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황금백수입니다. 이번에는 아크 서바이벌을 이제 막 시작하거나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아크 서바이벌의 핵심 기능인 테이밍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테이밍이란 무엇인가
2. 테이밍 방법
3. 조련 효율 및 스탯 통계
4. 테이밍 팁
1. 테이밍이란 무엇인가
아크 서바이벌의 핵심 기능은 아무래도 테이밍입니다. 어떻게 게임을 즐기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테이밍이 아크의 핵심 기능이란 건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오래전에 생존했던 공룡들은 물론이고 현실에 존재하지 않았던 환상종부터 기계 생명체들까지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 것이 이 게임입니다.
이러한 생명체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조종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테이밍입니다. 공룡들을 잡고 정찰하여 무엇이 있는지 알아내고 사냥하고 자원을 채취하고 전쟁을 하는 등 공룡이 있어야 더 재밌게 할 수 있죠.
공룡이 없이 장비를 갖췄다한들 생존자 한명으로 할 수 있는 것은 극히 제한적이라 강한 공룡을 테이밍해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2. 테이밍 방법
테이밍을 하는 방법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절 테이밍, 평화 테이밍, 육아 테이밍, 통발 테이밍, 제작 테이밍 등 각 생물마다 다른 방식입니다.
1) 기절 테이밍
테이밍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기절 테이밍입니다. 방법은 간단한데 마비 도구나 마비 수치를 올려주는 생물을 이용하여 적 생물에게 기절 수치를 쌓고 기절을 시킨 후 해당 생물이 원하는 먹이를 주는 것이 핵심이죠.
마비 도구는 처음에 사용하는 맨주먹부터 새총, 목제 둔기, 활(마비 화살), 쇠뇌(마비 화살), 장총(마비 다트), 장총(충격 마비 다트), 수중 테이밍에 사용하는 작살총(마취 작살)이 있습니다.
마비 도구의 등급이 높을수록 기절 수치를 쉽게 쌓을 수 있죠. 그리고 당연히 맨주먹보다는 새총이 새총보다는 활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즉, 상위 도구일수록 좋고 도구의 등급이 좋을수록 기절 수치를 쌓기 쉽다는 얘기죠.
그리고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얼만큼 입혔냐에 따라 기절 수치가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원시등급의 활을 쏴서 20의 데미지를 입혔을 때와 헤드샷을 맞춰 50의 데미지를 입혔을 때는 쌓이는 기절 수치가 다르다는 겁니다. 20의 데미지를 입혔을 때는 90의 기절 수치가 쌓인다면 50의 데미지의 경우 225의 기절 수치가 쌓이죠.
마비 도구에 관한 것은 뒤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만 기절 수치를 쌓을 수 있는 것은 아니죠. 테이밍에 도움되는 생물들도 있습니다.
테이밍에 도움이 되는 생물
직접적으로 기절 수치를 쌓아 도움을 주는 생물입니다. 사마귀의 목제 둔기 장착, 파키, 벨제부포, 전기 뱀장어, 바실리스크, 티타노보아, 에쿠스(유니콘)
이 중에서 주목할만한 것은 사마귀와 에쿠스입니다. 사마귀는 목제 둔기를 장착시키면 사람과 달리 데미지도 강해서 즉시 빠르게 기절 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효율도 나쁘지 않은 수치라서 최상위급 공룡이 아니라면 금방 기절 시킬 수 있습니다.
에쿠스는 초반에 잡을만한 생물인데 테이밍에 큰 역할을 합니다. 뒷발꿈치로 공격을 하면 즉시 기절 수치가 데미지의 3.5배로 쌓입니다. 게다가 에쿠스의 고유 장비라고 할 수 있는 올가미로 적 중소형 생물들을 묶어서 도망을 못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간접적으로 테이밍에 도움을 주는 생물입니다. 바로 적 생물을 묶어서 도망치지 못하게 하는 생물들이죠. 기절 수치가 쌓이면 도망을 가니 따라가면서 기절 수치를 쌓기는 귀찮고 위험합니다. 혹여나 놓치기라도 하면 허탈한 그 감정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익룡이 있는데 프테라노돈, 트로페오그나투스, 타페자라, 그리핀, 아르젠타비스, 와이번, 케찰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르젠타비스와 와이번, 케찰은 정말 좋습니다.
