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의 시련
샤의 시련은 2막 그림자 저주가 물든 땅에 있는 대영묘를 거쳐서 들어갈 수 있는 지역이다. 이곳은 수많은 적들을 물리치고, 퀴즈를 풀어내며 주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스토리적으로 섀도하트에게 상당히 중요한 맵이니, 이 지역에서는 섀도하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섀도하트 없이 샤의 시련에 있는 그림자 불모지를 클리어하면 야영지에서 영구적으로 이탈하니 주의하자.
그러면 바로 샤의 시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샤의 시련 입장하기
샤의 시련은 대영묘를 통해서 입장이 가능하다. 대영묘의 위치 및 관련 공략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의 공략을 참고해보자.
샤의 시련 지도
샤의 시련 정문
대영묘에서 횡단 보석을 통해 샤의 시련에 입장해서 길을 조금만 따라가다 보면 샤의 조각상과 그 아래에 획득할 수 없는 그림자 보석이 있다.
참고로 이 그림자 보석은 샤의 시련에서 가장 중요한 퀘스트 아이템이지만 샤의 조각상 아래에 있는 그림자 보석은 획득할 수 없는 아이템이다.
정문에서 해야 할 일은 샤의 조각상 밑에 있는 그림자 보석과 접촉해서 비전 자물쇠로 잠겨져 있는 돌문 및 자물쇠로 잠겨져 있는 커다란 문의 잠금을 해제하는 일이다.
하지만 그림자 보석에 닿으려고 다가가면 캐릭터를 튕겨내서 쉽게 접근할 수 없게 만들었다. 그림자 보석에 닿기 위해서는 주위에 있는 8개의 신비한 향로 불빛을 꺼야 한다.
막상 불빛을 끄려고 다가가면 위에 있어서 닿지 않기 때문에 우선 신비한 향로를 아래로 내려야 한다. 아래로 내리기 위해서는 조각상 주위에 있는 4개의 방에 있는 손잡이를 당겨야 한다.
손잡이를 1개 당길 때마다 신비한 향로 2개가 아래로 내려온다. 다만 손잡이 주위에는 무수한 함정이 있는데, 함정이 발동되면 통풍구에서 공허 구름이 나와 턴마다 피해를 입히니 주의하자.
함정은 대리석 판석에 접촉만 하지 않으면 되니, 굳이 함정을 모두 해제할 필요는 없고 점프해서 피해가면 된다.
신비한 향로의 불빛을 모두 끄면 들어갈 수 있는 통로가 드러나게 된다. 이 불빛에 닿지 않게 움직여서 그림자 보석에 닿으면 이곳에서 할 일은 다한 것이다.
그리고 사실 향로의 불빛을 끄지 않아도 저 불빛에만 안닿게 움직이면 장막이 활성화 되지 않아서 캐릭터를 튕겨내지 않는다.
또한 안개걸음으로 순간이동해서 닿을 수 있으니 2회차부터는 안개걸음으로 빠르게 끄고 다음 장소로 향해보자.
은신자
좌측 길로 가든 정면으로 가든 상관은 없고, 공략 편의상 좌측길로 설명한다. 그러면 언더다크에서 봤던 익숙한 지형이 나올텐데, 은신자 1마리가 매복 중이다.
포착에 성공하면 보일텐데, 기습 공격으로 시작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다중 환영을 사용하는데, 환영 자체가 딜량이 낮기 때문에 무시하고 본체만 공격하면 된다.
가볍게 제거하고 궤짝에 있는 잡템만 먹어주고 길 따라서 샤의 제단이 있는 지역으로 가면 된다.
샤의 제단
쥐 5마리가 있는 샤의 제단에 가자. 샤의 제단에서 각 캐릭터마다 기도할 수 있고 긴휴식 전까지 버프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기도[난이도 14]에 성공하면 밤을 노래하는 자의 은총 버프를 받게 된다. 긴휴식전까지 유지되고, 사령 피해에 저항을 얻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기도에 실패하면 샤의 주술이라는 디버프가 걸리게 되고 주문 시전시 사령 피해 1~6을 입게 되며, 민첩 판정에 불리 보정을 받게 된다.
샤의 시련 쥐
샤의 시련에는 곳곳에 쥐가 있다. 어디에 있든 상관 없이 동물과의 대화를 사용하고 쥐와 대화를 나눠보자. 적당히 얘기를 나누고 공격해서 죽이면 된다.
쥐들을 한번 죽인 후에 바로 허공에 쥐 한마리가 나타날텐데, 이 쥐와 대화하면 거래를 할 수 있다. 쥐와 거래를 하면 지도에 샤 신도 식량이라고 표시된다.
그 위치에 가면 쓸모 없는 잡템밖에 없으니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괜히 거래를 했다가 리르틴도르를 못잡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 과정은 여르기어의 계약 파괴하기 공략에 자세하게 설명했다.
