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프트 유토피아 공략[열쇠 등 스토리 아이템/알파 보스전]

래프트 유토피아

래프트의 마지막 스토리 섬 유토피아는 바다 위에 있는 유토피아를 건설하다가 악당 올로프가 와 유토피아를 점령했고 그 악당을 물리쳐 사람들을 구하는 스토리이다.

 

마지막 스토리인만큼 알파라는 하이에나 보스가 있고 그 외에도 점프를 통해 장애물을 통과하는 맵, 저울과 같은 퍼즐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니 더 철저하게 준비하고 가야 한다.

 

래프트 유토피아 공략

준비물

무기[근접 및 원거리 모두], 연고, 집라인, 삽, 다수의 식량과 물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하이에나와 전투를 하고 마지막에 알파라는 하이에나 보스가 있으니 무기는 필수다. 

 

또 연고도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마지막 보스전에서 피 관리가 안되니 이 때 연고를 많이 챙겨두고 먹으면 좋다. 어려움 난이도에서 모두 죽으면 부활이 불가능하니 갤러리에 구조 요청을 하면 된다.

 

또 집라인과 삽은 스토리 진행에 꼭 필요한 아이템이니 챙겨두자.

 

 

유토피아 스토리 아이템

  • 노트 3개
  • 전기 케이블 8개 중 5개 필요
  • 작살
  • 이산화산소통
  • 입구 열쇠 2개
  • 감옥 열쇠

 

유토피아 농장

처음 도착하면 흙과 물펌프가 있는 농장에 정박해 스토리를 클리어하면 된다. 농장에는 다량의 흙이 있고 물 펌프물탱크가 있으며 전기 공급이 끊긴 발전기, 데토의 집이 있다.

 

데토의 집

데토의 집에 가면 노트[37p-2, 37p-1]가 있다. 데토의 집 내부는 처음에 들어가지 못하며 데토의 코드가 3개를 모아야 들어갈 수 있다. 또 계단을 올라가면 작살과 이산화탄소통이 필요한 작살총이 있다.

 

이 작살총을 작동시켜야 새로운 건물에 들어갈 수 있으며 작살은 데토의 집 내부, 이산화탄소통은 물탱크 내부에 있다.

 

데토의 코드

우선 데토의 코드부터 얻어보자. 데토의 코드는 농장에 존재하는 흙을 삽으로 파면 나오는데 문제는 이 흙이 100개는 넘게 있다. 대부분의 흙은 파봤자 바퀴벌레나 나오고 딱 3곳에서만 코드가 나온다.

 

나는 친구랑 여기에 존재하는 모든 흙을 다 파서 얻었는데 힌트가 있었다. 힌트는 아까 데토의 집에서 얻은 노트 38p를 보면 위의 사진과 같은 것을 볼 수 있는데 빨간색 동그라미가  코드가 있는 곳이다.

 

래프트 데토의 코드

실제로 힌트를 참고해서 파보면 단 한 번도 틀리지 않고 얻을 수 있었다. 정확한 위치는 위의 사진을 참고하면 된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데토의 집 왼쪽에 있는 길 모서리에 1개, 벽면에 이상한 그림이 그려져 있는 작은 건물에 1개, 2층 작물밭에 1개가 있다. 

 

다시 데토의 집으로 돌아가 코드로 내부 문을 열면 청사진 : 큰 배낭, 작살을 획득할 수 있다. 큰 배낭은 백팩보다 인벤토리 5칸을 더 추가하는 아이템이다. 그리고 큰 배낭을 만들고 백팩이 안 벗어진다고 당황할 수 있는데 인벤토리를 비워야 벗어진다.

 

이제 2층에 있는 작살총에 필요한 작살은 얻었고 이산화탄소통을 얻을 차례다. 이산화탄소통을 얻으려면 농장에 있는 물탱크와 물펌프를 연결하면 된다.

 

또 이것을 작동시키기 위한 발전기가 있는데 전력 공급이 끊겨 있으니 전기 케이블을 이용해 전력 공급부터 해보자.

 

유토피아 전기 케이블

전기 케이블은 농장이 아닌 하이에나가 서식하고 있는 곳에서 찾을 수 있다. 하이에나는 유토피아에 처음 등장했으며 보통 난이도 기준으로 금속창 5방이면 죽일 수 있다.

