기 전에 서버관리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사용해야 한다. Enablecheats 서버관리 비밀번호를 먼저 입력한 뒤 아래의 치트들을 사용하자. 즉, 자신이 서버 관리자라면 당연히 알겠지만 그 외의 유저들은 관리자에게 물어보자.
※ 요약하자면 싱글은 바로 사용하면 되고, 멀티 서버의 경우 서버 관리 비밀번호가 asdf1234라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enablecheats asdf1234를 입력한 뒤 cheat god을 입력하면 된다.
상태이상[무적] 관련 치트키
God : 무적 치트키. 공룡이나 포탑, 낙뎀 등의 외부 공격으로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하지만 산소 부족, 더위, 추위, 배고픔 등 상태이상으로는 체력이 깎이니 Infinitestats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공룡을 탑승한 후 사용하면 공룡도 무적이 된다.
Infinitestats : 스탯[체력, 기력, 물, 산소 등]이 떨어지지 않는다. 다만 완전히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소모해도 다시 바로 차는 개념이라 최대 체력보다 더 강력한 데미지가 들어오면 죽는다.
그리고 공룡을 탑승하면 공룡에게 적용되며, 석궁이나 총 따위를 사용할 때 투사체가 없어도 발사되지만 장전할 때는 필요하다.
EnemyInvisible True : 투명화 치트. 야생 공룡이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못한다. 다만 무적 상태가 아니라 다른 공룡끼리 싸울때 지나가다가 맞으면 체력은 깎인다.
EnemyInvisible False : 투명화 해제
LeaveMeAlone : 완벽한 무적 상태. 무적, 스탯 회복, 투명화를 합친 치트키이다. 위의 3가지 치트를 여러번 사용하기 귀찮을 때 사용하면 좋다.
Gmbuff : 무적, 스탯 회복, 투명화를 합친 치트키이며 경험치도 만렙 상태가 된다. 마찬가지로 공룡을 탑승한 후에 사용하면 공룡에게도 적용된다.
ClearMyBuffs : 무적, 투명화, 크리에티브 모드와 같은 대부분의 버프 및 상태이상을 삭제한다.
이동 치트키
Fly : 플레이어가 공중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다. wasd로 움직이면 되고 하강은 c키, 상승은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조종하면 된다.
Ghost : 플레이어가 공중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공룡이나 벽, 지형 따위를 무시하고 통과할 수 있다. 종료하려면 walk를 입력하면 된다.
Walk : Fly 또는 Ghost를 해제할 때 사용한다. 다만 높은 곳에서 입력하면 낙뎀을 입으니 무적 치트키를 사용하거나 지면에 닿은 상태에서 안전하게 사용하자.
Teleport :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순간이동한다.
Tpcoords X Y Z : 플레이어 본인을 입력한 좌표로 순간이동한다. 좌표는 아래에 있는 치트메뉴 활성화를 입력한 뒤 볼 수 있다.
MoveTargetTo X Y Z : 바라보고 있는 대상을 입력한 좌표로 순간이동한다.
tp <지역> : 특정 장소로 순간이동 한다. 특정 장소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RED | 레드 오벨리스크 |
GREEN | 그린 오벨리스크 |
BLUE | 블루 오벨리스크 |
CAVE1~10 | 동굴 1~10[cave 4는 작동되지 않음] |
Enablespectator : 관찰자 모드. fly랑 ghost와는 다르게 직접 몸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시야만 바뀐다. 주의해야 할 점은 죽은 상태가 되니 아이템을 비워두고 사용하자. 사용 방법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Shift + F1 ~ F10 | 카메라 시점 저장 |
F1 ~ F10 | 저장된 카메라 시점으로 이동 |
ctrl + n | 관찰할 플레이어 선택 |
마우스 휠 | 이동속도 변경 |
공룡 관련[테이밍] 치트키
Dotame : 바로 앞에 있는 공룡을 즉시 테이밍한다. 공룡을 조준점에 둬야 하기 때문에 근접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편하다.
Forcetame : 바로 앞에 있는 공룡을 즉시 테이밍하며, 안장없이 탑승할 수 있다. Dotame을 입력한 공룡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며, 안장을 만들기는 귀찮고 바로 탑승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된다.
Forcetame <범위> : 입력한 범위안에 있는 모든 공룡을 안장없이 탈 수 있게 테이밍한다. 10000정도는 입력해야 주위에 보이는 공룡들이 모두 테이밍된다.
playersonly : 캐릭터만 움직일 수 있으며, 그 외의 모든 것은 정지된다. 공룡은 물론이고 제작도 멈추니 주의하자. 공룡이 움직여서 테이밍하는 것이 어려울 때 사용하면 좋다.
Hatchegg : 알을 즉시 부화시킬 수 있으나 온도 조건은 맞춰주자.
