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워 워해머3 종족별 티어리스트

토탈워 워해머3 종족별 티어리스트

토탈워 워해머3에는 선세력과 악세력이 대립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고, 중립 종족은 소수에 불과하다. 워해머3에는 24개의 종족이 있고 어떤 종족이 좋은 지는 사람마다 다르니 어느 정도 참고만 해보자.

 

이 티어표의 내용은 그롬마쉬 유튜브를 참고했으며 정확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영상을 참고해보자. 그리고 멀티가 아닌 캠페인 평가이다.

     

     

    S 등급

    비스트맨

    전설 군주인 타우록스는 말도 안 되게 강력하고 군단 유지비가 없는 것이 엄청난 장점이다. 툼킹 역시 유지비가 없지만 정착지를 지켜야 하고 건물을 올려야 하는데 비스트맨은 그럴 필요가 없다.

     

    공포 자원만 어떻게 수급하고 사용하는 지만 알면 비스트맨처럼 사기인 종족이 없는 듯하다. 전투 역시 매복 공격이 있고 건물 역시 소음의 맹습, 불쾌한 필연, 파편석과 같은 군단 능력을 추가해 주는 등 여러 가지 부가 효과가 있어서 정말 좋다.

     

    미노타우로스로 전투 날먹하고, 내정 좋고 유비지 없고 수비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미친 종족이다.

     

    스케이븐

    하나같이 거의 다 사기인 종족. 전투, 내정 무엇하나 꿀리는 것이 없다. 식량을 확보해서 5 티어를 먹고 고급 군사를 뽑아내는 것이 정말 좋다.

     

    그리고 대부분의 건물이 수입을 올려주고 그 수입을 워프스톤 반응기로 50% 증가시키기 때문에 어떤 영지던 수입을 좋게 만들 수 있다.

     

    영웅의 종류도 많고 강력한 편이고 매복 공격으로 항상 유리한 전투로 이끌 수 있고 독바람 박격포, 래틀링, 제자일 등 정말 좋은 유닛들이 있어서 원거리 전에서 압도해 버린다.

     

    카오스의 전사

    사격을 제외한 엄청나게 많은 병종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동티어 내 최상급 근접 유닛이다. 군단 추가 유지비도 없고 요새 수입도 많으며 주둔군에 초즌 8개가 있어서 방어할 때 자전으로 거의 다 해결할 수 있다.

     

    전설 군주 라인도 하나 같이 모두 강력하고 일반 군주도 좋은 편이다.

     

    뱀파이어 백작

    군사 건물을 올리지 않아도 레이즈 데드로 높은 티어의 군사를 뽑을 수 있고 내정, 수입, 전투력 모두 최상위권에 속한다. 군주, 영웅도 강하고 설사 전투에서 지더라도 전멸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다.

     

    헬만은 토탈워 최강 팩션이라고 칭해도 과언이 아니고 모티스 엔진, 자철석 좀비 군단만 꾸려도 대부분의 병력을 잡을 수 있을 정도로 가성비 있는 군단을 꾸릴 수 있다.

     

    A 등급

    케세이

    내정과 판도가 정말 좋은 선세력이다. 기껏해야 적이 에신, 빌리치, 로키어가 전부이며 이 녀석들을 정리하면 캐세이 쪽 땅은 너무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다.

     

    게다가  음양 시스템을 잘 이용하면 내정 시스템이 말도 안 되게 좋아서 빠른 성장이 가능해서 안 그래도 안정적인 판도인데 빠른 성장을 통해서 고급 군단을 꾸리는 것이 어렵지 않다. 그리고 위대장성으로 관문을 지키기도 쉽다.

     

    약간의 아쉬운 점은 전투력은 기병이 약하고 무쌍 군주의 부재로 인해 최상급은 아니다. 그래도 그것을 제외하면 3부 종족답게 강한 편이다.

     

    카오스 워리어와 더불어 초보자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종족 중 하나.

     

    툼킹

    캡 제한을 늘리려면 군사 건물을 지어야 했는데, 2부에 있을 때와 달리 건물 비용이 저렴해져서 내정이 정말 좋아졌다. 게다가 전투 시 회복 효율[영혼계,네헤카라 학파]도 상승했다.

