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서바이벌 익스팅션 맥[MEK] 공략 - 테이밍/능력/모듈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맥[MEK]

안녕하세요! 황금백수입니다. 이번에는 아크 서바이벌에서 보스를 제외한 사실상 최강자 자리를 지키고 있는 MEK[맥] 공략입니다.

 

타 생명체에 비해 압도적인 체력과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스탯을 가지고 있으면 기가노토사우루스나 리퍼킹처럼 패널티를 당해 약해지기 마련이죠. 그러나 MEK은 패널티를 받지 않으며 레벨업시 올라가는 스탯의 양도 뛰어납니다.

 

그러니 아크 서바이벌에서 최강자로 활약하고 있겠지요. 근거리, 원거리, 방어 어떤 면에서도 뒤지지 않는 스탯인데 스탯이 5개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존 생물이 가지고 있는 산소나 음식 수치가 없어 자연적으로 주요 능력치가 더 잘 찍혀서 더 강력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우선 맥의 강력함은 여기까지 설명해두고 바로 본론인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맥[MEK]

이름 : 멕[MEK]

식성 : 원소

테이밍 : 제작

만들 수 있는 키블 : 없음

속박 가능 함정 : 대형 곰 덫

교배 : 불가능

안장 : 없이 탑승 가능

수송 가능 : 없음

드랍 아이템 : 없음

특수 능력 : 모듈, 합체

타격 가능 소재 : 모두 파괴 가능

아크 서바이벌 맥 스탯

스탯 1레벨 능력치 증가량 테이밍 보너스
야생 조련
체력 5500 +880 +5.4% 0.07
기력 1000 +100 +10% -
산소 - - - -
음식 - - - -
무게 1250 +110.625 +4% -
근접 공격력 300 +14.25 +1.7% 7% *17.6%
마비수치 100 +6 - 0.5

1레벨 스탯만 보면 체력이나 공격력을 보고 의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야생의 기가노토는 무려 체력 8만과 공격력 500을 가지고 시작하는데 더 강력하다고 한 MEK은 체력 5500에서 시작하거든요.

 

그렇지만 테이밍시 63000이 깎이고 레벨업당 +40밖에 안되는 미약한 상승률과 공격력도 80%나 깎이는 기가노토와 달리 MEK은 패널티도 없고 상승률도 최상위권입니다.

 

게다가 앞에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산소와 음식 수치가 없어 체력과 공격력 수치에 더 잘 투자되서 테이밍 될 수 밖에 없으니 레벨이 높을수록 압도적인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맥은 51레벨부터 시작하니 낮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사실 이것도 기가노토 야생에 비해서 낮아보이는 거지 렉스에 비교하면 1레벨부터 5배가 강력하니 일반 생물로는 비벼볼 수도 없습니다.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맥 테이밍

아크 서바이벌의 최강자인 맥은 어떻게 테이밍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PVP나 PVE 서버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겠지만 친구들끼리 하는 사람이라면 볼 수가 없거든요.

 

바로 엔포서, 스카웃과 같이 제작을 통해서만 테이밍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엔포서 따위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은 자원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마 아크 서바이벌 내에서 최악이라고 할 정도로 어렵거든요.

 

MEK 하나를 제작해보려면 보스를 잡고 테크 단계에 진입하고 설계도[청사진]도 얻어야 하고 수많은 제작 재료와 생존자의 스탯 중 하나인 제작 보너스도 높아야 합니다.

 

1) 테크 복제기 만들기

우선 테크 단계에 진입해야 한다고 했는데 정확히는 테크 복제기 엔그램을 해제하고 만들어야 합니다. 이 테크 복제기를 만드려면 보스를 잡아야 한다는 의미이죠. 제네시스의 모더를 제외한 보스를 잡으면 되며 난이도는 상관 없습니다.

 

보스 레이드에 성공시 테크 복제기 엔그램이 해제 되고 많은 자원을 투입하여 지었다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이제 시작이거든요. 테크 복제기를 보면 미조립된 맥이 있는데 재료를 투입하고 만들면 됩니다.