아르젠타비스의 경우 초중반을 캐리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생각보다 많은 생물들을 낚아챌 수 있습니다. 대형 생물들은 불가능하지만 그 밖의 중소형들은 거의 낚아챈다고 봐도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와이번이 있는데 아르젠타비스가 낚지 못했던 더 큰 사이즈의 공룡들도 낚아챌 수 있습니다.
케찰은 와이번보다 더 많은 생물을 낚아 챌 수 있고 등에 구조물을 건축할 수 있어 이동식 테이밍장을 건설하여 큰 도움을 주는 탑티어급 생물입니다.
조금은 특별하게 기절 시키는 테이밍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마비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투석기나 대포를 이용하여 기절시키는 생물이죠. 최상위급 생물들로 티타노사우루스, 바위 정령, 카르키노스, 아스트로시터스가 있습니다.
이놈들은 투석기나 대포를 맞춰 기절시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번거롭고 귀찮고 어렵습니다. 가두기도 어려울뿐더러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몸집이 너무 커서 가두기 어렵고 모든 구조물을 부시거나 빠르고 점프를 하며 심지어 순간이동을 하며 공중을 이동하기도 합니다. 아직 모르셔도 되지만 호버 하나만 있으면 굳이 가두지도 않고 대포를 맞추기 쉽습니다.
어찌됐건 기절을 시켰다면 공룡에게 다가가 F키를 눌러 공룡 인벤토리를 열고 먹이를 주면 됩니다. 이 때 각 공룡마다 선호하는 먹이가 다릅니다. 먹이에 관한 것은 제 블로그에 있는 각 공룡들의 공략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마비 수치와 음식 수치입니다. 공룡은 시간이 지나면 마비수치가 떨어지게 되는데 공룡마다 떨어지는 속도가 다릅니다. 마비 수치가 빠르게 떨어지는 공룡은 나코베리를 강제로 먹여 마비수치를 올려줘야 합니다.
음식 수치가 내려가면 공룡은 자신의 인벤토리에 있는 음식을 먹게 되며 이 때 조련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100%가 되면 테이밍이 완료되며 조련 효과에 영향을 받아 테이밍 완료시 올라가는 레벨이 달라집니다. 조련 효과는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2) 평화 테이밍
두번째 테이밍 방법인 평화 테이밍입니다. 평화 테이밍은 기절 수치를 쌓는 것과는 달리 다가가서 먹이를 주는 방식입니다. 0번에 공룡이 선호하는 먹이를 두고 다가가면 E키가 활성화 되어 먹이를 줄 수 있습니다.
먹이를 주면 조련 수치가 올라가게 되며 한번 먹이를 주면 일정 시간동안 먹이를 먹지 않게 됩니다. 기절 수치를 쌓지 않아 더 편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플레이어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먹이를 줄 수 없고 다른 공룡에게 공격 당하면 조련 수치가 떨어져 힘듭니다. 또한 비선공형 생물이 아닌 선공형 생물에게 평화 테이밍은 더 힘듭니다.
툭하면 적에게 시비를 걸고 플레이어에게도 어그로가 끌리니 먹이를 주기가 너무 힘들다는 거죠. 주위 생물들을 정리하고 길리슈트를 사용하고 방충제 등을 이용해 은신을 하여 먹이를 줘야합니다.
