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서바이벌 설정(싱글/비전용세션)

공룡과 생존을 중심으로 2017년에 출시한 아크서바이벌 이볼브드는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열심히 자원을 캐고 집을 지으며 주위에 있는 공룡을 테이밍하기 시작하다가 점점 어려운 지역에 도달하다 보면 100시간은 훌쩍 넘기게 되는 게임입니다.

 

워낙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게임이라 처음에 시작할 때 조정할 수 있는 설정들이 꽤 많습니다. 특히 이제 시작한 아린이라면 설정부터 말문이 턱 막혀서 그냥 디폴트 값 그대로 게임을 시작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설정을 만지지 않고 혼자 시작하거나 소수의 지인들과 게임을 하다 보면 공룡을 길들이고 자원을 수집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다행히 설정을 하지 않고 서버를 만들어도 다음에 수정이 가능하기에 하던 서버를 버리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부터 설정할 때 궁금했던 것을 천천히 설명을 하니 오래걸리더라도 확실히 내 취향에 맞는 서버를 만드는 것이 게임을 더욱 재밌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길입니다. 서버 매니저로 만든 것이 아닌 싱글, 비전용 세션 기준입니다.

 

 

아래에 참고 사진이 있으니 읽기 귀찮다면

그대로 따라하고 게임을 바로 플레이하셔도 됩니다.

 

아크 싱글설정

 

 

난이도 : 전리품 품질 뿐만 아니라 생물의 레벨에도 영향을 줍니다. 숫자를 높일수록 스폰되는 야생 공룡들의 레벨이 높아집니다. 즉, 난이도 0.1보다는 1이 더 최대 레벨의 야생 공룡을 더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1이 최대치입니다.

 

공룡 공격력 : 수치를 높힐수록 야생 공룡의 데미지가 강해집니다. 다만 테이밍한 내 공룡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플레이어 공격력 : 수치를 올릴수록 캐릭터의 공격력이 강해집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공격력만 올렸을 때 주먹으로 때리면 본인에게도 일정 데미지가 들어가 본인이 죽을 수 있습니다.

 

구조물 공격력 : 스파이크 벽과 같은 구조물들의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플레이어 방어력 : 수치를 낮출수록 캐릭터의 방어력이 강해집니다. 원펀맨처럼 공룡을 주먹 한방에 죽이고싶다면 공격력을 최대한 높이고 방어력을 0으로 하면 됩니다.

 

공룡 방어력 : 수치를 높힐수록 야생 공룡의 방어력이 낮아져 데미지가 더 잘 들어갑니다. 공룡 공격력과 마찬가지로 내 공룡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경험치 배율 : 수치를 높힐수록 경험치 획득량이 높아집니다. 

 

 

조련 속도 : 수치를 높힐수록 기절시킨 공룡의 조련 시간이 줄어듭니다. 공룡의 조련 시간에 시간을 쓰는 것이 아깝다면 원하는 만큼 늘려도 좋습니다.

 

구조물 피해 수리가능 시간 : 말 그대로 구조물이 피해를 입었을 때 수리가 가능한 시간입니다.

 

공룡의 포탑 피해량 : 플레이어의 포탑이 야생 공룡에게 들어가는 데미지이며 높일수록 포탑이 강해집니다.

 

공룡 자원 공격력 : 높힐수록 공룡이 자원 공격 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다만 자원 한 개에 얻어지는 수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총수확량을 높일 수는 없습니다. 그냥 자원 캐는 시간이 빨라집니다.

 

수확량 : 높힐수록 자원을 공격시 얻는 자원의 양이 증가합니다. 공룡 자원 공격력과 달리 한번 타격시 얻는 자원의 양이 증가합니다. 

 

플레이어 갈증/허기/기력 감소 : 낮출수록 해당 스탯이 늦게 감소합니다. 즉, 낮출수록 게임이 편해지며, 높힐수록 어려워집니다. 

 

플레이어 체력 회복 : 높힐수록 자연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다만, 체력을 회복할 때 허기(음식) 스탯 소모가 필요합니다.

