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서바이벌 자원 가이드[얻는 법 & 위치] 지도 사이트

원하는 자원은 찾기 기능인 ctrl + F로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에도 찾기 기능은 있습니다.

 

아크 서바이벌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자원. 자원을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캐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을지 참 궁금 했습니다. 

 

처음 게임을 하다 보면 자원을 캐고 소모하는 작업을 무한 반복을 하며 시간을 보내죠. 뉴비때 철은 어디서 캐야 할까 철곡괭이 만들고 싶은데 철 구하는 방법을 모르겠네? 이런 생각 많이 했던 것 같네요.

 

자원이 없으면 공룡을 길들이는 것도 집을 짓거나 농사를 짓는 것 아무것도 할 수 없죠. 이러한 자원은 ①어디서 캐고[위치], ②어떻게 사용되는 지[사용처], ③어떻게 캐야 하는지[추천 공룡 & 도구]에 대한 글입니다.

 

 

뉴비들을 위한 자원 가이드 시작합니다!

 

아크 서바이벌 자원

우선 자원을 캐려면 어디에 있는 지 알아야 합니다. 필드에서 캘 수 있는 자원들은 맵에 따라 다르며 얻는 방법도 다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아일랜드 맵에서는 한정된 자원만 캘 수 있었다면 그 후속에 나오는 DLC에서는 더 많은 자원의 종류[유황,  용연향, 뮤타젤 등]를 얻을 수 있으며 제네시스의 경우 헥사곤 교환 상점으로 자원을 살 수 있기도 하죠.

 

영어로 되어 있지만 어떤 맵에서 어디서 자원을 캘 수 있는지 알려주는 좋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해외 위키 사이트이며 아일랜드부터 제네시스 2까지 자원의 분포도를 알 수 있는 곳입니다.

 

아래에 링크 남겨 둘테니 자원의 위치가 궁금한 맵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아크 자원 지도 사이트

유료 DLC : 아일랜드, 스코치드 어스, 에버레이션, 익스팅션, 제네시스 1, 제네시스 2

무료 DLC : 더센터, 라그나로크, 발게로, 크리스탈 아일랜드 로스트 아일랜드 피오르두르

 

아크 서바이벌 자원 지도

사이트에 들어가면 영어로 되어 있으나 구글 번역으로 충분히 이용 가능합니다. 원하는 자원만 체크해두고 나머지는 체크 해제를 하면 볼때 한결 편안해집니다. 또한 분포도가 틀릴 수 있으나 대부분 맞는 편입니다.

 

 

파밍 방법

각 자원의 파밍 방법은 다 다릅니다. 어떤 공룡이 효율적으로 자원을 캐며 인벤토리 안에 있는 해당 자원의 무게를 감소 시키는 지에 따라 파밍의 속도가 달라지죠.

 

대표적으로 예전부터 유명한 공룡들은 돌을 캐는 도에디, 철을 캐는 안킬로가 있죠. DLC가 추가됨에 따라 1위의 자리를 물려주고 있지만 테이밍이 쉽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공룡들을 목적에 맞게 사용한다면 자원을 파밍하는데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닌 경우도 있지만 근접 공격력이 올라가면 자원을 더 잘캐게 됩니다.

 

플레이어도 발전하면서 사용하는 도구가 달라지는데 처음에는 돌도끼 따위를 쓰다가 나중에는 철제 도구, 사슬톱, 채광 드릴과 같은 아이템을 쓰게 됩니다.

 

처음에는 돌 100개 캐는 것도 오래 걸리다가 나중에는 100개 따위는 1초도 긴 시간이 될 정도로 수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제네시스 2에 나온 테크스트라이더의 채굴 장치는 사기 수준으로 파밍 시간이 절약됩니다.

 

이제 각 자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아크 서바이벌 돌
아크 서바이벌 돌

돌은 처음 해안가에서 손으로 줍는 것으로부터 아크의 모든 파밍이 시작 됩니다.

 

파밍 방법 : 처음에는 곡괭이나 도끼로 바위를 부수면 얻을 수 있으며, 도끼로 캐는 것이 더 많이 나옵니다. 나중에는 도에디쿠루스아르젠타비스를 이용하여 채집합니다.

 

하는 방법은 도에디쿠루스는 자유 행동 활성화를 하면 돌아다니면서 알아서 채집을 하기 때문에 그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아르젠으로 도에디를 낚아 채서 공중에 있는 상태로 돌 주위에 두면 공격을 하니 공중에서 자동으로 캘 수 있습니다.

 

사용처 : 대량으로 필요한 경우는 부싯돌과 함께 스파크파우더를 만들거나 석재 건물을 건축할 때 많이 필요 합니다. 

