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좀보이드 치트키 모음 및 사용 방법

프로젝트 좀보이드[Project Zomboid]는 자체적으로 치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치트키를 활성화하려면 약간의 설정을 바꾸고 해야 가능하며 정말 쉽기 때문에 오래 걸리지도 않는다.

 

프로젝트 좀보이드는 수많은 자유도가 있고 많은 수의 아이템 파밍을 통해 재미를 얻는 좀비 생존 게임이다. 하지만 단 한번의 실수로 키우던 캐릭터가 죽는다면 얼마나 허탈할 지 글쓴이도 잘 알고있다.

 

현타가 오면 게임의 재미와 몰입도가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그때에는 치트를 잠시 사용하면서 다른 측면의 재미들을 느껴보자. 다만 치트를 사용하면 게임이 너무 쉬워지는 점이 있으니 잠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면 어떻게 프로젝트 좀보이드의 치트를 사용하는 지 본격적으로 알아보자.

    프로젝트 좀보이드 치트

    치트 사용 전 설정 방법

    위에서 설명했지만 프로젝트 좀보이드[Project Zomboid]는 자체적으로 치트를 활성화 할 수 없기 때문에 스팀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서 게임에 시작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

    1. 스팀 → 라이브러리 탭 → Project Zomboid → 우클릭 → 속성 누르기.

     

    2. 일반 탭 클릭 → 고급 사용자 시작 옵션에 -debug 입력하기.

    3. 입력한 뒤 창을 종료하고 이미 프로젝트 좀보이드를 플레이하고 있었다면 게임을 재시작하면 된다.

     

    프로젝트 좀보이드 치트 사용 방법

    1. 이제 프로젝트 좀보이드[Project Zomboid]에서 디버그 치트 메뉴를 활성화했으니 인게임 내에서 치트를 사용할 수 있다. 재접속을 해야 아이콘이 나오니 꼭 재접속부터 하자.

     

    2. 게임 내 좌측 상단에는 알다시피 여러가지 아이콘이 나와있다. 그런데 여기서 못보던 아이콘이 하나 등장하는데 모기 아이콘이다. 모기 아이콘이 치트 아이콘이며 가장 하단에 있으니 눌러보자.

     

    3. DEBUG MENU가 등장한다. 이것이 바로 프로젝트 좀보이드의 치트 메뉴이며 각 목록들을 클릭하다 보면 알아갈 수 있지만 이 글을 통해서 시간을 절약해보자.

     

    갓모드, 아이템 소환, 기후 조작, 좀비 스폰, 순간이동, 스탯 & 능력 조작 등이 대표적인 기능들이다.

     

    디버그 메뉴[DEBUG MENU]

    디버그 메뉴에는  Main 탭과 Dev 탭이 있으며 Main 탭에는 5종류[General debuggers, Cheats, Climate debuggers, Player's Stats, Items List]가 있다.

     

    Main[General debuggers]

    Game 탭 : 다른 것 필요 없이 GameSpeed만 보면 된다. 1보다 증가 할 경우 게임 속도가 빨라진다.

     

    Moodles and Body 탭 : 무들과 몸 컨디션을 조절할 수 있다. 무들은 출혈, 부상, 지침, 배고픔 등의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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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unger[배고픔] : 1로 갈수록 디버프 상태이며 자연스럽게 증가한다. 0.15 출출함, 0.25 배고픔, 0.45 매우 배고픔, 0.7 굶주림

    Thirst[목마름] : 1로 갈수록 디버프 상태이며 자연스럽게 증가한다. 0.12 살짝 목마름, 0.25 많이 목마름, 0.7 심한 갈증, 0.84 말라죽기 직전

    Fatigue[피곤함] : 1로 갈수록 디버프 상태이며 자연스럽게 증가한다. 0.6 피곤함, 0.7 졸림, 0.8 심한 졸림

    Edurance[지침] : 0으로 갈수록 디버프 상태이며 자연스럽게 증가한다. 0.75 약간 지침, 0.5 많이 지침, 0.25 매우 지침, 0.1 기진맥진

    Fitness : 신체 능력 중 체력에 영향을 주며 높을수록 체력은 지구력, 공격 속도, 달리기, 운동 속도 등에 영향을 준다.

    Drunkeness[취함] :100으로 갈수록 취하며 자연스럽게 감소한다. 10 약한 술기운, 30 조금 취함, 50 많이 취함, 70 꽐라

    Anger[분노] 1로 갈수록 더 화가난다. 

    Fear : 알 수 없음.

    Pain : 100으로 갈수록 디버프이며 자연스럽게 감소한다. 부상 무들에 영향을 끼친다.

    Panic[긴장] : 1로 갈수록 디버프 상태이며 자연스럽게 감소한다. 7 살짝 긴장됨, 30 긴장됨, 65 심하게 긴장됨, 80 공황 상태

    Morale : 스트레스가 0.5 이상일 때 0으로 떨어지며 스트레스가 0.5 미만이면 즉시 1.0이 된다.

