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3 비탄의 전당 조사하기
이 퀘스트는 3막 아랫 도시에 있는 비탄의 전당에서 진행되는 퀘스트이며, 섀도하트의 동료 퀘스트인 어둠의 딸의 마지막 부분이다.
참고로 해당 공략은 샤를 배신한 섀도하트가 파티에 있을 때의 루트이니 없다면 약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섀도하트가 있다면 마음 측량을 할 때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고, 여러가지 대화 지문이나 상실의 거울에서 섀도하트는 능력치를 얻는 것이 불가능한다는 점들이 있다.
비탄의 전당 조사하기 시작
발더스 게이트 순간이동진 기준으로 서쪽에 있는 비탄의 전당 건물로 가자. 그러면 입구 근처에 아베스라는 자가 있으니 다가가서 대화를 시도하자.
조사를 성공시키면 아베스가 상인 또는 하급 의원이라고 추측하는데, 무언가 대화를 할 때 횡설수설하며 정신이 없어 보인다.
생각 탐지를 해보면 모이라라는 인물을 잘 아는 듯 이야기 하다가 갑자기 기억을 잃은 듯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고 한다. 확실히 기억에 문제가 있다.
대화 마지막에 자신은 앞에 있는 비탄의 전당에서 왔다고 하면서 비탄의 전당 조사하기 퀘스트가 시작된다.
비탄의 전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비탄의 전당 내부에 있는 미리에게 대화를 걸어보자. 그러면 사람들의 마음속 고통을 내려놓는 일을 도와준다면서 1,000 골드를 내면 특별한 의식[마음 측량]을 제공한다고 한다.
만약 파티에 섀도하트가 있다면 무료로 마음 측량을 해준다. 다음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꼭 마음 측량을 해야 하니 미리를 따라가자.
마음 측량 완료하기
밀실에 들어오고 화강암 장의자에 앉으면 마음 측량이 시작된다. 그러면 슬픔의 탐구원이 나타나 말을 거는데, 정체는 샤의 교단 수도원장 바이코니아 드비어이다.
바이코니아 드비어는 섀도하트에게 유물을 회수하라고 명령한 장본인이다. 대화가 끝나면 비밀의 문이 열리면서 어둠의 포용 수도원으로 내려가는 통로가 생긴다.
어둠의 포용 수도원
아래로 내려오면 어둠의 포용 수도원이라는 공간인데, 좌측과 우측에 잠입 훈련과 심문 훈련 방이 있다. 딱히 파밍 할 가치가 없고, 섀도하트가 훈련했던 장소라 멘트가 나오는 정도이다.
녹턴은 섀도하트 친구이자 포션 파는 상인이다. 섀도하트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적이 아니다.
아무튼 아래로 내려가면 샤 교단 수도원장인 바이코니아 드비어가 다수의 샤 신도들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바이코니아에게 말걸기
바이코니아에게 말을 걸면 유물을 요구하지만 당연히 유물을 줄 수는 없다. 그래서 대신에 샤를 배신한 섀도하트를 재교육하기 위해 요구한다.
여기서 섀도하트를 넘기면 그대로 파티에 영구적으로 탈퇴하면서 아군 소집하기 퀘스트가 갱신되면서, 최종 전투에 바이코니아와 샤 여신의 신도들이 도와준다.
섀도하트를 넘기지 않으면 곧바로 바이코니아는 물론 주변에 있는 20명쯤 되는 샤 신도들과의 전투가 시작된다. 이 전투는 3막 전투를 통틀어서 손에 꼽는 어려운 전투이니 주의하자.
비탄의 전당 전투가 어려운 이유는 ① 물량 ② 어둠[실명], ③ 강력한 딜[그림자 매목, 사령피해] ④ 회복 불가[뼛속 냉기]를 꼽을 수 있다.
비탄의 전당 전투 팁
① 대화를 걸고 난 후 캐릭터 전환을 통해 대화하는 캐릭터를 제외하고 좁은 계단으로 올려두자. 대화하는 캐릭터는 경계심을 찍은 캐릭터를 추천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해당 캐릭터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신속 물약 먹고 계단으로 도망가면 된다.
그 후에, 무적 구체를 설치하고 모든 캐릭터를 안에 넣은 뒤, 화염벽, 곤충떼 같은 광역 딜링을 할 수 있는 주문을 잘 깔아 두면 된다. 참고로 어둠이 깔리기 시작하면 깔기 어려우니 먼저 깔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블랙홀이 있다면 더욱 몹몰이 효과가 상당하니 더욱 좋다.
② 아이템 중에 영원 감시 반지 또는 지옥 어스름 투구를 착용하자. 실명에 면역되기 때문에 근접이 착용하면 상당히 도움 된다. 몹몰이 해서 잡지 않을 거라면 모두 퍼져서 어둠 사용하는 마법사부터 죽이면 된다.
특히 파이터나 힘몽크 같은 애들에게 착용한 뒤 가속과 피의 욕망 영약을 먹고 전투를 하면 한턴에 여러 마리를 눕힐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효과적이다.
③ 폭탄을 답을 알고 있다. 레벨이 낮거나 전투력이 낮은 빌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열심히 화약통이나 룬 폭탄 등을 설치하고 터트리자.
④ 바이코니아를 비살상으로 기절시키면 추가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이벤트 내용은 섀도하트가 부모님의 위치를 물어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섀도하트의 부모님은 상실의 방에 있으며, 섀도하트가 샤 신도가 되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원래 섀도하트는 셀루네의 가장 충실한 아이 중 하나였지만 샤가 원해서 기억을 여러번 지우고 신도가 된 듯하다.
또한 바이코니아를 처치할 수 있거나 도망치게 놔둘 수 있다. 도망치게 놔둘 경우에는 바이코니아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전리품 획득으로 템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
퀘스트 완료
바이코니아에게 전설 등급의 방패인 바이코니아의 걸어 다니는 요새를 얻을 수 있다. 전설 방패 효과는 대응 공격으로 역장 피해 및 적을 넘어트릴 수 있다.
게다가 주문 관련 딜이나 cc기에 유리 보정을 받고, 반사 껍데기 스킬을 사용하면 투사체를 원래 자리로 반사시킬 수 있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이제 뒤에 있는 상실의 거울 쪽으로 가서 섀도하트의 부모의 운명을 결정지어 주면 된다.
여기까지 발더스 게이트3 비탄의 전당 조사하기 공략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블로그에 발더스3 관련 공략이
더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