 

부싯돌

아크서바이벌 부싯돌

파밍 방법 : 초반에는 곡괭이로 바위를 부수면 많이 얻을 수 있으며 그 후에는 안킬로사우루스를 통해 바위를 부수면 고효율로 얻을 있습니다. 철광석 부시면 안나오니 일반 바위만 캐세요.

 

사용처 : 초반에는 모닥불이나 화살, 창 따위를 만드는 데 소량 필요합니다. 그 후에 돌과 마찬가지로 화약을 만들때 필요한 스파크파우더를 만들 때 대량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아크 서바이벌 짚

초반에 많이 사용되는 짚은 주먹으로 나무를 가격하거나 곡괭이로 캐면 많이 나옵니다. 또한 대부분의 초식 공룡들이 나무를 캐면 짚이 더 채집됩니다.

 

모닥불이나 재련용 화로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연소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초반에 집을 짓는데 재료로 대량으로 사용되며 그 밖에 비료나 작물밭, 볼라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초반에는 곡괭이로 캐다가 그 다음에는 트리케라톱스, 브론토 순으로 채집하시면 됩니다.

 

목재

아크 목재

나무를 캐면 나오는 자원으로 초반에는 도끼를 이용하여 파밍하면 됩니다. 그 후에 스테고사우루스를 이용하여 캐다가 카스트로이데스[비버], 매머드, 롤랫 등을 이용하여 캐면 됩니다.

 

그 중에서도 롤랫, 매머드를 가장 추천하는데 무게감소 능력은 물론이고 무게 수치가 가장 뛰어나서 많은 목재를 들고 나를 수가 있습니다. 그 밖의 팁은 비버댐 안에는 많은 목재가 들어 있으니 다른 자원도 많이 있으니 나름 중요한 파밍 장소.

 

가장 기본적인 자원이라 사용하는 곳은 많고 목재 구조물이나 석재 구조물의 재료로 사용 되거나 숯을 만들 때 대량으로 사용됩니다.

 

섬유

아크 서바이벌 섬유

처음에는 덤불이나 수풀 따위를 손으로 캐서 얻는 자원입니다. 초반에는 낫이나 모스콥스로 채집하는 것을 추천하며 그 후에는 테리지노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나 주로 공룡의 안장이나 방어구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충분히 많은 수량을 비축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죽

가죽은 생물의 시체를 캐면 나오는 자원으로 초반에는 도끼로 캐면 됩니다. 그 후에는 전기톱이나 테리지노사우루스를 잡아 섬세한 수확을 올리고 c키를 누르면 고효율로 얻을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많이 필요한데 가장 기본적인 침대를 만드려고 고생했던게 기억이 남네요. 그리고 안장이나 방어구와 같은 곳에 필요하니 항상 비축해둬야 하는 자원이죠.

 

키틴 &케라틴

키틴은 곤충 종류에게 떨어지는 아이템입니다. 파밍 방법은 곤충을 잘 잡는 메가테리움을 추천드리며 아일랜드의 벌레 동굴과 같이 특정 장소에 몰려있는 곳이 있으니 그곳에서 파밍하면 좋습니다.

 

케라틴은 뿔이 달린 공룡들이나 갑각류를 가지고 있는 생물에게 나오는 편이며 초반에는 트리케라톱스 카르보네미스 등을 잡으면 됩니다. 

 

아크 서바이벌 철
아크 철

게임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이 캘 수 밖에 없는 철. 하루에 시작은 철을 캐고 화로에 굽는 것으로 시작한다는 것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강제로 친숙하게 만드는 자원입니다.

 

철은 초반에 바위를 곡괭이로 캐다보면 아주 극 소량의 철을 구할 수 있는데 이것으로는 많이 부족합니다. 보통 초보자들이 살아가는 해안가에서는 매끈하고 동그란 돌을 캐면 상대적으로 보통의 바위보다는 더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부족하기는 마찬가지라 중요한 철광석을 볼 수 없어 철이 있는 지역으로 가야하죠.

 

산 위에 있는 노란색으로 뒤덮힌 바위는 철광석으로 앞으로 지겹도록 보게 될겁니다. 보통의 바위는 돌이 훨씬 더 많이 캐졌다면 노란색 바위는 철이 더 많이 캐집니다.

 

파밍 방법 : 처음에는 곡괭이로 열심히 캐다가  안킬로사우루스를 테이밍 하는 순간 신세계를 급격히 철의 수급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안킬로사우루스는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서 자원을 기지까지 가지고 가기 어렵죠.