    Stress[스트레스] : 1로 갈수록 디버프 상태이며 

    StressFromCiagarettes : 담배로부터 오는 스트레스이며 높을수록 디버프 상태이다. 높으면 스트레스 수치가 줄어들지 않는다.

    Boredomlevel[지루함] : 1로 갈수록 디버프 상태.

    Wetness[젖음] : 1로 갈수록 디버프 상태

    Temperature[온도] : 수동 조작이 불가능하다.

    ColdDamageStage (hypo 4) : 1로 갈수록 디버프이며 저체온증이 올 때 플레이어가 받는 피해량을 결정한다.

    OverallBodyHealth : 캐릭터의 HP이며 0으로 가면 즉사한다. 80 경상, 60 부상, 40 심각한 부상, 25 치명적인 부상

    CatchAColdStrength[감기] : 1로 갈수록 디버프이다. 20 콧물이 남, 40 두통이 동반된 콧물, 60 감기, 75 지독한 감기

    Sickness[질병] : 1로 올라갈수록 디버프이다. 조절이 불가능하며 FakeInfectionLevel, FoodSicknessLevel로 조절이 가능하다. 질병 무들에 영향을 끼친다.

    InfectionLevel : 올라갈수록 디버프이며 좀비 감염화 레벨로 받는 데미지 비율이 증가한하며 좀비화 진행 상황에 영향을 미친다.

    FakeInfectionLevel : 올릴수록 디버프이며 sickness 수치가 올라간다. 26 속이 안좋음, 51 메스꺼움, 76 병들었음, 91 고열

    FoodSicknessLevel :올릴수록 디버프이며 sickness 수치가 올라간다. 26 속이 안좋음, 51 메스꺼움, 76 병들었음, 91 고열

    IsInfected : 플레이어가 좀비에 감염되었는 지 여부를 결정한다.

    IsFakeInfected : 감염되지 않은 상태에서 좀비 감염 증상이 이어야 하는 지 여부를 결정한다.

    IsOnFire : 유저가 불타고 있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Ghost : 좀비가 플레이어를 볼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체크하면 좀비가 유저를 인식하지 못함

    God Mode : 플레이어가 신 모드에 있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체크하면 피해를 받지 않고 배고픔, 갈증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Blood 탭 : 옷이나 신체에 피를 묻히거나 제거할 수 있다. Zero All을 누르면 피는 제거되고 각 부위별로 수치를 올리거나 Add Random을 누르면 랜덤으로 증가된다.

     

    Search Mode 탭 : 탐색 모드 기능에 대한 치트인 듯 한데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음.

     

    Main[Cheats]

    게임에 필요한 가장 중요하고 많이 사용하는 치트들 모음이다.

     

    Invisible & Ghost mode : 체크하면 적이 유저를 인식하지 못한다. 하지만 피해를 막는 것은 아니라 깨진 유리와 추락 데미지는 알아서 조심해야 한다.

     

    God mode : 흔히 말하는 무적 치트키. 대미지를 받지 않고 배고픔, 목마름 상태 이상에 대한 면역이 있다. 하지만 활성화하기 전에 받은 부상은 치유가 될 때까지 남아있다.

     

    No Clip : 이동 불가 지역들을 통과할 수 있다. 즉 건물 벽이나 가구 등을 유령처럼 통과할 수 있다.

     

    Fast Move : 방향키[→,←,↑,↓]를 움직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Page Up/Page Down 키를 누르면 층을 옮길 수 있다. 즉 2층에 가고 싶으면 Page Up 키를 누르면 된다.

     

    Timed Action Instant : 시간이 걸리는 동작들을 즉시 완료한다. 예를 들어 건축, 책 읽기, 땅파기 등이 있다.

     

    Unlimited Carry : 무게 제한 없애기.

    Unlimited Endurance : 지구력 무한

    Unlimited Ammo : 무한 탄약

     

    Know All Recipe : 모든 레시피가 해금 된다.

    건축 치트 : 재료 소모 없이 벽이나 울타리 따위 등을 지을 수 있다. 건축을 열심히 하고 싶은 유저들에게는 추천한다. 

     

    건강 치트 : 상태창에 있는 상태 텝은 알다시피 몸 상태를 체크하고 붕대를 감는 공간이다. 건강 치트를 사용하면 우클릭을 눌러 부위별로 여러가지 디버그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동 치트 : 기술이나 도구 없이 모든 이동 가능 아이템을 즉시 이동/회전 할 수 있게 하는 치트이다.

     

    Main[Climate debuggers]

    날씨, 기후 따위 등을 조절하는 메뉴 창이다. 온화한 날씨로 변경할 수 있고 눈보라, 폭풍우 등 이상 기후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여러가지 기능이 더 있지만 필요 없어보여서 생략한다.

     

    Main[Player's Stats]

    유저의 능력, 특성, 직업, 몸무게, 이름 등 다양한 것을 바꿀 수 있다. 오랫동안 캐릭터가 죽었을 때 능력 감소 부분이 짜증나는 요소인데 이것을 활용하면 손쉽게 능력을 올릴 수 있다.