 

전기 케이블은 대부분 높은 곳에 있는데 점프만으로는 올라갈 수 없는 곳이다. 그래서 상자를 계단식으로 쌓고 올라가야 하며 많은 수의 상자가 여기저기 퍼져 있으니 부지런히 나르자.

 

래프트 유토피아 전기케이블 위치

전기 케이블은 총 8개가 있지만 5개만 모아도 스토리를 클리어할 수 있다. 지도를 보면 어디에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모은 전기 케이블은 지붕 위에 있는 4개의 케이블과 2개의 발전기에 연결하면 된다. 별로 어렵지 않은 작업이지만 케이블 연결 작업 때 집라인을 타면서 이동할 수 없어서 귀찮은 점이 있긴 하다.

 

전기 케이블을 모두 연결하면 발전기에서 전기가 나오며 물펌프로 전력이 연결된다. 그러면 이제 물펌프에서 물이 나오면 성공이다. 

 

물펌프 연결하기

전력이 공급되면 물펌프에서 물이 호스로 공급되기 시작한다. 그런데 호스가 엉망이라 물이 질질 새고 있으니 회전시켜 올바르게 연결시켜야 물이 다음 호스로 연결된다.

 

이러한 틀이 총 3개가 있고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장 바깥쪽에 있는 호스부터 맞추면 되는데 괜히 중간이나 가장 안쪽에 있는 것부터 맞추려면 한없이 힘들어진다.

아무튼 이 3개를 다 맞추면 물탱크 안에 물이 차올라 아래에 있던 이산화탄소통이 올라오게 되어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이산화탄소통을 얻었다면 다시 데토의 집 2층으로 가자.

 

입구 열쇠 획득하기

작살과 이산화탄소통을 모으면 작살총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걸 사용하게 되면 x 표시가 되어 있는 곳에 구멍을 뚫는다. 그러면 집라인을 통해 건물 안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래프트 입구열쇠

건물 내부에 입구 열쇠 1개가 있다. 이 입구 열쇠는 총 2개로 나머지 1개를 더 찾아야 한다. 방금 타고 온 집라인 옆에 다른 집라인이 있으니 그걸 타고 내려가자.

 

내려온 곳 바로 아래에 입구 열쇠 2개로 열 수 있는 문이 있는데 거의 바로 오게 되니 기억해두자.

 

 

아무튼 길을 따라 건물들을 지나쳐 오면 다른 건물보단 넓고 큰 목조 건물이 있다. 이곳에 가까이 가면 노트[37p-1]입구 열쇠가 있다. 이곳은 감옥 열쇠가 있어야 열 수 있고 가장 마지막에 다시 와야 하니 기억해두자.

 

아무튼 집라인을 타고 내려왔던 곳에 입구 열쇠 2개로 열 수 있는 문을 열면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다. 타고 올라가면 짜증 나는 점프 구간에 진입한다.

 

점프 맵[망치 얻기]

래프트 점프

우선 정상적으로 진행하면 상당히 귀찮을 수 있는 맵이다. 왠 풍차 날개 같은 게 돌아가고 있는데 약 6개를 넘으면 목적지에 닿을 수 있다. 타이밍에 맞춰서 넘어가면 되고 떨어져도 아래에 그물이 있어서 낙사 걱정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정상적으로 진행하면 딱히 공략은 필요 없다. 그러나 야매로 이 점프 맵을 스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컨트롤도 딱히 필요 없으니 점프로 가는 것이 귀찮거나 어려우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점프맵 스킵 방법

 방법은 간단한데 처음 점프 맵에 도착하면 바로 그물로 뛰어 내려간 후 지붕을 타고 다음 그물로 넘어가면 된다. 그다음 드럼통이나 상자를 밟고 점프해 레버를 내리면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게 된다.

 

래프트 망치

점프 맵의 끝에 도착하면 엘리베이터 앞에 있는 테이블 위에 망치가 올려져 있다. 이 엘리베이터는 현재 작동하지 않으며 톱니바퀴를 연결시켜야 정상 작동이 된다.

 

이 톱니바퀴를 연결 시키기 위해서는 망치로 문을 여는 곳을 들어가야 한다. 이곳은 처음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왔던 장소 근처에 사다리가 있다. 이걸 타고 올라가면 보이고 자물쇠를 망치로 부수면 된다.

 

참고로 돌아가는 길은 그냥 떨어져서 그물망으로 이동하는 것이 편리하다.