 

도에디쿠스와 마찬가지로 아르젠타비스로 낚아챈 후 공중에서 캐면 됩니다. 안킬로 역시 이번 패치로 자유 행동 활성화를 하고 돌 근처에 가면 알아서 캡니다. 에버레이션의 경우 아르젠타비스 대신 카르키노스로 블루존에서 캡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마그마사우루스와 호버 연계, 제네시스 2 출시로 나온 테크 스트라이더의 채굴 장치... 특히 이 채굴 장치는 말도 안되는 속도로 철을 파밍하고 기지에 있는 테크 전용 보관함에 바로 전송하죠.

 

철 캐는 장소는 가장 유명한 곳은 에버레이션의 블루존입니다. 가장 철이 많이 나오는 장소로 유명합니다.

 

흑요석

아크 서바이벌 흑요석아크 흑요석
아크 흑요석

흑요석은 표면이 매끈하고 검정색을 띄는 작은 바위에서 채집할 수 있으며 화산이나 동굴 등에서 발견 됩니다. 보통 폴리머를 만들기 위해 시멘트풀과 사용되는 재료로 중, 후반에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폴리머의 대체 자원으로 유기 폴리머나 감염된 결절이 있으나 부패 시간이 있어 대량으로 보관하기가 어렵죠.

 

파밍 방법 : 초반에는 아르젠타비스로 곡괭이나 안킬로를 데리고와서 파밍 하면 되며, 중반에는 둔클레오스테우스는 흑요석을 고효율로 채집하며 무게 감소 능력이 있어 채집하기에 좋습니다. 그 후에는 가챠를 이용해 흑요석을 생산하거나 테크 스트라이더의 채굴 장치로 채집하면 됩니다.

 

폴리머

제작기에서 시멘트 풀과 흑요석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중 후반에 많이 사용되는 자원이라 대량으로 비축해둬야 하는데 구하기가 어려운 자원에 속합니다.

 

그래서 대체품을 파밍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유기 폴리머와 감염된 결절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유기 폴리머

유기폴리머는 크리스탈 아일랜드에 있는 벌꿀 동굴의 벌집을 도에디나 마그마사우루스로 채광하는 것으로 수천개는 우습게 파밍이 가능하죠.

 

또 유기 폴리머를 얻는 방법은 카이루쿠, 이스페로니스, 사마귀, 카르키노스, 데스웜을 죽여 시체를 캐면 얻을 수 있습니다. 시체는 전기톱, 칼로 캐도 되며 공룡은 모스콥스로 캐는 것이 가장 고효율입니다.

 

에버레이션과 발게로에는 레드존이 있죠. 그곳에 있는 흰색 꽃을 다이어베어로 캐면 유기 폴리머를 대량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유기폴리머가 안좋은 점은 부패 시간이 있으며 심지어 짧아서 오래 보관할 수 없습니다.

 

크리스탈

아크 크리스탈
아크 크리스탈

전기를 사용하는 구조물을 만들거나 유리벽을 만들 때 대량으로 필요한 재료입니다. 산이나 동굴에서 발견되는 수정을 채집하면 얻을 수 있으며 특정 지역인 크리스탈 아일랜드, 제네시스 1의 루나 지역에서 쉽게 파밍이 가능합니다.

 

파밍 방법 : 철제 곡괭이로도 충분히 고효율로 채집이 가능하지만 역시나 공격력을 찍은 안킬로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그 밖에 여건이 된다면 테크스트라이더의 채굴 장치가 더 좋으며 제네시스 2의 우주 지역에서 파밍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액

레드 우드 지역에 있는 벌목이 불가능한 큰 나무가 있습니다. 그 나무에 나무 수액 꼭지를 달고난 후 10분마다 1개씩 수액을 생성합니다.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높은 위치에 설치가 되므로 수액을 회수할 때 비행 공룡이 필요하며 나무 플랫폼을 설치하면 한결 편하게 회수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레드우드 숲에는 틸라콜레오처럼 플레이어를 덮치고 기절 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짜증나게 만드는 생물들이 꽤나 존재하는 점이죠.

 

또한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나무 수액 꼭지를 설치한 후 꼭지의 인벤토리를 열어봐야 수집이 시작 됩니다.

 

아크 서바이벌 조슈아 나무

다른 방법은 조슈아 나무를 찾아 도끼, 곡괭이 사슬톱로 캐면 되는데 사슬톱으로 캐야 잘 나옵니다. 곡괭이로 1개 나왔다면 사슬톱으로는 6개쯤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조슈아 나무는 스코치드 어스에서는 잎이 뾰족하고 열매 같은 것이 달려 있어서 구분하기 쉽습니다. 

