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헤임 본매스
검은 숲에 있는 보스 엘더를 잡았듯 늪지대에도 보스 '본매스'가 존재한다. 세 번째 보스인 본매스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특정 재료를 바쳐 소환하는 형식으로 만날 수 있다.
본매스의 위치, 소환 재료, 상대 방법, 보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본매스 위치 찾기
본매스 보스의 위치를 찾는 방법은 늪지대에 있는 베그비실 본매스를 찾는 것이다. 베그비실 본매스는 늪지대 던전 '침수된 지하실'에서 볼 수 있는데 무조건 있는 것은 아니라서 여러군데를 돌아다녀야 한다.
또 다른 곳은 늪지대를 돌아다니다 보면 석재 건물이 있는데 이 안에서도 가끔 발견된다. 철을 파밍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발견하니 당장 잡을 것이 아니라면 굳이 애써 찾으러 다닐 필요는 없다.
베그비실 본매스를 찾아서 E키를 눌러 위치 등록을 하면 지도에 본매스 제단 위치가 나온다.
2. 본매스 소환 준비
본매스의 체력은 5000이다. 엘더의 체력이 2500이며 늪지대의 중간 보스 격인 어보미네이션이 800이니 체력이 얼마나 많은지 가늠이 될 것이다. 게다가 늪지대 특성상 젖음 디버프가 걸리고 주위에 물이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장비
뿌리 또는 철 방어구 셋트, 트롤 망토, 무기[철 슬레지해머 or 철 철퇴, 활 & 냉기 화살], 다른 무기는 딜이 잘 들어가지 않으니 비추천.
'철 슬레지해머'는 본매스가 소환하는 블롭과 해골의 카운터급 무기이다. 넓은 충격파로 잡몹을 순식간에 잡을 수 있고 범위가 넓어서 본매스의 평타와 비슷한 수준이라 컨트롤 하기 쉽다. 강화는 2번정도 해서 3레벨 정도는 가져가야 적당하다. 1레벨 망치는 2번이나 수리해야 하고 2레벨 망치도 1번은 수리해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방패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철 철퇴도 좋다. 슬레지해머와 마찬가지로 딜은 잘 들어가고 오히려 슬레지 해머보다 dps가 좋다. 하지만 초 근접에서 사용해야 되서 부담은 있는 편이다.
활을 사용할거면 냉기 화살을 사용하면 되는데 70~90까지 딜이 들어간다. 다른 화살은 10~20 밖에 딜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300~400발은 맞춰야 잡을 수 있다. 그런데 냉기 화살은 본매스를 잡은 유저나 만들기 쉽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본매스를 잡아야 하는 유저들이나 사용할 법 하다.
방어구는 거의 맞지 않을 자신 있으면 뿌리 방어구로도 충분하고 없다면 철 방어구를 강화해서 가자.
요리
소시지, 블랙 수프, 순무 스튜 추천한다. 바다뱀을 잡았다면 무조건 바다뱀 스튜를 넣고 블랙 수프를 빼자. 음식 효과 및 재료에 궁금하다면 음식 공략을 참고하자.
버프
휴식함 버프 챙기기. 휴식함 버프는 불 옆에서 대략 20~30초 앉아서 쉬면 얻을 수 있다. 보스 레이드 직전에 모닥불 옆에서 앉아서[단축키 'X'] 쉬고 그 다음에 도전하자. 휴식함 버프를 챙기는 이유는 스태미나 & 체력 회복 용도로 꼭 필요하다.
편안함에 대한 정보를 더 알고 싶다면 편안함 공략을 참고하자. 비가 오고 땅이 젖었으니 땅위에 있는 나무 밑에 적절히 설치하면 된다.
포션
독 저항의 벌꿀주, 중급 회복 벌꿀주가 필요하다. 독 저항 벌꿀주가 없다면 블롭이랑 본매스의 독대미지를 견딜 수 없다. 그리고 독 포션을 마셔도 독대미지는 들어오고 가끔 평타에 맞으면 딜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비상용으로 회복 포션도 6개는 필요하다. 관련 효과는 벌꿀주 공략을 참고하자.
