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3 일리시드
일리시드 능력은 마인드 플레이어 기생체 표본을 먹었을 경우에 생기는 능력으로 상당히 강력한 효과를 보여준다. 올챙이를 뇌에 박는 것이 상당히 꺼림칙한 일이라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이 꽤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일리시드 능력은 패널티가 전혀 없는 수준이고, 이득만 있는 능력이다. 딱 1번 패널티가 있다면 2막 마지막 부분에서 받는 영계의 올챙이를 거절할 때 주사위 굴림이 높게 나오는 정도이다.
그 외에 외형이 변경되는 것은 하프 일리시드부터이며, 하프 일리시드도 엔딩에 영향은 없다. 다만 완전한 일리시드는 스토리 엔딩에 영향이 가니 참고하자.
아직 마인드 플레이어 기생체 표본을 얻지 못한 유저라면 아래의 기생체 표본 공략을 참고해보자.
일리시드 능력
마인드 플레이어 기생체 표본을 먹었다면 일리시드 능력이 개방되며, 기생체 표본 1개당 일리시드 능력 1개를 추가할 수 있다.
일리시드 능력은 일반적인 일리시드 능력, 하프 일리시드, 완전한 일리시드로 구분할 수 있다. 단계별로 더 강력한 일리시드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뇌 부분 외곽에 있는 능력이 잠금 해제가 안되서 궁금한 유저가 있을텐데 하프 일리시드부터 가능하니 아무리 많은 기생체 표본을 먹어도 불가능하다.
하프 일리시드가 되려면 영계의 올챙이를 먹어야 하며, 완전한 일리시드가 되려면 최상급 올챙이를 먹어야 한다.
하프 일리시드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유리한 시작 | 대상에 대한 첫 명중 굴림이나 능력 판정에 숙련 보너스와 동일한 수치의 보너스를 받는다. |
초능력 과부하 | 공격이 추가로 1~4 정신 피해를 주지만, 턴마다 1~4 정신 피해를 받는다. |
체력 수혈 | 남은 생명력의 절반을 희생해, 대상을 희생한 양만큼 치유한다. |
집중 폭발 | 다른 주문에 집중하고 있을 때만 시전할 수 있다. 대상이 집중 중이라면 대상에게 준 피해량만큼 회복한다. 단, 집중하고 있던 주문은 종료된다. |
힘의 경로 | 앞으로 돌격해, 경로에 있는 모든 물체와 크리처를 자신으로부터 4M 떨어진 곳으로 밀어낸다. |
바깥 세계의 행운 | 긴 휴식당 1번 적에 대한 명중 굴림에 성공한 경우 치명타로 바꿀 수 있다. |
능력 흡수 | 1턴에 1번 명중 굴림을 할 때 공격이 대상의 상응하는 능력을 1 감소시킨다. 감소하는 능력은 명중 굴림을 할 때 사용한 능력과 동일하다. 주로 근거리 무기는 근력, 원거리 무기는 민첩을 사용하고 주문은 주문 시전 능력을 사용한다. |
무대 공포증 | 대상은 명중 굴림에 불리 보정을 받고, 공격이 빗나갈 때마다 2~12 정신 피해를 받는다. |
위험한 도박 | 대상은 공격할 때마다 생명력을 회복하지만, 모든 피해에 취약해진다. |
노예의 방어막 | 자신이나 아군의 주위에 매우 불안정한 방어막을 생성하여 대상에게 10 임시 생명력을 준다. 임시 생명력이 피해를 받아 사라지면 방어막이 폭발하여 일정 확률로 주변의 적을 기절시킨다. |
초능력 반동 | 9M 내에 있는 적이 주문을 시전하면 대응으로 시전자에게 해당 주문의 레벨당 1D4 정신 피해를 줄 수 있다. |
약자 도태 | 크리처의 생명력을 이 캐릭터가 진화시킨 일리시드 능력의 수보다 낮게 줄이면, 해당 크리처가 사망하며 주변에 모든 크리처에게 1~4 정신 피해를 준다. |
척력 | 모든 물체와 크리처를 6M 뒤로 밀어낸다. |
위치 변경 | 이 캐릭터의 행동으로 인해 낙하 피해를 받은 크리처가 추가로 1~8 정신 피해를 받는다. |
매혹 | 이 캐릭터를 공격하는 적을 매혹하고 상대의 다음 턴이 될 때까지 해당 캐릭터를 공격하지 못하게 한다. |
일리시드 능력 추천
일리시드 능력은 상당히 많은 편인데, 그 중에서 자주 사용하고 좋은 일리시드 능력은 있다.추천하는 능력은 직업을 불문하고 유리한 시작, 바깥 세계의 행운, 위험한 도박이 좋은 편이다.
특히 위험한 도박은 적이 회복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판단하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피해에 취약 상태가 되어 최소 2배의 데미지를 챙길 수 있어서 강력한 적을 잡을 때 유용하다.
그 외에도 기생체를 몰아준다면 약자 도태도 좋은 편이고, 근접을 위주로 하는 빌드라면 초능력 반동과 노예의 방어막도 사용하기 좋다.
일리시드 선택지[지혜]
일리시드 능력 중에는 상시 특성인 일리시드 설득이 있다. 뇌 속에 있는 기생체와 연결하여 절대자의 광신도들에게 복종을 강요할 수 있는 능력이다.
게임을 하다보면 고블린 등 절대자의 신도들이 있는 장소에 자주 가게 된다. 이곳에 있는 몇몇 신도들에게 특별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심지어 대부분 난이도가 2이기 때문에 대실패가 아닌 경우에 무조건 성공하는 셈이다.
예를 들어, 1막 전투 중에서 어려운 편에 속하는 놀 무리들과의 전투가 있다.
이곳에 있는 놀 장군 플린트에게 다가가면 일리시드[지혜] 선택지가 나타나며, 임시 동맹으로 영입해서 자신의 무리를 공격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도 있다.
다만 이 일리시드 선택은 무한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긴휴식 1번당 1회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자주 있는 것은 아니라 큰 문제는 없다.
그리고 일리시드 선택지를 사용하면 마인드 플레이어가 되거나 엔딩에 영향을 줄까봐 걱정하는 유저가 있는데, 전혀 그러지 않으니 걱정하지 말고 사용하자.
일리시드 외형
불완전한[하프] 일리시드가 되면 외형이 변경된다. 얼굴에 전체적으로 보기 싫은 힘줄이 많이 생기고 눈도 어두워진다. 투구로 가리거나 모드를 사용해서 제거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완전한 일리시드가 되면 이렇게 마인드 플레이어 외형으로 변한다.
각성 버프
일리시드 능력은 보통 주행동 능력을 소모하게 된다. 하지만 각성 버프를 받으면 보조 행동으로 사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추가 행동을 잘 사용하지 않는 빌드에게는 정말 좋은 버프이다.
각성 버프를 받기 위해서는 일릭 양성소 진료실에 있는 제이티스크 기계를 이용해야 하며, 총 3번의 내성 굴림에 모두 성공해야 받을 수 있는 영구적인 버프이다.
해당 내용은 아래의
기스양키 양성소 공략을 참고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