SetbabyAge <0~1> : 아기 공룡 성장 치트. setbabyage 1을 입력하면 즉시 100% 성장한다. 단, 각인은 되지 않으니 각인 치트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SetImprintQuality <0~1> : 아기 공룡 각인 치트. SetImprintQuality 1을 입력하면 각인 100%가 된다.
공룡 소환 치트키
원하는 공룡을 소환할 때 사용하는 치트키이며, 공룡 ID 또는 경로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래의 글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크 서바이벌과 어센디드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문제 없이 소환될 것이다.
현재에는 어센디드는 아일랜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아일랜드 공룡만 소환된다.
아이템 관련 치트키
원하는 아이템을 소환할 때 사용하는 치트키이며, ID 또는 경로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추후에 새로 어센디드 글을 쓸 계획이다.
DLC에 추가되는 아이템은 소환되지 않는다.
GiveAllExplorerNotes : 맵에 존재하는 모든 노트를 수집한다. 업적을 클리어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된다.
GiveEngrams : 모든 엔그램의 잠금을 해제한다.
GiveEngramsTekOnly : 테크 엔그램의 잠금만 해제한다.
GiveResources : 주요 자원을 50개씩 얻는다.
GiveArmorSet <방어구 종류> <등급 0~20> : 입력한 종류 & 등급의 방어구 세트를 즉시 착용한다. 종류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예를 들어, 가장 좋은 등급의 방탄 방어구가 필요하다면 GiveArmorSet Metal 20을 입력하면 된다.
방어구 종류 | Chitin(키틴) | Metal(방탄) |
Tek(테크) | Hide(가죽) | Fur(모피) |
Desert(사막) | Ghillie(길리) | Riot(진압복) |
Hazard(방호복) | Scuba(스쿠버) | Cloth(천) |
GiveWeaponSet <무기종류> <등급0~20> : 입력한 종류 & 등급의 무기 셋트를 즉시 착용 및 획득한다. 종류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0 | 활, 창, 투창(10), 볼라(10), 화살(50), 마비화살(50) |
1 | 자동소총, 샷건, , 장총, 검, 수류탄(20), 단순한 저격용 총알(100), 샷건 총알(200), 향상된 소총 총알(500) |
2 | 양궁, 조립식 저격 소총, 로켓 런처, C4 원격 기폭장치, 자동 소총, 철 화살(200), 향상된 소총 총알(500), 로켓 추진 탄환(50), C4(50) |
3 | 테크 소총, 테크 레일건, 테크 검, 테크 수류탄(20), 테크 중력 수류탄(10), 원소(1000) |
GiveItemSet <아이템 종류>
0 | 가죽 물통(2), 스팀 베리(200), 요리된 고기(90) |
1 | 물병 (2), 스팀 베리(200), 요리된 고기(90), 의료용 브루(100) |
2 | 수통 (2), 요리된 고기 육포(60), 의료용 브루(100), 에너지 브루(100), 선인장 즙(100) |
3 | 고품질 고기 육포(90), 그림자 스테이크 튀김(5), 나자로 차우더(5), 포칼 칠리(5), 앤듀로 스튜(5), 선인장 즙(100), 의료용 브루(100), 에너지 브루(100) |
food | 요리된 고기 육포(30), 고품질 고기 육포(30) |
water | 수통 |
brews | 의료용 브루(100), 에너지 브루(100) |
경험치 관련 치트
Addexperience <경험치양> 0 1 : 입력한 숫자만큼 자신의 경험치를 즉시 상승시킨다. 다만 만렙을 초과할 수 없다.
예를들어, addexperience 10000 0 1을 입력하면 유저에게 10000의 경험치가 주어진다. 또한 공룡을 탑승하고 있을 때에는 공룡에게 경험치가 간다.
GiveExpToTarget <경험치양> 0 1 : 바라보고 있는 대상의 경험치를 즉시 상승시켜준다. 치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유저 대신 사용하거나 탑승하지 못하는 공룡이 있을 때 사용하는 편이다.
DebugStructures : 바라보는 건물 또는 구조물의 정보와 ID를 표시한다.
공룡 및 건축물 삭제
DestroyallTames : 길들인 모든 공룡을 시체도 없이 삭제시킨다.
DestroyallEnemies : 플레이어에게 귀속되지 않은 주위에 있는 모든 야생 공룡 및 길들인 공룡들을 시체도 없이 삭제시킨다.
DestroyWildDinos : 길들이지 않은 모든 야생 공물을 삭제시킨다. 서버에 저렙 공룡이 많거나 특정 공룡이 너무 많다고 생각될 때 사용하면 좋다.
DestroyStructures : 모든 플레이어가 소유한 모든 건축물이 파괴된다.
DestroyMyTarget : 바라보는 대상[건축물 또는 공룡 등]을 삭제 시킨다.
DestroyTirbeDinos : 바라보는 대상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공룡을 삭제시킨다. 서버 관리 차원에서 유용하다.
DestroyTirbeStructures : 바라보는 대상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건축물을 파괴시킨다. 마찬가지로 서버 관리에 유용하다.