3) 육아 테이밍
육아를 통해 테이밍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와이번, 락드레이크, 마그마사우루스, 데이노니쿠스, 리퍼가 그에 해당하죠. 알을 훔쳐서 부화시킨 후 육아를 진행하여 테이밍이 되는 경우입니다. 리퍼의 경우에는 알을 훔치는 것이 아닌 숙주가 되어 대신 낳아 육아를 진행합니다. 많은 시간이 걸리는 테이밍 방법으로 최상위 생물에게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4) 제작 테이밍
아크 서바이벌에는 기계 생명체도 존재합니다. 기계 생명체는 제작을 통해서만 테이밍이 가능하며 인포서, 스카웃, MEK이 그 대상입니다. 설계도를 얻어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모으고 소환하는 형태입니다. 특히 MEK의 경우에는 설계도조차 얻기 힘든 아크내 최강자중 하나입니다.
5) 그 외 특수 테이밍
앞에서 언급하지 않은 특별한 테이밍 방법들이 있습니다. 특이한 방법으로 조련하는 생물들도 몇몇 있는데 대표적으로 통발을 이용하여 피라냐와 같은 물고기를 테이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아이템을 훔치게 만들어 조련하는 페고매스탁스나 화염속성의 공격을 하여 테이밍하는 불새도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드를 통한 테이밍 방식인 타이탄도 있죠. 너무나 다양하여 다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3. 조련 효율 및 스탯 통계
기절 테이밍 때 잠시 언급한 조련 효율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생물을 조련할 때 먹이기만 하는 것이 아닌 적절한 관리도 필요합니다.
조련 효율이란 생물 조련시 해당 생물에게 받는 추가 레벨과 해당 레벨 만큼의 보너스 수치를 결정하는 요소이며, 조련 시작 시 100%로 시작하고 크게 먹이를 먹는 횟수와 먹이 종류, 시간 경과에 따라 하락합니다.
공식은 기절시 레벨/2 * 테이밍 완료시 조련 효율입니다. 예를들어 150레벨의 랩터를 테이밍 할 경우 최대 효율을 유지하여 테이밍이 완료되면 75레벨을 추가로 얻어 225의 랩터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조련 효율이 중요한데 이것을 올리려면 최대한 조련 수치가 높게 오르는 음식을 줘야 합니다.
보통 가장 선호하는 먹이는 키블이며, 그 다음으로는 육식의 경우 양고기 > 고품질생고기 > 생고기 > 날 생선살 순으로 좋아하는 편입니다. 초식의 경우 채소(4가지) > 메조베리> 틴토, 아마르, 아줄베리가 있습니다. 그 밖에 단 하나만의 음식도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이밍 중에 공룡이 공격을 받으면 기절 테이밍의 경우 조련 효율이 떨어지고 평화 테이밍의 경우 조련 수치가 아예 초기화 됩니다. 또한 먹이를 주고 그 다음에 먹이를 주지 않으면 조련 수치가 점점 하락하게 되죠.
고레벨 공룡을 높은 조련 효율로 테이밍 하는 이유는 당연히 스탯의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야생 공룡의 경우 레벨이 올라가면 랜덤으로 스탯이 분배됩니다.
필요없는 산소 스탯에 너무 많이 분배되면 고레벨치고도 쓸모 없는 공룡이 되기 마련이죠. 최대한 좋은 스탯에 분배된 공룡을 테이밍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들어 초기 스탯 체력 6600의 렉스와 7900의 렉스를 육성한 것은 생각보다 차이가 큽니다. 위의 사진을 참고하면 그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둘다 똑같이 체력에만 분배했지만 테이밍 당시에는 1300의 차이였지만 레벨업을 했을 때 14000의 차이가 났습니다.
체력이 높은 공룡, 공격력이 높은 공룡을 교배하여 우수한 종자만 물려받은 아기를 태어나게 만들어 기르기도 하죠. 이것은 육아, 브리딩에 대한 내용으로 너무 길어 다음글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4. 테이밍 팁
1) 마비 도구
초보자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비 화살의 경우 데미지당 4.5배의 기절 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데미지를 입히고 즉시 데미지 2배의 기절 수치가 쌓이고 4초간 서서히 2.5배의 기절 수치가 쌓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팁이라면 4초간 서서히 쌓이는 저 기절 수치 때문에 4초후에 맞추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4초 안에 1방을 더 맞췄다면 즉시 오르는 기절 수치는 오르지만 4초간 서서히 오르는 기절 수치는 누적되지 않아 다시 4초간 지속되면서 2.5배가 쌓이죠. 이해가 안갈 수 있어서 숫자로 예를 들어보죠.