포탈
본매스를 죽이다가 죽을 수도 있고 애초에 먼 거리이기 때문에 다시 가기가 쉽지 않다. 그러니 출발하기 전에 본진에 하나 만들어 놓고 본매스 제단 근처에 하나를 설치해두는 것이 좋다.
3. 본매스 소환 재료
소환흘 하기 위해서는 다른 보스와 마찬가지로 특정 재료를 얻어야 한다. 소환에 필요한 재료는 '약해진 뼈'이며 총 10개가 필요하다.
약해진 뼈를 얻는 방법은 늪지대 던전에 있는 흙투성이 쓰레기 더미를 곡괭이로 캘 때 4% 확률로 얻을 수 있는데 본매스를 도전할 정도라면 이미 많은 수의 약해진 뼈가 있을 것이다. 또한 던전 상자에서도 4.8% 확률로 1개 나온다.
4. 본매스 소환하기
지도에 표시된 곳으로 찾아가 약해진 뼈 10개를 퀵슬롯에 넣은 뒤 해당 숫자를 넣어 재물로 바쳐 본매스를 소환하자. 소환하기 직전에 독 포션을 마시면 된다.
그리고 소환하기 직전에 늪지대 지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물이 깊어서 수영을 해야하는 지형이 있다면 공략할 때 잘못 빠지면 순식간에 죽기 때문에 미리 메꾸거나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본매스 사냥하기
소환을 시작하면 분홍색 연기와 함께 아래에서 등장한다. 본매스는 강제로 비가 내리기 때문에 항상 젖음 디버프를 달고 있어야 한다.
앞선 두 보스가 패턴이 3개였듯이 본매스도 패턴은 3가지이다. 팔을 휘둘러서 직접 공격하는 패턴, 토사물을 뱉어 독 공격을 하는 패턴, 투사체를 던져 소환하는 패턴이 있다.
딱 직접 공격만 잘 피하면 그리 어렵지 않은 수준이다. 우선 철 슬레지해머의 충격파 대미지와 본매스의 평타 길이가 비슷하다. 그래서 팔을 휘두르고 평타 2~3방을 꼽아주는 것을 계속 반복하면 된다.
꼭 본매스의 평타를 먼저 피하고 해머를 쓰는 것이 좋은데 모션이 길기 때문에 팔을 휘두를 때 패링도 못하고 맞으면 상당히 많이 깎인다. 평타에 독대미지도 있고 패링을 하면 독대미지도 그만큼 덜 들어온다.
독 공격은 독 저항 버프를 먹으면 그리 많이 닳지 않고 소환되는 블롭이나 해골은 망치 1~2방이면 처리할 수 있다.
본매스 처치
4레벨 망치 기준으로 컨트롤만 잘하면 혼자서도 본매스를 5분이면 잡는다. 본매스를 잡으면 본매스 트로피, 위시본을 얻을 수 있다.
위시본은 땅에 숨겨진 상자 같은 것들을 찾을 수 있고 산에서는 은 광맥을 찾는데 사용된다. 사실상 산에가면 은을 캘 때 무조건 필요한 아이템이다.
본매스의 트로피는 이전의 보스와 마찬가지로 시작 지점 비석에 바쳐서 버려진 자의 힘[스킬]을 얻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버려진 자의 힘[본매스]
본매스의 스킬은 물리 공격 피해를 갑옷의 방어력에 따라 50% ~75% 감소시킨다. 전투에 사용하기 좋고 앞으로 더 미친듯이 강해지는 몬스터의 공격을 버텨낼 때 큰 도움이 된다.
모든 스킬이 그렇듯 20분 쿨타임과 지속시간 5분이다.
접은 글에는 정말 쉽게 잡을 수 있는 팁이 있는데 굳이 안 보는 것을 추천... 너무 쉽다.
여기에 올라와서 망치질이나 화살을 쏘면 정말 쉽게 잡을 수 있다. 소환 장소 바로 뒷편에서 점프키를 연타하면서 올라갈 수 있다. 그러면 독 대미지와 소환만 조심하면 끝.
여기까지 발헤임 본매스 공략이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블로그에 더 많은 공략이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본매스를 잡았다면 위시본을 들고 설산에서 은을 캐고 늑대를 테이밍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