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좀보이드 체력&근력&운동 공략

프로젝트 좀보이드를 하다 보면 체력과 근력을 올릴 필요성을 느낀다. 처음에는 잘 모르고 하다 보면 크게 중요성을 못느낄텐데 체력과 근력은 좀보이드 스킬 중에서 가장 올리기 어려운 스킬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다른 스킬에 비해 필요한 경험치의 양이 10배 이상 더 필요하고 현자 특성, 관련 서적 등으로 보너스 경험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스킬 효율 125% 이런거 영향 안받으니 초기 스탯 경험치 보너스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체력 & 근력 레벨업 필요 경험치

스킬 레벨 1 2 3 4 5 6 7 8 9 10
필요 경험치 1,500 3,000 6,000 9,000 18,000 30,000 60,000 90,000 120,000 150,000

 

만약 부정적인 특성을 넣어 0/0 과 같이 낮은 레벨에 시작했다면 나름 레벨업을 빠르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좋은 특성을 넣어 9/9처럼 높은 근력과 체력으로 시작했다면 무려 1레벨을 올리는데 15만이라는 경험치가 필요하게 된다.

 

단순히 계산해봐도 1~7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보다 9레벨에서 10레벨에 도달하는 필요 경험치가 더 많으니 올리기가 정말 힘들고 오래 걸린다.

 

이렇게 올리기 힘든데 어떤 효과가 있길래 올리는 것일까?

 

프로젝트 좀보이드 근력

근력을 올릴수록 인벤토리에 넣는 물건 갯수 증가, 잠긴 창문을 열 확률이 증가하며, 근접 무기 공격력 증가, 좀비 넉백 확률 증가, 울타리 넘을 확률과 같은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준다.

 

근력 레벨에 따른 정확한 효과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하지만 실질적으로 9레벨과 10레벨에는 근접 피해량이 표에 적힌 것보다 더 증가하게 되는데 각각 168%, 175% 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0레벨과 1레벨에는 근접 피해량이 더 적은데 45%, 48% 라고 한다.

 

대충 계산해보면 근력 10 기준으로 좀비를 밀치면 쓰러질 확률은 50%가 나온다. 

 

근력 올리는 방법

근력을 올리는 방법은 주로 근력 운동[팔굽혀펴기]를 하는 편이며 그 외에도 체중의 50% 이상을 들고 달리거나 근접 공격으로 좀비나 나무를 공격할 때에도 근력 경험치가 올라간다.

 

여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다. 단백질 부스터 상태가 있는데 50 ~ 300사이의 단백질 값은 근력 경험치 1.5배 보너스 효과가 있다. 단백질은 최대 1000까지 섭취하며 최소는 -500이다.

 

뭐 정확한 값은 이렇게 나와있지만 사실 잘 모르겠다.

 

프로젝트 좀보이드 체력

체력은 근력보다 올리기가 훨씬 힘들다. 그래서 특성을 정할 때 근력은 포기해도 체력은 포기하지 말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체력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높을수록 지구력 회복량 증가, 지구력 손실량 감소, 공격 속도, 추락 피해 감소, 좀비에게 붙잡혔을 때 자동으로 좀비를 밀어낼 확률, 넘어지거나 비틀거릴 때 회복속도가 증가한다.

 

 

체력 올리는 방법

주로 체력 운동[쪼그려 앉기]을 통해서 올리며 다른 방법은 일정 시간동안 전력 질주를 하면 오르며, 지치지 않은 상태에서 근접 무기로 좀비를 공격하면 된다.

 

좀보이드 운동

근력과 체력은 운동을 통해서 올리는 방법이 편하고 효율적이다. 운동을 하는 방법은 단축키 'H'키를 누른 뒤 운동을 누르면 된다.

 

바닐라 버전에서는 쪼그려 앉기[체력], 팔굽혀펴기[근력], 윗몸 일으키기[체력], 버피[체력 & 근력]가 있으며 그 외의 운동은 역기와 아령이 필요하다. 도구가 필요한 운동[바벨 컬, 덤벨 프레스, 바이셉 컬]은 근력을 상승시켜준다.

 

운동 경험치

쪼그려 앉기 : 1회에 체력 4 경험치

팔굽혀펴기 : 1회에 힘 6 경험치

윗몸 일으키기 : 1회에 체력 2 경험치

버피 : 1회에 체력 3.2, 근력 4.8 경험치

바벨 컬 : 1회에 7근력 7.2 경험치

덤벨 프레스 : 1회에 근력 7.2 경험치

바이셉스 컬 : 1회에 근력 7.2 경험치

 

운동 방법

운동을 장기간동안 매진하는 경우를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각잡고 장기간동안 운동에 매진할 계획이라면 식량을 대량으로 준비한 후 위스키도 조금 구해놓아야 한다.

 

그 다음 운동을 시작하고 30분만 해도 지치게 되는데 정확히는 매우 지침 무들이 나오면 운동은 중단된다. 그러면 휴식을 취해서 지구력을 빠르게 회복시켜주자. 

 

다시 회복되면 운동을 무한으로 반복한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 보면 피곤함 무들이 나오는데 이 때부터는 휴식을 취해도 잘 회복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기껏해야 1번 정도 더 운동할 수 있다.

 

심한 졸림까지 나왔다면 이제 슬슬 잘 시간이다. 하루를 마무리하고 자고 일어나면 이제 고통 무들이 나오는데 심각한 고통을 느끼면 운동을 할 수 없다. 이 때 준비해둔 위스키를 먹어보자.

 

전부 먹는 것이 아니라 1/4 먹기를 누른 후 먹는 순간 esc를 눌러 행동을 취소하면 된다. 이러면 술은 먹은 판정이 나오고 위스키는 거의 소모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면 10초정도 지나면 고통이 있어도 운동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되니 다시 하루를 운동으로 시작해보자.

 

운동을 얼마나 해야 0~5레벨까지 올릴 수 있을까?

숨만 쉬고 운동만 하면 0/0 스타트라고 해도 1달 반은 걸린다. 만약 체력이 높다면 회복 속도가 빠르므로 10일이면 근력 5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경험치 양이 상당히 많아져서 1 레벨을 올리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근력 9레벨에서 10레벨에 올리는 경우에는 올리는데 2달이 조금 더 걸렸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