20의 데미지를 주어 즉시 40의 기절 수치를 쌓고 4초간 50의 기절 수치를 쌓아 총 한발당 90의 기절 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2초만에 다시 맞췄다면 서서히 오르는 기절 수치의 절반을 손해봐 2발로 얻을 수 있는 180에 못미치는 155의 기절 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즉 무턱대고 쏘다보면 더 큰 손해를 보게 되는거죠.
마비 다트의 경우 데미지를 입힌 즉시 데미지의 6배가 쌓이고 5초간 2.5배가 쌓이니 데미지 당 총 8.5배의 기절 수치를 쌓을 수 있죠. 마비 다트도 방금전에 말한 것과 같이 극한의 효율을 보려면 5초후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체 마비 다트의 경우 데미지를 입힌 즉시 12배가 쌓이고 5초동안 5배의 기절 수치가 쌓이니 총 17배의 해당하는 막대한 기절 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설명했던 화살과 다트와는 달리 생체 마비 다트는 바로 맞춰도 지속 기절 수치가 누적되어 1초만에 맞춰도 상관없습니다. 즉 1초만에 맞추면 원래 5초간 기절 수치가 서서히 쌓여야하지만 9초동안 서서히 쌓인다는겁니다.
마비 도구 효율표
이 표를 확인하고 비교하시면 됩니다. 상위 장비일수록 데미지는 적게 주고 기절 수치는 많이 쌓이죠. 다만 마비 도구를 만드는 재료가 다르죠. 체력이 없는 공룡을 테이밍하려면 상위 장비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쇠뇌로 하다가 죽을수도 있거든요.
2) 테이밍장 건설
테이밍을 하기 위해서는 테이밍장의 건설은 아주 중요합니다. 강력한 생물에게 나를 보호하여 안전하게 기절 수치를 쌓고 도망을 방지하기 위해서 꼭 지어야합니다.
테이밍장을 어떻게 짓느냐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핵심은 적의 이동을 봉쇄하고 나의 안전을 지키며 기절 수치를 쌓을 수 있는 장소라는 겁니다. 사진을 통해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공룡문을 연속으로 여러개를 짓습니다. 그 후 맨 앞과 맨뒤만 출입문을 만들어놓고 유인할 곳만 문을 열어놓습니다. 그 후 원하는 공룡을 유인하여 안에 가둔후 곧바로 문을 닫으면 성공입니다. 보통 하늘까지 막아야하는 익룡을 가두기에 적절합니다.
다음은 점프력이 없는 지상 유닛을 테이밍할 때 쓸만한 구조입니다. 토대와 창문틀, 벽, 경사로를 이용하여 짓습니다. 그 후 경사로를 이용하여 적을 유인하여 가두면 됩니다.
아니면 익룡들을 이용하여 낚아채서 가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면 거리의 제한 없이 낚아채고 돌아오기만 하면 되니 여러번 지을 필요가 없죠. 생물의 크기에 따라 벽높이와 토대의 갯수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창문틀을 이용해 가까이 다가가 화살을 쏘면 됩니다.
3) 테크 공룡
보통 공룡들은 특별한 설정을 건드리지 않는 이상 150레벨이 최대입니다. 그러나 테크 공룡은 180레벨까지 나오며 최대 효율로 테이밍하여 육성했을 경우 342가 가능합니다.
그 밖의 팁
나코베리는 기절 수치를 7.5 증가 시키며 마취약은 40증가합니다. 만약 기절시킨 공룡이 조련중에 맞아서 효율이 떨어졌다면 조련 수치가 0이 된 후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