 

저울 맵[톱니바퀴]

망치로 문을 부수고 처음 들어가면 왠 NPC가 말을 거는데 이 녀석이 유토피의 악당이다. 아무튼 이 맵의 목적은 저울에 톱니 바퀴를 싣고 무게추를 넣어 목표 층에 도달하면 된다.

 

첫 번째 저울 맵은 왼쪽에 있는 톱니바퀴를 오른쪽 저울에 놓으면 된다. 그런데 처음 도착하면 오른쪽 저울이 위로 1칸 올라가 있기 때문에 놓을 수 없다.

 

톱니 바퀴를 실으려면 상자를 쌓고 그 위에 톱니 바퀴를 놓으면서 올라가면 된다. 톱니바퀴를 들고 있을 때는 점프를 하지 못하니 올라갈 때마다 톱니바퀴를 들고 놓고를 반복해서 올라가야 한다.

 

래프트 톱니바퀴

톱니바퀴를 오른쪽 저울에 놓으면 오른쪽 저울이 내려오게 되는데 이제 유저는 왼쪽에 있는 저울에 무게추를 달아 오른쪽 저울이 2층을 가게 만들면 된다.

 

왼쪽 최상층에 올라가면 3,4 무게추가 보인다. 이 무게추를 누르면 무게추가 저울에 실리게 되고 해당 무게만큼 저울의 무게가 더해진다. 또 저울이 있는 층의 무게추만 사용할 수 있으니 괜히 저울이 없는 층에 가서 헛짓거리 하지 말자.

 

4는 쓸 일이 없고 3을 넣어보자. 그러면 왼쪽 저울이 1층에 가게 되고 1,3의 무게추가 보인다. 여기서 1을 넣은 후 저울에 있는 3을 빼야 한다.

 

그다음 저울이 3층에 올라갔다면 3과 2가 보일 텐데 2를 넣고 저울에 있는 1을 빼면 된다. 그러면 정확히 이렇게 톱니바퀴가 있는 저울과 왼쪽 저울이 마주 보게 되고 층수는 2층이 돼야 정상이다.

 

이제 톱니바퀴가 있는 저울에 가서 톱니바퀴를 1개 가져가 레버에 삽입한 뒤 다음 저울 맵으로 이동하자.

 

요약 : 오른쪽 저울에 톱니바퀴 싣기 → 왼쪽 저울[3 넣고 1 넣은 후3 빼고 2 넣고 1 빼기]

 

두 번째 저울 맵

래프트 저울

이 저울 맵도 역시 첫 번째와 똑같이 하면 된다. 톱니바퀴는 방금 넣은 레버 쪽에 있으니 가져와서 오른쪽 저울에 놓고 시작하면 된다.

 

최종적으로 왼쪽 저울에 무게추가 3이 올라가면 클리어. 순서는 왼쪽 최상층으로 올라가 5를 넣고 1 넣고 5 빼고 4 넣고 1 빼고 2 넣고 4 빼고 3 넣고 2를 빼면 끝이 난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저울이 완성되면 톱니바퀴를 들고 다음 맵으로 가면 된다. 톱니바퀴는 아래로 내려가 레버에 1개 삽입하면 우리가 클리어 한 점프 맵으로 가는 길이 생긴다.

 

엘리베이터 톱니바퀴 삽입[다시 점프 맵]

다시 점프 맵 초입으로 가면 톱니바퀴를 삽입하는 곳이 있다. 이곳에 톱니바퀴를 삽입하고 다시 점프맵 끝으로 가야 한다. 망치가 있던 엘리베이터에 도착하면 된다. 

 

나는 처음에 이게 있는지도 모르고 열심히 톱니바퀴를 들고 점프 맵을 클리어했는데 아주 지옥 같았다... 톱니바퀴 놓고 점프하고 다시 들고 점프하고 클리어.. 중간에 톱니바퀴 들고 떨어지면 다시 처음부터...

 

어쨌든 톱니바퀴를 삽입하고 레버를 당겨 톱니바퀴를 이동시키면 된다. 그다음 엘리베이터에 톱니바퀴를 삽입하면 엘리베이터가 정상 작동하고 위로 올라가면 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이러한 구간이 나오는데 이곳에 박스가 있다. 박스를 쌓아 벽을 넘어가자. 간혹 생각 없이 앞으로 가다가 이 구간을 지나칠 수 있으니 잘 살펴보고 가자.

 

상자를 쌓고 벽을 넘어가면 유토피아의 악당 OLOF가 기다리고 있다. 