발타자르 방
암흑 심판관 제거하기
샤의 제단에서 손잡이를 당기고 다음 방으로 이동하자. 그러면 복원된 결투가가 말을 걸텐데, 공격하지 말고 발타자르를 찾으러 왔다고 이야기하면 된다.
그러면 곧바로 이 녀석들과 임시 동맹이 되어 암흑 심판관들과 전투하게 된다. 그림자 떨림에서 암흑 심판관들이 튀어나오니 먼저 부수는 것이 편하다.
그리고 심판관들은 광휘 피해에 취약하지만 막상 광휘 피해를 입히면 2배로 돌려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사령 피해를 제외한 다른 공격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발타자르와 대화하기
암흑 심판관을 제거하면 발타자르가 있는 방의 문이 열리게 된다. 발타자르는 밤의 노래를 찾기 위해 케더릭 토름 장군이 보낸 네크로맨서로 처치할 수 있는 기회는 총 3번이고 지금이 1번째 기회이다.
지금 처치하지 않으면 그림자 불모지에서 처치하면 되는데, 발타자르의 방에서 제거하는 것이 좀 더 쉬운편이다.
저렐이 보내서 왔다고 대답하다 보면 발타자르가 이곳에 남아 있을 거라고 이야기하는데, 설득을 통해서 골렘 소환의 종을 얻을 수 있다.
골렘 소환 종은 샤의 시련에서만 사용하라 수 있으며, 발타자르 옆에 있는 살점 골렘을 소환하는 용도이다. 당연히 아군으로 참전하기 때문에 여르기어 또는 침묵의 서재 등에서 사용하면 된다.
샤의 시련 보물방
발타자르가 있는 방 근처에는 자물쇠 난이도가 30이나 되는 잠긴 문이 있는데, 열고 들어가면 궤짝 3개가 있다.궤짝에는 영약, 두루마리, 화살 등이 있고, 지옥의 금속과 냉혹한 광채 반지가 있으니 파밍하고 가자.
특히 냉혹한 광채 반지는 빛을 받고 있는 크리처에게 추가로 피해를 2 주는 반지로 광휘의 반지를 끼고 있는 마력탄[매직 미사일] 빌드에서 사용하기 좋은 반지이며, 마지막 빛줄기 여관 지하실에서 얻을 수 있는 광휘의 반지와 조합이 괜찮은 편이다.
그림자 보석 모으기
샤의 시련에서 다음 지역인 그림자 불모지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그림자 보석 4개를 모아야 한다.
그림자 보석은 조용한 발걸음의 시련 → 자신과 맞서는 시련 → 신뢰의 도약 시련 → 여르기어에게 각 1개씩 얻을 수 있다. 해당 공략은 아래의 공략들을 참고하면 빠르게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침묵의 서재
침묵의 서재는 신뢰의 도약 시련 근처에 있는 장소이다. 이곳은 다수의 심판관이 지키고 있으며, 사서라는 침묵의 오라를 내뿜는 포탈 같은 것이 있다.
우선 사서를 제거해야 주문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근접으로 처리하는 것보다는 최대 사정거리에서 공격하면 주문은 물론 화살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멀리서 공격하면 전투도 걸리지 않고 안전하게 사서를 제거할 수 있다.
사서를 제거한 후 심판관들을 처리하면 되며, 발타자르에게 골렘 소환 종을 얻었다면 이곳에서 사용하고 심판관과 함께 깔끔하게 골렘을 죽이거나 여르기어에서 사용하고 죽여도 상관은 없다.
심판관들을 모두 제거했다면 이미지에 표시한 책장에서 상실의 가르침 : 밤을 노래하는 자를 챙기고 단추를 눌러서 문을 열면 된다.
밤의 수수께끼에 방금 획득한 상실의 가르침 : 밤을 노래하는 자를 삽입하면 된다. 그 후 책장에 있는 두루마리를 챙기고 열린 문으로 들어가면 된다.
도금된 궤짝에서 암흑 심판관 투구를 챙기고, 조각상에서 암흑 심판관 경판금 갑옷, 밤의 창을 챙긴 뒤 떠나면 된다.
고대 제단
그림자 보석 4개를 모두 모았으면 고대 제단으로 찾아가서 보석을 삽입하면 된다. 그 후 횡단 보석으로 한번 더 이동해서 고대 제단에 나머지 그림자 보석 3개를 넣어보자.
그러면 잠겨 있는 문이 열릴텐데, 사실 보석 3개를 넣지 않아도 노크 마법으로도 열리는 문이다.
그림자 불모지
아무튼 고대 제단을 통해 그림자 불모지 입구까지 도달하면 된다. 이곳에 입장하는 순간 티플링 구출하기 같은 사이드 퀘스트는 모조리 취소되고, 밤의 노래를 죽이면 여관에 있는 애들이 죽기도 하는 곳으로 스토리상 매우 중요한 곳이다.
또한 그림자 불모지에 섀도하트를 꼭 데려가야 하고, 데려가지 않으면 분노하면서 영구적으로 이탈하니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