 

더보기

익스팅션에서는 데저트 타이탄 동굴 근처 사막에 있는 조슈아 나무, 라그나로크는 레드 오벨리스크 근처 레드우드에서 채취하면 됩니다.

크리스탈 아일랜드는 북쪽 지역에 있는 작은 상록수.

 

제네시스 1에는 독나무에서 소량 채취가 가능하고 루나 지역에 있는 동굴에 있는 작은 나무를 손으로 채집하면 줍니다. 루나 동굴 좌표는 40.4 26.0

 

제네시스 2에는 오염 지역에 있는 노란색 잎이 달린 아주 큰 나무를 캐면 엄청 많이 줍니다.

시멘트풀

시멘트풀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수급이 가능합니다.

 

1)벨제부포로 작은 곤충들을 사냥할 경우 시체에서 시멘트풀을 파밍할 수 있습니다. 아일랜드의 곤충 동굴이나 크리스탈아일랜드에 있는 거대 개미집, 벌꿀 동굴등에는 곤충들이 많이 스폰되므로 벨제부포를 데려가면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벨제부포는 그리 전투력이 강한 생물이 아니라 동굴에 자주 등장하는 티타노보아, 아트로플레우라 등을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것들은 생존자나 다른 전투력이 강한 공룡이 필요하죠.

 

2) 비버댐을 터는 것인데 한번 털면 300개는 챙길 수 있습니다. 비버댐을 털면 카스트로이데스가 몰려오니 주의 해야겠죠. 비버댐은 라그나로크에서는 거대 비버댐이 있는데 이곳에는 2배의 자원을 챙길 수 있습니다.

 

3) 아카티나는 시멘트풀의 대체 자원인 아카티나풀을 1분당 1개씩 최대 100개를 생산합니다. 안정적으로 수급이 가능하며 달콤한 야채 케이크만 있다면 계속 파밍이 가능합니다.

 

4) 제작도 가능하며 절구와 공이에 돌, 키틴, 케라틴을 넣어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작을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양이 필요해서 굳이 대량 생산은 하지 않습니다.

 

철제 토대와 같은 건축물을 지을 때 많이 사용됩니다.

 

실리카 진주

실리카 진주는 처음에 바닷속에서 반짝이는 진주를 손으로 채집하며 얻으면 되며 나중에는 앵글러 피쉬를 이용하면 고효율로 채집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비버집을 털어도 얻기 쉽습니다. 다만 다른 사람이 비버집에 있는 아이템 중에 실리카 진주를 빼고 튀었다면... 없겠죠.  

 

흑진주

흑진주는 가챠를 이용해 생산할 수 있으며 이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수급하는 방법인 듯 합니다. 아일랜드라면 삼엽충, 바다전갈, 암모나이트를 잡으면 소량만 나오며 투소테우티스, 알파 모사, 알파 투소를 잡는 것이 많이 나옵니다.

 

아일랜드에서 파밍은 비추천드리고 무료 DLC인 크리스탈 아일랜드 1시 방향에 있는 물방울 안에 있는 흑진주를 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곳에는 앵글러피쉬로 파밍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공격력 400%로 1번당 70개는 캐졌습니다.

 

초반에는 거의 필요 없는 자원이지만 후반에 테크 그램을 열고 나서는 많이 필요하게 되는 자원입니다. 

 

오일

게임 시작 중반쯤 되면 많이 필요하게 되는 자원으로 금고나 공업용 아이템을 만들면서 대량으로 필요하며 그 후에는 가솔린의 재료로 게임 극후반까지 필요하게 됩니다.

 

파밍 방법 : 오일을 파밍하는 방법은 크게 6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생물을 죽이고 파밍하는 것. 삼엽충, 거머리, 암모나이트 따위를 죽이면 소량을 얻을 수 있으며 바실로사우루스를 죽이면 나름 얻을 수 있습니다.

 

2) 길들인 생물에게서 오일을 얻을 수 있으며 안정적으로 일정 시간마다 수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죠. 길들인 쇠똥구리, 바실로사우루스, 투소테우티스, 가챠에게서 수급이 가능합니다.

 

3) 바다에 있는 오일 광석을 채집하는 것으로 스쿠버 장비를 챙겨 곡괭이나 둔클레오스테우스를 이용해서 채굴하면 됩니다.

 

오일 베인 위치

4) 특정 맵에는 지상에서 oil vein이라는 바위를 찾을 수 있는데 이곳에 오일 펌프를 지을 수 있습니다. 오일 펌프를 이용하여 20초마다 1개 획득합니다.