 

공룡 체력 회복 : 높힐수록 공룡들의 자연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야생, 본인 소유 둘 다 해당되며 극단적으로 높일 경우 몇 초만 공격을 안 맞게 되면 순식간에 풀피가 됩니다. 본인 소유의 공룡이 피가 없을 때 잠시 극단적으로 높인 후 다시 1로 복구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플레이어 자원 공격력 : 높힐수록 자원에 대한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다만 자원 하나에 얻는 수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100배나 10000배나 똑같습니다. 즉 얻을 수 있는 자원의 총량은 똑같으나 빨리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공룡 수량 : 높힐수록 스폰되는 야생 공룡의 수가 많아집니다. 높인 후 시간이 지나게 되면 엄청난 수의 공룡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많아져 렉이 걸린다면 치트키를 이용해 야생 공룡을 전멸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 전용 호스트 거리 : 늘릴수록 호스트와 멀리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지정된 값보다 멀어진다면 목줄이 있는 거 마냥 끌려갑니다. 10000 이상 값을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크서바이벌 설정
아크서바이벌 추천설정

위의 사진대로 따라하면 어느 정도 밸런스 있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취향이 다르니 설정 설명을 보고 취향에 맞게 조정하시면 됩니다. 

 

조준 표시 활성화를 체크해야 총이나 활을 쏠 때 편합니다.

 

지인이랑 할 때는 PVE모드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팀킬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면 아군 공격 사용안함을 체크해야 합니다.

 

M을 누르면 지도가 활성화되는데 내 위치를 알고 싶다면 위치표시를 체크해야합니다.

 

특히 시체찾기 사용은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는다면 빛기둥이 보이지 않아 시체를 찾기가 너무 어려워집니다.

고급탭

아크서바이벌 고급탭

고급 탭으로 넘어가면 PVE 동굴 건축 허용날것으로 낚아채기 허용을 하는 것이 더 재밌습니다. 원래는 동굴에는 건축이 되지 않지만 체크를 하면 동굴에서 집을 지으며 살 수 있습니다.

 

동굴 안 날것 허용을 체크하면 더 재밌습니다. 원래는 익룡을 타고 동굴을 탐험할 수 없지만 체크를 하면 할 수 있습니다. 동굴에 무엇이 있나 탐험할 때 좋습니다.

 

질병에 고통받기 싫다면 질병 금지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크서바이벌 육아

배변 간격은 말 그대로 대변을 누는 간격을 말합니다. 대변은 농작물에 사용이 되므로 있어야 편리합니다. 다만 너무 자주 누면 그것도 문제가 되기에 1을 추천합니다.

 

수정란 부화 간격은 사실 수정란이 아닌 무정란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무정란은 육아나 테이밍시 필요한 재료이므로 필요하다 생각하면 0.5 정도로 낮춰주면 됩니다.

 

MATING INTERVAL은 산후조리시간인데 암수 교배후 일정 시간 동안 알이나 새끼를 낳지 못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실제 시간으로 1일이 넘는 경우가 있으므로 0.1 이하로 낮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화 속도는 알에서 세상에 나오는 시간 혹은 임신 후 출산이 되는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올릴수록 빠르게 나옵니다.

 

육아시성장 속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성장 속도를 빠르게 하면 새끼에서 성체까지 빠르게 자라나지만 각인을 100퍼센트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아기 포옹 유예 간격 배수를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공룡마다 성장하는 속도가 달라서 아무리 각인을 빨리해도 100% 각인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 속도 x 아기 포옹 유예 간격 배수 = 1로 맞추면 각인이 얼추 100%가 되지만 아닌 경우도 있으니 그때 다시 조절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모든 공룡을 각인 100% 하는 설정 따위는 없습니다. 

 

자원 체력을 올리면 1개의 나무나 돌 등에 나오는 자원의 양이 많아집니다.

 

리소스 부활기간을 줄이면 자원의 리스폰 시간이 빨라져 멀리까지 안 나가도 자원을 캘 수 있습니다.

 

만약 어두운 밤이 싫다면 밤 시간속도를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크 서바이벌을 하다보면 무게가 부족해 상당히 짜증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수확량의 배율을 많이 늘렸다면 얼마 캐지도 않았는데 무게가 가득 차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에 빠집니다. 그런 경우가 싫다면 레벨 당 플레이어 통계에 들어가 무게 수치를 늘리는 것이 게임을 더 오래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플레이어가 너무 무겁다면 공룡이 움직이지 않으니 공룡 무게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아크서바이벌 데미지 표시하는 법입니다. SHOW FLOATING DAMAGE TEXT를 체크해야 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는다면 데미지가 표시되지 않아 상대 공룡과 내 공룡, 플레이어의 데미지를 확인할 수 없어 누가 더 강력한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수치를 조절하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낮은 배율을 써봤다가 부족함을 느끼면 그때 배율을 조절하면 되고 처음에는 테이밍 수치를 5배만 해도 빠르다고 생각했는데 점점 강한 공룡을 테이밍 하다 보니 어느새 20배를 사용하고 있더군요. 처음부터 20배를 했다면 재미가 반감됐을지도 모릅니다.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에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