 

그러면 51레벨의 맥을 소환할 수 있죠. 제작 보너스를 받지 않고 소환한 MEK의 스탯은 이정도입니다. 사실 최강자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그리 강력해보이지는 않습니다. 

 

공격을 해보면 724정도의 데미지가 나오니 데미지는 상당한 수치입니다. 그렇지만 원소의 소모를 생각하면 사실 들어간 자원이 너무나 아까운 수준이죠.

 

2) 청사진 획득

이제 기본적인 맥에 대해서 봤으니 고등급의 청사진을 획득해 볼 차례입니다. 여기서부터 진정한 악몽의 시작인데 말도 안되게 어렵습니다.

 

익스팅션에서 나오는 OSD 방어전을 클리어 해야만 고레벨의 청사진을 얻을 수 있는데 난이도가 높을수록 높은 등급의 설계도가 나옵니다. 어려움(붉은색) 난이도 이상의 OSD 방어전을 클리어 해야 나오며 보라색 OSD를 클리어 할 경우 최고 수준의 청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난이도가 미친듯이 높으며 최소 400레벨부터 800레벨까지 오염된 와이번, 알파 테크 트리케라톱스, 리퍼킹, 락드레이크 등 강력한 적들이 나오기 때문에 왠만큼 성장한 부족도 어렵습니다. 

이것을 클리어하려면 오랜시간동안 돌변작을 한 기가노토급 생물들이 다수 필요하며 클리어 하더라도 극악한 확률로 나옵니다. 공식 아크 위키에 따르면 1% 미만으로 나와있습니다. OSD 보라색은 14 웨이브까지 아이템 품질에 영향을 주고 그 다음부터는 수량에 영향을 주니 참고해주세요.

 

3) 제작 요구 재료

어찌됐든 고등급의 설계도를 얻었다면 이제 드디어 제작 요구 재료들을 모으면 됩니다. 원소와 철주괴, 크리스탈, 폴리머, 흑진주가 필요한데 말문이 막힐 정도로 자원을 요구합니다.... 

 

고등급의 미조립된 맥을 예시로 보여드렸는데 실제로 치트를 쓰지 않는 이상 저런 설계도를 얻기는 매우 힘듭니다. 아무리 파밍이 예전보다 쉬워졌지만 저런 요구는 답도 없죠.

 

원소는 제네시스에서 캐거나 익스팅션의 원소 노드, 보스 레이드, 원소 가챠 등 다양한 방법으로 모으시면 됩니다. 폴리머는 크리스탈 아일랜드 가면 됩니다.

 

간신히 재료를 모았더라도 아직 제작을 하지말고 멈추세요!

4) 제작 기술

 

가까스로 재료를 모았다면 제작을 하기전에 자신의 제작 기술 스탯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탯 전부를 제작 기술에 투자한 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제작 기술에 따라 제작 보너스가 적용되기 때문인데 0%부터 최대 66.% 사이의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그런데 이 수치가 랜덤으로 결정되니 자칫 2~3%의 보너스만 받고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피눈물 나는 맥이 나오게 됩니다. 제작 기술 스탯에 투자하지 않고 만들었다면 저런 랜덤 보너스 효과는 없습니다.

 

모듈

맥에게는 안장이 없는 대신 특이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모듈이라는 아이템인데 4가지(MDSM, MRLM, MSCM, MOMI) 종류가 있습니다.

 

이 아이템의 원시 등급은 엔그램 해제후 테크 복제기에서 제작이 가능하나 고등급의 설계도는 타이탄 레이드 성공시 얻을 수 있습니다. 역시나 이것마저도 고등급일 경우 요구하는 재료들이 장난 아니죠. 이제 각 모듈의 성능과 역할에 대해 알아봅시다.

 

MDSM [쉴드 모듈]

아크 쉴드 모듈

안장과 같이 방어력을 올려주며 c키를 누르면 연료가 소모되며 맥 주위에 투명한 돔이 형성됩니다. 유지하는동안 열 수치가 올라갑니다. 돔안에 있는 아군은 데미지를 30% 감소해서 받게 됩니다.