DestroyTribePlayers : 바라보는 대상의 모든 부족원들을 소멸시킨다.
Give All Structure : 바라보고 있는 대상이 속한 부족 또는 캐릭터의 모든 건축물의 소유권을 빼앗아온다.
TakeAllStructure : 바라보고 있는 대상이 속한 부족 또는 캐릭터의 모든 건축물을 자신의 소유로 만든다.
Kill : 바라보는 대상을 즉사시키며, 시체는 남는다. 즉사가 안되는 공룡이 약간 있는데 여러번 입력하면 결국은 죽는다.
Killaoe <종류> <범위> : 입력한 범위만큼 해당 종류가 모두 죽는다. 예를 들어 Killaoe dinos 1000000을 입력하면 지도에 존재하는 모든 공룡을 죽일 수 있다.
Dinos | 모든 공룡 |
wild | 야생 공룡 |
tamed | 테이밍한 공룡 |
players | 캐릭터 |
structures | 건축물 |
기타 치트키
Slomo <숫자> : 게임의 속도를 변경한다. 기본은 1이며, 느리게 하려면 1 이하로 하면 되고 빠르게 하려면 1 ~ 10까지 입력하면 된다. 철을 굽거나 알 부화 등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경우 사용하면 좋다.
예를 들어, 게임 속도를 절반으로 진행하려면 slomo 0.5를 입력하면 되고 10배의 속도로 하려면 slomo 10을 입력하면 된다.
Settimeofday : 서버 시간을 변경한다. 저녁이 싫은 경우에 사용하거나 저녁에만 활동하는 공룡을 보고 싶은 경우에 사용한다.
Gamma <숫자> : 게임의 밝기를 조절하며, 0~5까지 입력하면 된다. 보통 동굴 탐사를 할 때 3이나 4 정도로 사용하면 좋다.
playercommand Ascend1~3 : 승천 치트키. 1은 감마, 2는 베타, 3은 알파로 승천한다. 승천은 아일랜드의 경우 감독관을 클리어 했을 때 나오는 이벤트이며, 만렙이 5씩 확장된다.
Hurtme <숫자> : 입력된 수치 %만큼 데미지를 입는다. 자살할 때 사용할 수 있고 -를 붙이면 회복이 된다. 예를 들어, hurtme 100을 입력하면 즉시 죽으며, hurtme -100을 입력하면 체력이 모두 회복된다.
Setcheatplayer True or False : 치트 메뉴를 활성화한다. 활성화되면 좌측에 여러가지 정보가 나오는데 보통 좌표가 궁금할 때 사용하는 편이다.
Togglegun : 1인칭 시야에서 화면을 가리는 총이나 활 등의 모습을 보이지 않게 한다.
Forcepoop : 강제로 똥을 싸게 한다. 대변의 경우 농사할 때 필요하다.
크레에이티브[건축] 모드
GCM :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변경되며, 엔그램을 배우지 않고 대기 시간 없이 모든 제작품을 만들 수 있다.
GCMT : 바라보는 대상을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변경하며, 위의 내용과 동일하다.
서버 관리 치트키
BanPlayer <Steam ID> : 유저를 서버에서 영구적으로 추방한다. 핵을 사용하거나 비매너 플레이어가 있을 때 주저하지 말고 사용하면 된다.
UnbanPlayer <Steam ID> : 해당 유저를 영구 추방에서 제외한다.
Kickplayer <Steam ID> 해당 유저를 추방한다. 단, 영구적이 아니라 일회용이다.
Broadcast <하고 싶은 말> : 서버에 접속한 유저에게 메세지를 전달한다. 보통 공지사항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편이다.
DoExit : 서버가 종료된다. 다만 저장이 된 것이 아니라서 아래에 있는 saveworld를 사용한뒤 doexit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Saveworld : 게임 서버 데이터를 저장한다.
getchat : 서버에 있는 모든 대화를 관리자가 볼 수 있게 한다.
아크 어센디드 최적화 명령어
어센디드는 기존의 아크 서바이벌보다 최적화가 좋지 않다. 첫 출시에는 최악이었지만 추후 패치로 인해 최적화가 어느정도 되고 있지만 부족하니 아래의 명령어로 그래픽을 바꿔서 프레임을 잡아보자.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20~30의 프레임 상승 효과가 있는 편이다. 원상 복구 시키려면 0 대신 1을 입력하면 된다.
r.VolumetricCloud 0 | r.Shadow.Virtual.Enable 0 |
sg.FoliageQuality 0 | r.Water.SingleLayer.Reflection 0 |
r.ContactShadows 0 | grass.enable 0 |
depthoffieldquality 0 | r.fog 0 |
특히 구름이 효과적인데, 다만 게임을 켤때마다 입력하는 것이 귀찮다. 나머지는 굳이?? 느낌이라 실제로 적용해보고 비교해보자.
프레임은 stats fps를 입력하면 우측에 프레임이 표시된다.
여기까지 아크 어센디드 치트키 공략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