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헬의 스토리 모드는 튜토리얼부터 시작한다. 이미 튜토리얼을 끝내고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사뿐히 ESC 키를 누른 뒤 튜토리얼 건너뛰기를 누르고 생략하는 것이 좋다.
만약 튜토리얼을 하지 않았다면 건너뛰기를 하지 말고 기본적인 시스템부터 이해하고 시작하자. 절대 쉬운 게임이 아니라서 불 피우는 방법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스토리 모드는 주인공 제이크는 의문의 대상에게 쫓기다가 절벽에 떨어지지만 구사일생으로 살아남고 정신을 잃고 프롤로그가 종료된다.
낮이 되어서야 정신을 차린 제이크는 무전기로 미아를 찾지만 응답하지 않는다. 이 시점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스토리 시작 지점[수련 호수]
스토리의 시작 지점은 수련 호수가 고정이며 좌표는 45W 32S이다. 이곳의 외관상 특징은 넓은 호수와 폭포이며 풍부한 자원과 포식 동물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버섯, 바나나, 코코넛, 송진, 벌집, 수련화, 견과류 등 필요한 대부분의 음식이 모두 있다.
빨간 원 안에 가면 나무가 있는데 이곳에 벌집, 둥지, 송진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다. 무조건 있는 것은 아니고 시간이 지나면 리젠이 되니 첫날에 없다고 답답해하지 말자.
파란 원에 가면 코파 홍고라는 주황색 버섯이 있고 이것을 먹으면 기생충 1스택을 제거와 약간의 탄수화물을 얻을 수 있는 버섯이 있다. 초반에 바로 깨끗한 물을 얻기 어려우니 이 주황색 버섯을 찾은 뒤 호수에 있는 물을 마시고 버섯을 먹으면 된다.
그리고 움푹 파여 있는 벽에 가면 철광석을 캘 수 있는 곳이 2군데가 존재하고 리젠이 안됬다면 없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앞에 야자나무에서 견과류가 떨어질 수 있으니 이것으로 지방을 채워는 것도 좋다.
호수 물은 안전하지 않은 물로 섭취하면 기생충이 0~2 스택 생긴다. 운이 좋으면 기생충이 생기지 않고 생기더라도 주황색 버섯이나 파란색 버섯을 먹으면 제거되니 수분이 정말 부족하다면 먹어도 좋다.
또한 호수 안에는 아로와나라는 물고기가 있으니 손쉽게 단백질 공급도 가능하며 수련화라는 것도 종종 리젠이 되는데 식중독 3 스택을 제거하고 유통기한도 없어서 리젠이 될때마다 얻는 것이 좋으니 물 위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수련 호수에는 바나나 나무가 많고 코코넛 나무도 많기 때문에 탄수화물 공급 및 물 공급이 쉬워진다. 바나나 나무는 탄수화물 보충에 정말 좋다.
코코넛 나무에서 떨어진 코코넛을 쪼개서 과육을 먹고 그릇은 밖에다 두면 비가 올 때 깨끗한 물이 받아지니 5~6개는 구해서 밖에 두면 된다. 코코넛이 떨어진 곳에 위를 보면 코코넛이 열려 있으니 g키를 이용해 돌로 코코넛을 떨어트리면 된다.
거점 짓기
언덕을 살짝 올라가면 평지가 있다. 이곳에 거점을 짓는 것을 추천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안전한 곳이라 초보자들이 그린헬의 시스템을 익히는 공간으로 더할 나위가 없다.
스토리를 시작하면 12시라서 바로 거점부터 짓는 것이 좋다. 우선 뼈대를 짓고 위에 야자나무 지붕을 올려보자. 그러면 지붕에서 저장을 할 수 있으니 이제 죽어도 부담이 적어진다.
그리고 지붕 아래에는 소형 불을 만들어 비가 내려 불이 꺼지는 것을 방지하고 그 옆에 나뭇잎 침대를 만들어 잠을 자는 공간을 만들면 된다. 침대 없이 자면 벌레가 몸을 뚫고 와서 디버프에 걸리니 상당히 골치 아프다.
우리가 지은 거점 뒤에 살짝 언덕을 올라가 벽을 보면 살짝 파여 있는 정말 조그마한 동굴이 있는데 이곳에 철광석이 리젠되며 더 중요한 흑요석이 떨어져 있다.
철광석이 더 상위이지만 철광석을 녹이는 과정까지 가기가 쉽지 않고 그전에 사용하기 좋은 흑요석을 구할 수 있는 것이 이 수련 호수가 지닌 큰 장점이다.
이 흑요석도 리젠이 되니 자고 일어나서 주변을 정찰하기 전에 흑요석이 리젠되어 있나 확인하자. 얻은 흑요석은 도끼나 창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흑요석으로 만든 도구가 성능도 거의 가장 좋고 녹일 필요 없이 그대로 제작하면 돼서 좋다.
나는 보통 초반에는 창을 만드는데 그 이유는 초반에 제작하면 내구도가 낮아서 도끼의 경우 너무 빠르게 부서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창은 내구도 소모가 별로 없어서 잘 부서지지도 않고 강력해서 투창으로 헤드샷이 아니라도 대부분의 적을 1방에 죽일 수 있다. 뭐 도끼나 창은 취향에 따라 다르니 알아서 선택하면 된다.
조합법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그린헬의 대부분의 조합법이 포함되어 있으니 흑요석 도끼와 창을 만드는 법도 있다.
이렇게 거점을 짓고 밤을 보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주변 지형 탐사를 하러 나가 보자. 절벽에 있는 통나무를 건너면 몰리네리아, 백합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이것으로 붕대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뛰지 않는 것이 좋은데 붕대도 없는데 뱀이나 거미 등에게 물리면 그대로 게임 오버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다음은 스토리 공략 2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