 

 

크리스탈 아일랜드 오일노드 위치

5) 눈이 덮힌 추운 지역에서는 지상에 오일 광석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으니 안킬로나 마그마사우루스로 캐주면 됩니다.

 

6) 제네시스 2 우주 지역에는 랜덤하게 자원이 생성되며 오일 광석이 나오면 대량으로 캘 수 있습니다.

유황

아크 유황

유황은 일반적으로 높은 산, 화산, 와이번 협곡 등에서 볼 수 있는 노란색 바위를 캐면 얻을 수 있습니다. 안킬로나 곡괭이를 낀 사마귀로 캐는 것을 추천하며 가챠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위 정령, 와이번, 마그마사우루스 시체 채집시 나옵니다.

 

보존용 소금, 화염방사기, 추진제의 재료로 사용하거나 바위 정령 테이밍 먹이, 불새[피닉스] 먹이로 사용됩니다.

 

천연소금

무심코 지나 갔을 뼈 화석이나 사막에 있는 소금 결정 덩어리를 캐면 나오는 천연 소금은 보관용 소금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됩니다. 프리미티브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사용할 곳이 별로 없죠.

 

모래

사막 지역에 있는 돌을 캐면 나오는 모래는 도에디쿠루스나 철제 곡괭이를 들은 사마귀를 이용하여 채집합니다. 주로 점토를 만드는 데 대량으로 소모되며, 그 밖에 거울이나 부메랑, 테크 작물밭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레드젬, 블루 젬, 그린 젬

에버레이션에 추가된 자원으로 블루존, 레드존, 블루존에서 보석을 캐면 나옵니다. 곡괭이로 캐도 되며, 카르키노스로 안킬로를 집어서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효율적입니다.

 

익스팅션에는 붉은 결정화된 수액[적색 나무], 푸른 결정화된 수액[흰색 나무]이 대체품이 있으며 도끼, 사슬톱, 채광 드릴 등으로 캘 수 있습니다.

 

응결된 가스 덩어리 & 농축 가스

응결된 가스 덩어리는 맵에 가스 광맥이 있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 가스가 나오면 소량 획득이 가능하며 그곳에 가스 추출기를 설치하면 지속적으로 생산이 됩니다.

 

그리고 제네시스 1에서는 독나무에 다가가 채집이 가능합니다. 또한 농축 가스를 공업용 화로에 넣으면 1:1 비율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농축 가스는 익스팅션 황무지 지역의 노란 바위를 채취하면 얻을 수 있으며 도에디로 캐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제네시스 루나 지역에 있는 일반 바위를 안킬로로 캐면 극소량이 나옵니다.

 

생체 독소

바다에 있는 크니다리아를 죽이고 파밍하면 얻을 수 있으며 충격 마비 다트의 재료로 사용되서 후반에 사용하곤 합니다. 또한 에버레이션에 있는 독성 포자 버섯을 채집하거나 제네시스 1에는 보그 지역에 있는 독 나무에서 채집이 가능합니다.

 

거대 벌꿀

 

아크서바이벌 여왕벌(벌꿀/벌집/테이밍/위치)

아크서바이벌을 하다보면 벌집을 발견하는데, 다가가서 E키를 누르면 벌꿀을 줍니다. 이 벌꿀은 아카티나와 오비스 테이밍시 필요한 달콤한 야채 케이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주 재료이며, 특

golden-game.tistory.com

 

용연향

용연향은 제네시스 1에서 나온 자원입니다. 루나 지역에 있는 녹색빛을 띄는 돌을 채광하면 얻는 자원이며 안킬로사우루스로 캐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사용처는 아스트로시터스의 탄약으로 쓰이며 마그마사우루스를 육아할 때 먹이로 필요합니다. 부패 시간이 20분으로 짧으니 냉장고에 넣어주면 1일 9시간을 버틸 수 있습니다. 

 

 

뮤타젤 & 뮤타젠

 

아크 서바이벌 원소[가루 & 파편] 얻는법

아크 서바이벌 원소 가루, 파편, 원소에 대한 파밍 방법과 그 밖의 팁들에 대한 글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모든 파밍 방법들을 적었으니 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선택해서 얻으면 됩니다. 원소 가

golden-game.tistory.com

 

원소 & 원소 가루 & 원소 파편

 

아크 서바이벌 원소[가루 & 파편] 얻는법

아크 서바이벌 원소 가루, 파편, 원소에 대한 파밍 방법과 그 밖의 팁들에 대한 글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모든 파밍 방법들을 적었으니 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선택해서 얻으면 됩니다. 원소 가

golden-game.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