     

    특히 왕릉 근위대[툼가드]가 2 티어에서 나오는 것 치고 정말 좋은 편이고 나중에는 뼈 거인으로 자전비까지 압살 할 수 있다. 여기에 판도도 카텝을 제외하고 좋은 편이고 외교도 좋고 영웅 캡 제한도 쉽게 늘릴 수 있다.

     

    다만 연구 속도가 매우 느린 것이 단점이다.

     

    브레토니아

    보충률이 좋지 않았는데 영웅에 보충률이 추가되고 전투 손실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다. 수입도 좋은 편이고 지령도 공공질서 +10을 올려줘서 반란군도 걱정할 필요 없어서 정말 좋다. 게다가 군단 추가 유지비도 없다.

     

    기병 원툴인데 기병을 컨트롤을 잘 못한다면 좀 답답한 종족 일 수 있다.

     

    다크엘프

    방주, 노예 시스템의 너프가 있어도 아직도 좋은 종족이다. 전투를 많이 해서 노예를 많이 확보하는 타이밍인 중 후반부터 수입이 미친 듯이 늘어난다.

     

    전투력도 강한 편이고 특히 칠흑의 화살이 티어 대비 말도 안 되는 성능을 뽑아내서 대부분의 적을 이 칠흑의 화살[다크샤드]만으로 제거할 수 있다.

     

    우드 엘프

    캠페인 승리가 너무 쉽고 숲만 지키면 되는 것이 정말 편하고 전투도 강하다. 다만 반대급부로 확장하는 맛이 없어서 재미가 없다.

     

    그린스킨

    근공방이 낮지만 돌격 보너스를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전투를 이어나가면 전투도 괜찮고 특히 최고의 소모품인 고블린이 있다. 고블린 연구와 고블린 군주를 뽑아 스킬을 찍어주면 고블린의 근공이 말도 안되게 올라간다.

     

    다른 팩션과 달리 정말 좋은 최고티어 부대가 없지만 물량으로 압도하면 되는 팩션. 수입도 내정도 다 준수하고 건물 비용도 비싼 편이 아니다. 

     

    B 등급

    하이엘프

    오락 건물과 행정관, 검소한의 너프로 수입이 많이 깎인 것이 뼈 아픈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성비 있게 창병, 궁병으로 많은 것을 해낼 수 있어서 여전히 좋다. 그리고 임릭을 제외하고 판도도 나름 안정적이다.

     

    카오스 드워프

    전투는 토탈워 워해머3의 최강 종족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지만 아쉬운 내정 능력. 너프가 언제 될지 모르겠지만 하슈트 학파의 마법이 워낙 성능이 좋고 특정 건물을 지으면 근처 영지에 글로벌 스킬이 추가되는데 이 성능이 미친 수준이다.

     

    한번 떨구면 초즌이나 노예 창병이나 비슷해 보일 정도로 평등하게 죽게 된다. 그래서 이 스킬을 바탕으로 전력이 많이 차이 나게 되더라도 이기는 것이 가능하다. 

     

    게다가 병종 자체도 상당히 강한데 켄타우로스는 안 그래도 강한데 군수품으로 효과까지 더해주면 정말 죽지도 않고 대부분의 유닛을 다 죽일 수 있을 정도로 강하며 나팔총은 괴수, 군주, 보병 근접해 있다면 뭐든지 갈아버리며 전율의 박격포, 용암포의 포격 능력도 빼놓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하다.

     

    하지만 큰 단점이 있는데 캡제한으로 주요 병력 생산이 초반에 많이 어렵고 캡제한을 뚫려면 군수품을 많이 생산해야 하는데 이 군수품은 또 원자재가 필요하고 원자재는 또 노예가 필요한 시스템이다.

     

    한마디로 돈, 노예, 군수품, 원자재를 모두 신경 써야 하는 피로도가 있다. 하지만 전투 뽕 맛은 확실하니 플레이하는 내내 재밌다.

    코른

    전투 자체가 그냥 근접이 너무 쌔서 다 해먹는 종족이다. 전투를 통해서 강력해지고 전투를 못하면 약해진다. 이 피의 인도 시스템을 잘 이용하면 정말 좋은 종족이다.