     

    능력에는 근력, 금속용접, 긴 둔기, 낚시, 농사, 능숙한 달리기, 단검, 도끼, 목공, 물건관리, 요리, 은밀한 움직임, 의료, 장검, 재단술, 재장전, 전기공학, 조용한 발걸음, 조준, 조준시 발걸음, 짧은 둔기, 차량정비, 창, 채집, 체력, 함정이 있다.

     

    특성 또한 추가가 가능하며 좋은 특성과 나쁜 특성 모두 가능하고 없애는 것도 가능하다.

     

    Main[Item List]

    사실 이런 생존 게임에서 치트의 꽃은 무적 이런 것보다는 아이템 소환이 아닐까 생각한다. Item List에서 프로젝트 좀보이드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아이템을 소환할 수 있다. 

     

    필터에서 카테고리 또는 디스플레이카테고리로 자신이 원하는 종류를 필터로 걸러내서 선택하면 된다. 그 다음 Add는 수량이니 자신이 원하는 수량만큼 소환하면 된다.

     

    예를 들어 카타나를 1개 소환하고 싶다면 무기 카테고리로 필터를 걸러서 카타나를 찾거나 Name 부분에 카타나를 입력하면 된다. 그 다음 Add 1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만약 100개와 같이 대량의 수량이 필요하다면 Add Multiple을 눌러 직접 수량을 입력하면 된다. 모든 아이템은 인벤토리에 아이템이 추가되니 잊지 말자.

     

    Debug Menu[Dev]

    디버그 메뉴 Dev 탭에는 Main보다는 덜 중요한 기능들이 모여있다.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려운 것들이라 흥미가 많이 떨어지는데 중요한 몇 개만 알아두자.

     

    Zombie Population

    좀비들의 위치를 표시해준다. 빨간점 또는 노란점으로 표시되는데 사각형 안에 있으면 노란색으로 표시되고 사각형 밖에 있으면 빨간 점으로 표시되는 듯 것 같다. 참고로 플레이어는 녹색이다.

     

    Stash Debugger

    맵을 선택하고 Spawn을 누르면 해당 장소로 순간이동 된다. 그리고 reinitialize를 누르면 초기화 된다. 참고로 Stash는 숨겨진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은닉처, 안전 가옥 등의 중요 거점이라고 해석하면 될 것 같은데 그래서그런지 유용한 도구나 총 따위 등이 높은 확률로 있다.

     

    기타 치트

    치트 메뉴를 통한 것이 아니라 다르게 사용하는 치트들도 있다. 바닥에 우클릭을 누르면 Main이라는 탭이 있는데 이곳에 Telport[순간이동],  Spawn Vehicle[차량 소환], Horde Manager 기능이 있다.

     

    Teleport는 좌표를 입력해 해당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좌표는 게임 내에서 확인하기는 어렵고 보통 지도 사이트를 이용해서 확인하는 것이 편하다.

     

    좌표를 찾는 것이 귀찮다면 하단에 있는 순간이동 치트를 확인해보자.

     

    Spawn Vehicle[차량 소환]

    말 그대로 자기 앞에 차량이 소환된다. 차 종류는 자기가 알아서 선택하자.

     

    Normal Cars는 탈 수 있는 상태의 차량을 의미한다. Burnt Cars는 불에탄 차, Smashed cars는 부서진 차를 의미한다. 그리고 부서진 차들은 치트를 이용해 수리해도 탈 수 없다.

     

    멀쩡한 차 옆에 가면 Get key가 활성화 되며 이것을 누르면 해당 차의 키를 얻을 수 있다. 그러면 e키를 눌러서 탑승할 수 있다. 만약 차량 상태가 불만족스럽다면 Repair 기능을 누르면 완벽하게 수리된다.

     

    Horde Manger[좀비 소환]

    호드 매니저는 좀비를 소환하는 기능이다. 여러 외형의 좀비를 소환할 수 있고 범위와 숫자도 역시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기어다니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하자.

     

    순간이동

    F11 키를 누르면 뭔가 이상한 창이 나온다. 정식 명칭은 Lua debugger인데 다른 것은 알 필요도 없고 좌측 상단에 있는 Map을 클릭하자.

     

    그러면 중앙에 Map debugger이 나오는데 이곳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휠 키를 내리거나 올리면 지도가 축소되거 확대된다. 우클릭을 누르면 지도를 움직일 수 있고 원하는 장소에 마우스를 가져가 키보드 T 키를 눌러보자.

     

    그러면 아무것도 안나올텐데 이게 정상적으로 적용된 것이다. 잘 눌러졌다면 F11을 다시 누르면 해당 장소로 순간이동하게 된다. 혹시나 한/영키 때문에 안먹혔을 가능성도 있으니 다시 시도하면 잘 될것이다.

     


    여기까지 프로젝트 좀보이트 치트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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