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는 최적화가 잘 안되어 있기 때문에 고사양 컴퓨터라도 프레임 방어를 하기 쉽지 않다. 혼자서 하는 경우에는 그나마 방어하는 편이지만 멀티로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한다면 프레임 방어는 사실 무리다.
렌더링을 맵 전체에 적용하기 때문에 내가 보는 시야가 아니더라도 실시간으로 렌더링 하느라 번개가 떨어지거나 산불, 강풍 등으로 나무가 쓰러지는 리소스까지 감당해야 한다. 또 건물의 규모가 커질수록 렉이 많이 걸리게 된다
풀그래픽 깨짐 현상
프레임 방어가 안된다고 하더라도 제일 문제는 처음 게임을 시작했을 때 풀 그래픽이 미친듯이 깨져 보이는 현상이 있다. 풀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이 생겨서 나무나 풀을 볼 때 어지럽고 짜증난다면 DLSS 설정을 끄면 해결이 될 것이다.
아래에는 내가 실제 적용한 그래픽 설정이며 해외 유튜버가 설정한 최적화 그래픽 설정 방법을 그대로 인용했다. 사양이 낮은 게임은 아니라서 렉이 걸리면 적당히 옵션 타협을 하자.
그래픽
수직 동기화 [Vsync] : Off
프레임 제한 [Frame Limit] : 120
해상도 크기 : 100
시야 [Field of View] : 95 ~ 120
모션 블러 [Motion BLUR] : 0
품질
전반 [Overall] : Custom
시야 거리 [View distance] : EPIC
LOD BIAS : 1
후 처리 [Post processing] : medium
그림자 [shadow] : Low
최대 섀도우 캐스캐이드 [Max shadow cascades] : 2 or 3
컨탠트 섀도우 [Contact shadow] : ON
텍스처 [Textures] : High or Epic
텍스쳐 스트리밍 풀사이즈 [Texture Streaming Poolsize] : 이곳에 마우스 올리면 설정 권장량 나오는데 본인 사양에 맞춰서 하면 프레임이 꽤 좋아짐
Limit Poolsize to vram : ON
효과 [Effect] : Medium or High
잎 [Foliage] : high
셰이딩 [Shading] : Medium or High
안티 에일리어싱 [Anti - Aliasing] : Epic
간단한 건물 그림자 사용 [Use Simple Buildiing Shadow] : On or Off
테셀레이션 [Tessellation] : on
지형 변화 [Terrain Deformation] : on
볼류메트릭 클라우드 [Volumetric Clouds] : off
플레이어 조명 그림자 비활성화 [Disable player light shadows] : on
섀도우 필터 메소드 [Shadow Filter Method] : pcss
DLSS Mode : 끄기
DLSS SHARPNESS : DLSS 모드 사용한다면 0.7
Nvidia reflex low latency :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