 

또한 돔 안에 있다가 밖으로 빠져나간 적은 받는 피해량이 40% 증가하고 30초동안 이동 속도가 30% 감소합니다. 돔으로 원거리 공격을 대부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 포탑의 사거리 내에서는 쉴드 모듈이 전개가 안됩니다. 

 

그래도 맥이 사용하는 모듈중 가장 유용한 모듈이라고 생각합니다.

 

M.R.L.M [로켓런쳐 모듈]

역시나 다량의 자원이 필요하며 맥이 사용하는 모듈중 가장 쓰레기라고 평가됩니다. 95레벨 때 엔그램을 해제 할 수 있으며 로켓 포드를 탄약으로 사용합니다.

 

아크 MRLM 모듈

데미지는 기껏해야 한발당 500의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폭발 반경에 다른 미사일이 있으면 그 미사일이 소멸되어 데미지도 중첩되지 않아 많아야 2대 맞습니다... 그러니 바뀔때까지 만들지도 맙시다.

 

M.S.C.M [캐논 모듈]

아크 MSCM 모듈

97레벨 때 엔그램을 해제 할 수 있으며 포탄이라는 탄약을 사용합니다. 엄청난 사거리에 강력한 딜을 가졌습니다. 타이탄 레이드시 사용되며 원거리로 적 구조물을 파괴가 가능하나 포탑에 요격됩니다.

 

모듈을 사용하기 위해 조준하고 있을 경우 맞으면 2배의 딜이 들어가니 주위의 안전을 확보하고 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 모듈로 티타노사우루스 머리를 맞추면 기절 수치가 올라가니 티타노 테이밍에도 도움이 됩니다.

 

MOMI [메가 맥 진화 모듈]

베타 킹 타이탄을 잡으면 무조건 1개를 획득하며, 나머지 모듈 3개와 이 모듈 1개를 장착하면 메가 맥으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다만 근처에 알파 킹 타이탄이 있어야 하며 맥이 4대나 필요하니 현실적으로 변신하기는 힘든편입니다.

 

아크 맥과 메가 맥의 크기 차이

메가 맥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알파 킹 타이탄을 잡을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되며 레벨 1500, 체력 55만에 공격력 5만5천이 되는 괴물같은 스펙입니다. 맥의 데미지를 4배 높이는 버프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필드에서 사용하려면 무조건 치트가 필요합니다. 소환하고 테이밍 한 뒤 infinitestats를 사용해야 터지지 않습니다.

성능 및 활용 방법

우선 능력을 알아야겠죠. 점프를 하면 잠시 비행이 가능하며 heat 수치가 올라갑니다. 앞뒤 좌우 가능하지만 일정 높이 이상 올라가지 못하는 것이 아쉬운 단점이죠. 상당히 빠르게 열이 올라 오랫동안 사용하지 못하는데 스페이스를 누르고 있는 것보다는 연타하는 것이 좀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좌클릭은 칼질을 하며 뒷걸음 칠 경우에는 베기를 앞으로 나아갈때는 찌르기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우클릭은 원거리 공격을 하는데 원소 소모가 빠른 편이지만 상당히 강력합니다.

 

모듈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적을 상대하는 유틸성을 가지고 있으며 디버프나 버프, 저격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탑승자를 완벽히 방어(페록스 제외)하여 PVP시 안전하게 교전을 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공격력으로 적을 녹여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원거리 공격이 있으며 칼질 또한 생각보다 강력하고 범위도 넓습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체력과 공격력은 더 뛰어나지며 300레벨이 넘으면 6만이 넘는 체력과 1500이 넘는 평타를 가졌죠. 또한 무게 수치도 거의 탑급으로 다량의 아이템도 옮길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원소 소모율이 극심하여 계속 사용하기에는 어려우며 레벨업과 브리딩도 되지 않고 제작 조차도 어려운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각인도 없고 유티라누스의 버프같은 것도 받을 수 없어 아쉽습니다. 그래도 1:1 교전시에 맥을 이길자는 타이탄외에는 없습니다. 예외로 페록스의 충격파로 기수가 탑승해제 되서 하드 카운터긴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로그인 없이

누를 수 있는 하트♡를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