     

    게다가 전투력 자체는 그냥 무지성으로 적과 붙여 놓으면 웬만한 유닛들은 동티어 대에서 상대할 수가 없을 정도이며 코른의 미노타는 미친 수준이다.

     

    스카브랜드 군주 자체는 토탈워내에서 최상급으로 마법사 군주 따위는 2~3방 만에 죽거나 퇴각하게 되고 나름 무쌍 군주들도 상대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적으로 스카브랜드 병력을 만나면 수동 전투는 웬만하면 피하고 싶어 진다.

     

    단점으로는 스카브랜드가 있는 땅 자체가 언더웨이가 없으면 이동하기 어려운 곳이라서 짜증 나기도 하는데 주변에서 미친 듯이 전쟁 선포를 하는 덕분에 판도 자체도 어렵다.

     

    그리고 유닛 가격도 비싸고 피의 군세를 적극 이용해야 하는데 이 부대는 자동 전투를 치르기에는 어려워서 수동 전투를 자주 치러야 한다. 그리고 마법도 없는 것이 평가를 깎아 먹는 것도 있다.

     

    노스카

    2부와는 달리 3부에서는 좋아진 편이다. 특히 항구 수입이 미쳤는데 3 티어까지 가면 800원을 주기 때문에 항구 위주로 영지를 늘리다 보면 수입 효율이 장난 아니다. 또한 유닛들도 많이 상향돼서 예전과 달리 나름 강력하다.

     

    드워프

    전투는 좀 딸리는데 내정이 정말 좋은 편이며 군단 유지비 증가 폭이 감소돼서 여러 군단을 유지하기 쉽고 애초에 수입도 높은 편이다. 그리고 연구 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이었는데 지금은 학생을 손쉽게 얻을 수 있어서 연구도 빠르게 할 수 있다.

     

    C 등급

    오거

    중립 세력이라 그런지 판도 자체가 그리 힘든 편은 아니고 3부 종족이라 그런지 전투력 자체도 강력한 편이다. 그리고 후반에 숙영지가 엄청나게 늘어나는 순간 미친듯한 물량과 돈을 뽑아낼 수 있다.

     

     

    숙영지를 5 티어까지 올리는 기간 동안 가난하고 힘든 것이 큰 단점이고 숙영지 자체를 키우는 것도 꽤나 오래 걸리고 건설 비용도 엄청 비싼데 돈도 없다.

     

    그리고 용병 계약조차도 초반에는 거의 무용지물. 초반에 노블라와 오거 쌍수로 부대를 끌고 나가는 것도 지루하다. 게다가 식량 시스템도 있어서 은근히 관리하기 귀찮다.

     

    슬라네쉬

    4대 악마 중에서 가장 좋은 내정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젠취와는 달리 보충률을 올려주는 건물이 있어서 그나마 젠취보다 좋지만 자전 비율이 좋진 않아서 수동 전투 피로감이 높다.

     

    엘프, 인간들을 봉신으로 만들다 보면 생각보다 쉽게 승리 조건을 채울 수 있는데 전투 자체가 초보자들이 컨트롤하기에는 생각보다 어려운 것이 단점이다.

     

    수입도 생각보다 좋진 않은데 공공질서를 낮춰야 수입이 좋아지기 때문에 케인의 검을 들고 -50 공공질서를 유지해 보자. 

     

    카오스 데몬

    판도 자체가 너무 좋고 병종의 다양성이 장점이다. 또 4 대신 능력을 랜덤하게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고 한쪽 신앙을 밀어버리면 그쪽의 유닛은 유지비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카오스 중에서 유닛도 가장 약한 편이며 4대신 군주에 비해 전설 군주는 물론 일반 군주도 약한 편이 아쉽다. 그리고 내정 능력도 그리 좋은 편도 아니다.

     

    리자드맨

    주 전력인 사우루스 자체가 별로 좋지 않고 거대 지맥망은 거의 최악의 내정 시스템이다. 고급 군사 건물도 쓸데없이 너무 많고 건물 비용도 비싼 편이다. 연구도 건물을 지어야 할 수 있고 해야 할 연구도 너무 많다.