 

도착하면 OLOF가 뭐라고 중얼거리고 폭탄을 던지는데 폭탄이 터진 자리에 서있으면 상당히 빠르게 체력이 사라지니 될 수 있으면 지붕 등을 타고 이동하면 된다.

 

이곳의 클리어 방법은 OLOF가 있는 곳에 박스를 쌓아 올라가면 되며, 박스는 총 9개가 필요하고 계단식으로 쌓으면 넘어갈 수 있다. 

 

래프트 창고열쇠

벽을 넘어가 OLOF가 있던 곳에 도착하면 창고 열쇠와 청사진 : 전기 집라인을 얻을 수 있다. 

 

래프트 알파 보스전

이제 유토피아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는 보스전이다. 우선 창고 열쇠를 얻었다면 최상층에 올라가 창고 열쇠로 문을 열자.

 

그러면 보스전에 앞서 하이에나와의 전투가 있는데 총 3마리가 있다. 죽여도 계속 무한 리스폰이 되기 때문에 죽여도 소용없고 리젠 속도도 빨라 30초면 다시 나온다. 그러니 3마리를 모두 죽이는 것보다는 1마리만 남기는 것이 가장 좋다.

 

1마리만 남기면 리스폰이 되지 않고 1마리만 유저를 괴롭히니 훨씬 수월하고 무기 내구도도 쓰지 않아서 좋다.

 

그다음 박스를 쌓고 빠르게 다음 맵으로 넘어가는 것이 현명하다. 박스는 2, 4, 6이 정석이나 1, 3, 5를 깔고 1에서 점프하면서 1을 들고 5에서 점프해서 다시 쌓으면 좀 더 박스를 덜 쌓고 넘어갈 수도 있다.

 

 

보스전 시작[알파]

박스를 쌓고 넘어가서 통로를 지나면 이제 최종 알파 보스 전만 남았다. 알파는 거대한 하이에나 보스이며 얕보다간 침대행이니 최대한 안전하게 공략하는 것이 좋다.

 

근접전보다는 화살로 죽이는 것이 더 좋다. 금속 화살로 보통 난이도 기준 30 발이면 충분히 죽일 수 있다.

 

알파의 패턴은 몇 가지가 있다.

1) 유저가 공격하면 독 웅덩이를 남긴다. 

2) 알파의 갈기가 녹색 빛을 띌 때는 무적 상태로 도망만 다녀야 한다.

3) 유저에게 점프하며 충격파로 데미지를 입힌 후 큰 독 웅덩이를 남긴다.

 

 

알파 보스전에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고 연고를 다수 챙겨가면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다. 또 체력이 차는 것이 아니라서 무기만 챙기고 죽고 도전하는 형식으로 어떻게든 깰 수 있다.

 

드랍템 : 생고기[10], 가죽[10], 알파 머리를 얻을 수 있다.

 

유토피아 클리어

엘리베이터를 타고 가면 이제 OLOF가 뭐라 하더니 밑으로 떨어진다. 죽는 것이 아니라 전깃줄에 걸려 살아 있고 목에 감옥 열쇠가 있으니 꼭 획득하자.

 

또 테이블 위에 청사진 : 티타늄 도구가 있다. 티타늄 도구는 티타늄[도끼 검, 화살]이 해당된다. 당연히 티타늄 잉곳이 필요하고 기존의 무기보다 내구도와 공격력이 높다.

 

데미지가 얼마큼 차이나는 지 궁금하면 내가 올린 래프트 동물 공략을 보면 알 수 있다.

 

감옥 열쇠를 얻었다면 이제 유토피아 주민들을 구하러 가자. 감옥 열쇠로 열 수 있는 집은 초반에 설명했으며 입구 열쇠와 노트가 있던 곳이었다.

 

래프트 엔딩

감옥 열쇠로 문을 열면 드디어 래프트 엔딩이 나온다. 유토피아의 악당 OLOF는 감옥에 갇히게 되고 유토피아에 엔피씨들이 돌아다니게 된다. 또 박스에서 과일과 생선을 다량으로 얻을 수 있으며 유토피아 자판기도 이용할 수 있다.

 

해수면 상승으로 도시가 마비되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바다 위에서 생존을 이어나가는 삶을 살아가네요. 여기까지 래프트 유토피아 공략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블로그에 더 많은 공략이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아쉽게도 래프트의 스토리 섬은 여기까지가 마지막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