     

    그리고 러스트리아 자체가 판도가 별로인데 스케이븐이 지하대로 이용하면서 이동해 버리면 추격하는 것도 어려워서 공격이나 수비도 힘들어진다.

     

    결국 스킹크와 고대 스테가돈, 크록시거, 영웅을 잘 꾸려서 운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제국

    가장 문제는 주변에 강한 적들이 많아서 판도가 너무 어렵고 전투 맵도 제국에게 불리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원거리 원툴이었는데 원거리 효율이 나빠졌다.

     

    그리고 선제후 시스템이 일단 좋지 않고 권력을 유지해봤자 큰 도움이 안된다. 그래서 차라리 내전을 일으키고 정복 활동하는 것이 나을 정도.

     

    D 등급

    젠취

    보충력이 최악이라 확장 능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보충율 영웅 또는 건물이 나오기 전까지는 아쉬운 종족이다. 자동 전투로 손실을 많이 보면 어려워지기 때문에 하나하나 수동 전투를 해야 하는 피로감이 있다.

     

    초반에 병력 자체가 강한 편이 아니고 보충률도 낮아서 초반 판도가 꽤 어려운 편이다. 

     

    로오체[변화의 군주] 연구가 완료되면 후반에 상당히 강하고 카이로스의 마법도 정말 강한 편이다. 게다가 마법의 바람만 잘 이용한다면 내정도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하다.

     

    순간이동, 시간 정지, 정착지 양도와 같은 시스템도 있어서 상당히 색다른 맛이 있다. 순간이동후 매복 같은 날먹이 가능하다. 

     

    뱀파이어 코스트

    2부에는 박격포를 통해 이득을 많이 봤는데 3부에서는 박격포를 AI가 회피하기 시작했고 심지어 판도도 그리 좋지 않고 내정도 좋지 않다. 

     

     

     

    F 등급

    키슬레프

    모든 선세력 중에서 가장 약한 팩션이다. 주변 판도가 최악이며 선세력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내정도 좋지 않다.  게다가 키슬레프 주위의 영지는 소도시 밖에 안 되는 것도 단점이다.

     

    얼음 마녀를 통해 유지비 감소를 많이 할 수 있지만 애초에 수입이 적기 때문에 고급 군단을 꾸리는 것도 어렵다. 또한 키슬레프의 희망인 경장, 중장 썰매가 너프를 당해 출시 초기의 엄청난 위용은 사라졌다. DLC가 나오지 않는 이상 아쉬운 것이 너무 많은 종족이다. 

     

     

    나름 희망 편을 이야기하자면 '코사르'가 복합 무기라 가격 대비 성능도 우수한 편이며, 초반에 연구할 수 있는 '해적의 무기'가 좋기 때문에 바로 연구해서 어떻게든 암울한 키슬레프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

     

    후반에는 '곰 기수'를 적극 이용해 보자. 그 다음으로는 동상 마법과 스트레치를 이용하는 편이고 너프를 당해도 보병은 썰매로 어느정도 잘 잡으니 컨트롤에 여유가 있다면 썰매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그래도 어렵다면 눈표범 스팸, 곰 기수 스팸 등을 적극 이용해보자.

     

    너글

    워해머 최악의 팩션이다. 전투 자체는 나쁘지 않고 충원율도 4 대신 치고 좋은 편이다.

     

    하지만 건물 비용이 엄청나게 비싸고 전투 자체도 재미없다. 가장 문제는 내정 시스템이 순환하는 건물 메커니즘인데 건물이 최종단계에서 다시 최하급 건물이 되는 이 시스템이 정말 별로다.

     

    유닛과 건물이 너무 비싸고 약탈 수입이 괜찮지만 약탈을 해봤자 다시 개발하려면 그만큼 돈을 소모하게 되고 그래서 건물 자체를 올리기가 어려우니 돈도 없고 악순환의 연속....

     

    원본 내용 티어표

     

     

     

    토탈워 워해머3 믹수 모드[Mixu] - 황금공략

    토탈워 워해머3의 인기 모드 중 하나인 Mixu 모드 적용시 어떤 점이 변경되는 지 어떤 모드를 추가로 받아야 믹수 모드와 어울리는 지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다.

    goldenhobby.co.kr

    워해머3를 즐긴다면 믹수 모드도 추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